
상세정보
국가 : 이란(Iran, Islamic Republic of)
위치 :
좌표 : N30 10 0, E53 10 0
등재연도 : 2011년
요약
페르시아 정원(The Persian Garden)은 이란의 여러 지방에 걸쳐 조성된 9개의 정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정원들은 기원전 6세기 키루스 대제(Cyrus the Great) 시대에 유래된 디자인 원칙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기후 조건에 적응하고 발달해온 다양한 디자인 유형을 보여주고 있다. 페르시아 정원은 4개의 구역으로 나뉘며, 물의 관개와 장식이 정원에서 주요 역할을 하고 있다. 페르시아 정원은 에덴동산과 하늘, 땅, 물, 식물 등 조로아스터교의 4요소를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기원전 6세기 이후의 여러 시대에 기원을 두고 있는 이 정원은 건축물과 파빌리온(pavilion), 벽, 정교한 관개 시설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멀리 인도와 에스파냐에 이르기까지 정원 디자인 예술에 큰 영향을 주었다.
영문명
The Persian Garden
등재기준
기준 (ⅰ) : 페르시아 정원은 인간의 창조적 천재성이 만들어낸 대표적인 걸작이다. 직각과 기하학적 비례에 바탕을 둔 페르시아 정원의 디자인은 종종 차하르 바그(4개의 정원)로 알려진 4개의 구성 요소로 나뉜다. 지적이고 혁신적인 공법, 정교한 물 관리 체계, 적절한 식물의 선택, 정원을 배치한 위치 등으로 인해 이 정원은 조성될 수 있었다. 페르시아 정원은 사막 환경과는 정반대되는 지상 낙원이라는 이상과 관련되어 있다.
기준 (ⅱ) : 인간 가치의 공유를 보여 주는 페르시아 정원은 서아시아, 아랍 국가들, 심지어 유럽의 정원 디자인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페르시아 정원의 기하학적 배치와 건축의 대칭, 그리고 복잡한 물 관리 체계는 세계의 정원들에 영향을 미쳤다. ‘낙원(Paradise)’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페르시아어의 ‘파르디스(Pardis)’이며 파르디스는 뒤쪽을 벽으로 둘러막은 아름다운 정원을 뜻하는 단어이다.
기준 (ⅲ) : 페르시아 정원은 2,500년 넘게 이란과 중동 지방에서 발전해 온 문화적 전통을 보여 주는 매우 독특한 유적이다. 페르시아 정원은 발전 과정을 통해 다양한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역할을 해 왔으며, 개인 주택·궁전·공공건물·무덤·공원·궁전 정원·광장 등의 자선단체 또는 종교 단체와 관련된 건축에 있어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기준 (ⅳ) : 페르시아 정원은 자연과의 조화 속에 천연 요소와 인공 요소를 활용하고 페르시아 문화의 중요한 성취를 유형적이고 상징 예술적 표현하여 이룩한 일종의 정원 디자인의 걸출한 본보기이다. 페르시아 정원은 기하학적으로 디자인된 정원 배치의 원형으로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기준 (vi) : 페르시아 정원은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있는 문화의 발전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정원의 아름다움에 대해서는 사디(Sa’di), 하페즈(Hafez), 페르도우시(Ferdowsi) 등의 뛰어난 작가의 문학 작품과 시로 표현되었다. 페르시아 정원은 페르시아 융단과 타일 디자인, 미니어처 페인팅, 음악 및 건축학적 장식 등에 영감을 주었다. 조로아스터교의 고대 성서인 아베스타(Avesta)에서 페르시아 정원과 그 안의 성스러운 식생들은 4가지 천연 요소(땅, 하늘, 물, 나무)의 하나로 칭송되었다. 차하르 바그는 자연의 신화적 인식의 반영이며, 고대 이란 사람들의 눈에 비친 우주 질서의 반영이다.
탁월한 보편적 가치
페르시아 정원은 9개의 정원으로 이란의 다양한 지역에 분포하며, 정원들은 뚜렷이 구분되는 다양한 유형을 이루고 있다. 이들 정원의 디자인 유형은 기후 조건이나 시대를 넘어서서 유지 발달되어 온 것이다. 이들 정원은 차하르 바그(Chahar Bagh, 4개의 정원이라는 뜻으로 최초의 조경 원칙)에서 비롯된 페르시아 정원의 유연성(flexibility)을 반영하고 있다. 차하르 바그의 유연성은 파사르가다에(Pasargadae)에 있는 키루스 대제 왕궁의 정원에서 최초로 원숙하게 표현되었으며 2,000년 이상 변함없이 지속되어 왔다. 페르시아 정원 역시 차하르 바그의 유연성을 반영하고 있다. 페르시아 정원은 자연요소와 인공 요소들을 결합하여 예술·철학·상징·종교적 이상을 표현하는 독특한 예술적 성취를 이루어 냈다. 페르시아 정원은 에덴동산 또는 지상의 낙원을 구현하고자 했다.
완벽에 가까운 디자인에다가 극한 기후에까지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페르시아 정원은 기술·관개치수·공학·건축학·식물학·농업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지적·창조적으로 적용한 결과물이다. 페르시아 정원의 사상은 이란 사람들의 삶과 예술적 표현에 깊이 배어들어 문학과 시, 음악, 캘리그래피(calligraphy)와 카펫 디자인에도 반영되었다. 이들은 결과적으로 정원의 배치에도 영감을 불어넣었다.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보여주는 속성들은 정원의 각 구성 요소에 반영된 차하르 바그의 특성, 카르트(khart)와 화단 등에 표현된 정원의 레이아웃에 있다.
– 미적 요구와 물 사용에 대한 기능성을 갖춘 모든 기술적·장식적 요소들이 수원지(水源池)에서 정원으로 물을 공급하도록 만든 ‘물의 공급·관리·순환 시스템’
– 정원의 특성과 특별한 미기후(微氣候)에 어울리게 꾸민 ‘정원 내 수목의 배치’
– 지형과 초목을 통합적으로 이용하여 독특한 인공적 풍경을 창조해낸 ‘건축 구성요소’(건축물에 국한되지 않는 모든 건축적 요소를 뜻한다)
– 페르시아 정원의 영향을 받았으나 결과적으로 다시 페르시아 정원에 영향을 줌으로써 정원에 시각적·청각적으로 기여한 ‘여러 형태의 예술품’
완전성
페르시아 정원은 이란 전역에 걸쳐 있는 충분한 수의 정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정원들은 일련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표현하기에 충분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정원의 요소들은 상태가 양호하며 잘 유지되고 있다.
진정성
페르시아 정원은 초기의 기하학적 디자인 모델인 차하르 바그의 원칙에 충실하면서도, 그 구성 요소들은 페르시아 사회의 변화와 함께 발전해 왔다. 파사르가다에와 바게아바스아바드(Bagh-e Abas Abad)는 화석이 되어 버린 조경이라고 간주될지 모르지만, 다른 7개의 정원은 유형적·사회적 맥락에서 능동적인 역할을 계속하고 있다.
보존 및 관리체계
각 정원은 국가 유산 목록에 등록되어 있으며, 이란 법률의 보호를 받고 있다. 이란 법률에 따라 정한 정원들과 완충 지역을 대상으로 수립한 보호 조항들은 종합 계획에 포함되어 있다. 종합 계획은 이란문화유산수공예관광기구(ICHHTO)의 수장이 소집한 건축 및 도시 계획 고급 자문 위원회 회의를 거쳐 공표한다. 페르시아 정원에 대한 ICHHTO 본부의 존재는 전략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동과 조화를 승인하는 관리 구조가 전체 유산을 위한 것임을 보장한다. ‘관리 계획’은 모든 정원의 구성 요소들에 대한 공통의 목표는 물론 인식이 높아진 대중들에 대한 강화된 설명과 홍보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다.
유산면적
716㏊
완충지역
9,740㏊
참고번호
1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