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raditional turkmen carpet making art in Turkmenistan
© Secretariat of the Turkmenist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2018
상세정보
목록 : 대표목록
국가 : 투르크메니스탄
등재연도 : 2019
요약
‘투르크메니스탄의 전통 투르크멘 카펫 제작 공예(Traditional turkmen carpet making art in Turkmenistan)’는 전통적인 투르크멘 카펫과 카펫 공예와 관련된 유산이다. 양모 섬유를 이용해 손으로 짠 직물 생산품인 투르크멘 카펫은 장식용 예술품이다. 촘촘한 질감이 특징인 이 카펫은 투르크멘 5대 주요 부족이 각 부족만의 고유한 특징을 나타내는 색상 패턴으로 장식한다. 이와 더불어 명확한 기하학적 선형 배열의 패턴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지역의 동식물상과 환경을 포함하여 카펫 공예인이 살고 있는 경관을 실과 그림, 색상을 조합하여 카펫 디자인에 반영한다. 투르크멘 카펫은 주로 다양한 색으로 물들인 양모를 수평 직기나 수직 직기를 이용하여 짠다. 카펫은 바닥재와 벽장식용으로 사용되며, 어린아이의 생일이나 결혼식, 기도나 애도 의식에 사용할 목적으로 별도의 특별한 카펫을 직조하기도 한다. ‘카펫 공예’는 투르크멘 사람들의 사회적·문화적 생활에 광범하게 통합되어 있으며, 문화적 정체성과 화합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다. 투르크멘 카펫의 기술과 지식은 가족 내에서 전승되며, 공동체 구성원들은 이 무형문화유산을 지속적으로 연행함으로써 그 생명력을 보장하고 있다. ‘카펫의 날(Carpet Day)’ 연례 축제에는 다양한 공동체가 한데 모여 사회적 유대와 협력을 강화하는 날로 이 유산의 전승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문명
Traditional turkmen carpet making art in Turkmenistan
지역정보
오랜 역사를 거치면서 각 부족은 자신들만의 고유한 패턴 특징을 발전시켜왔고 ‘투르크메니스탄의 전통 투르크멘 카펫’에는 이 같은 5대 투르크멘 부족의 장식이 각각 표현되어 있다. 이 유산은 아할(Akhal) 주, 발칸(Balkan) 주, 다쇼구즈(Dashoguz) 주, 레바프(Lebap) 주, 마리(Mary) 주 등 5개 주(velayat) 모두를 포함한 투르크메니스탄 전역에서 연행된다. 이 유산은 투르크멘 민족 집단이 역사적으로 거주했던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및 이란이슬람공화국 등의 이웃 국가에서도 연행되고 있다.
예능보유자
보유자 및 연행자는 강한 상호의존성을 가진 다음의 그룹들이다.
카펫을 직조하기 위한 양털을 구하기 위해 목양업에 종사하는 목부들이나 양털을 깎는 사람은 대부분 남성이다. 목부들은 목초지를 지속가능하게 관리하고, 계절별 목초지에 대한 전통 지식을 어린 소년들에게 적절하게 전승할 책임이 있다.
양모 가공, 염색, 실 잣는 일은 주로 여성이 한다. 여성들은 양모 가공과 염색, 방적에 관한 전통적인 지식과 기술을 카펫 공예에 흥미를 보이는 아마추어 공예인에게 전승할 책임이 있다.
지역 식물에서 염료를 만드는 일은 남성과 여성 모두가 한다. 이들은 염료 식물의 재배 및 보존, 가공 방법, 염료 분리법 등에 관한 지역 전통 및 기술을 전승할 책임을 지고 있다.
카펫 제작을 위한 틀(직조기)이나 도구를 만드는 일은 주로 남성들이 한다. 이들은 전통적인 카펫 제작에 필요한 조건에 알맞은 직기와 도구를 제작하는 데 관심이 있는 소년들을 가르칠 책임도 지고 있다.
끝으로 카펫 디자이너이기도 한 카펫 직조인들은 주로 여성들이 맡는다. 이들은 소녀들에게 카펫 제작에 대해 가르쳐서 창의적인 기술, 카펫 직조의 윤리 등을 포함한 의식과 전통을 보호하고 전승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지의 동식물 보존 분야의 학자 및 전문가들 또한 투르크멘 카펫 공예에 관한 전통 지식의 전승을 책임진다.
무형유산의 의미
이 유산은 사회적 도구로서 관련된 공동체와 부족들, 개인들에게 사회적 정체감을 느끼게 하며 서로를 이어주는 연대, 그리고 가치 있는 무형문화유산에 소속되어 있다는 소속감을 갖게 한다.
따라서 카펫 공예는 투르크멘 사람들을 광범하게 사회문화적 생활 속에 통합하며 경제생활에 기여한다. 투르크메니스탄에서 5대 투르크멘 부족과 관련된 특별한 패턴은 국가 상징이나 국가적 장식으로써 공식적으로 사용되며 투르크멘 사람들은 이와 같은 상징을 그들의 문화적 정체성과 화합의 표식라고 여긴다.
5월 마지막 일요일인 ‘카펫의 날’ 연례 축하 행사에는 투르크메니스탄 내의 다양한 카펫 제조 공동체들을 한자리에 모음으로써 사회적 유대와 협력을 강화하고 유산의 전승에 기여한다.
카펫은 투르크메니스탄의 모든 가정에서 꼭 필요한 세간 살이 중 하나이다. 또한 공식 방문, 축제, 결혼식 등의 특별한 사회적·개인적 행사에서 사무실과 집을 장식하는 데 사용된다. 일부 카펫 장식은 전통적인 수공예품, 보석 등과 통합되어 있으며 관련된 공동체의 문화적 정체성을 강화한다.
원재료의 가공, 창의적인 직조 전통과 같은 이 유산의 지식 및 기술 그리고 천년 동안 진화해온 미적·문화적 가치는 투르크멘 사람들의 전통적인 생활방식에 통합되어 있다. 이 유산은 투르크멘의 여러 문화전통 분야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세대 간의 문화적 통합을 뒷받침하는 세계화 시대에 투르크멘만의 문화정체성을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전승정보
가족 또는 공동체 내에서 보유자와 연행자들은 유산의 지식과 기술에 관심 있는 적극적 학습자에게 구두로 기술에 대해 들려주거나 직접 시연하는 훈련 과정을 통해 전수한다. 창의적인 직조 기술, 그리고 원재료, 재료의 가공, 전통 카펫 공예에 쓰이는 도구에 대한 기술과 지식은 어머니가 딸에게 개별적으로 전승하고 있다. 소년들은 목초지, 양털 깎기, 직기 및 도구 제작, 그리고 운반 및 틀에 탈부착 하는 일을 아버지(또는 스승들)에게서 배운다.
공식적인 연례 축하 행사인 ‘카펫의 날’ 전시회 역시 모든 연령 및 성별 집단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여 이 유산의 지식 및 기술을 전승한다. 투르크메니스탄의 각 주에는 전통적인 카펫 직조를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전문 직업학교들이 있다. 또한, 중등 및 고등학교 역시 비공식·공식적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 요소와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의 전승에 기여하고 있다. 학술연구기관 및 투르크메니스탄 문화부는 지역 및 국제적인 과학회의, 그리고 카펫 공예 전문의 문화축제를 조직하여 카펫 직조와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을 전승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신문과 라디오, TV 프로그램 등의 대중매체와 인터넷 역시 이 유산의 지식 및 기술 전승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본문
전통 투르크멘 카펫 공예 그리고 카펫 제품은 5대 주요 부족(tekke, yomut, ersary, saryk, salor)이 각각의 고유한 특징을 나타내는 색상 패턴으로 장식하고, 촘촘한 질감의 다양한 크기로 제작한 4각형 형태의 수제 모직 섬유제품이자 장식예술품이다. 카펫의 디자인은 점, 선, 문양으로 이루어진 뚜렷한 기하학적 선형 장식 패턴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투르크멘 카펫의 구성 결정은 팔각 형태의 주요 패턴(‘gels’)을 중앙에 만들고, 중앙의 패턴과는 구별되는 다른 패턴으로 가장자리를 장식하는 일정한 특징이 있다.
카펫 공예인은 띠와 중심의 장식적 구성의 조합이 반복적으로 배치하는 디자인에 지역의 동식물상과 환경을 포함하여 공예인이 살고 있는 경관을 실과 그림, 색상으로 조합하여 표현한다.
투르크멘 카펫은 수평 또는 수직 직기를 사용하여 제작하는데 주로 다양한 색으로 물들인 양모를 사용한다. 공예인들은 두 가닥의 씨실을 이용한 이중매듭법, 그리고 두 가닥의 씨실을 이용한 1과 1/2 매듭법이라고 알려진 2가지 방법으로 카펫의 매듭을 묶는다.
카펫은 바닥에 깔개로 쓰거나 벽장식용으로 사용되며 투르크멘 사람들의 일상 속에서 심미적인 욕구를 만족시켜주며 가구를 대체한다. 또한 어린아이의 생일이나 결혼식, 기도나 애도 의식을 위해 별도의 특별한 카펫을 직조하기도 한다.
‘추발(chuval, 자루)’, ‘호르준(khorjun, 안장에 다는 주머니)’, ‘토르바(torba, 가방)’ 등과 같은 카펫 제품들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의류나 운반용, 또는 낙타나 말, 유목민의 텐트, 결혼식 행렬 등을 장식하는 데 이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