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rish harping
© Kieran Cummins, 2017
상세정보
목록 : 대표목록
국가 : 아일랜드
등재연도 : 2019
요약
‘아일랜드 하프 연주(Irish harping)’는 아일랜드 섬에 사는 사람들의 정체성의 핵심이다. 하프는 아일랜드의 국가의 상징이며 천년을 넘게 연주되었다. 마치 종소리와 같은 맑은 소리의 이 음악을 한번이라도 들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매혹되고 만다. 그래서인지 아일랜드 하프는 아일랜드 신화, 민속과 문학 등에서 언제나 찬양되었다. 옛날에는 버드나무 한 줄기를 다듬어서 하프를 만든 뒤 금속 현을 걸어 손톱으로 연주했지만 오늘날 대부분의 하프는 다양한 종류의 경질 목재로 제작되며, 거트(gut, 동물의 창자를 꼬아 가공한 현)나 나일론 현을 걸어 손가락 끝으로 연주한다. 남성이나 소년들 가운데에도 하프를 연주하는 사람이 몇 있지만 여성과 소녀, 어린이들이 주로 연주한다. 하프 연주 기술은 귀로 듣고 따라 하면서 전수되며, 예술적 음악스타일은 악보가 있어 이를 통해 전승된다. 초기 금속 현 하프를 연주하는 현대 연주자들은 이 귀중한 음악 유산에 관한 지식의 보유자들이다. 오늘날의 거트현 하프 연주자들은 옛 레퍼토리를 보호했고, 하프 악기 스타일의 진화에 대응하면서 그 연속성을 지켜왔다. 아일랜드 정체성, 언어와 문화에서 하프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 60년 동안 하프 연주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졌다. 현재 약 1,500명의 하프 관련 보유자와 연행자가 있을 정도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하프 연주는 사람들에게 다양성을 포용하여 서로의 차이를 극복하고 결속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영문명
Irish harping
지역정보
하프는 아일랜드 섬 전체에서 연주되고 있다. 하지만 더블린과 코크(Cork), 골웨이(Galway), 레이시(Laois), 매요(Mayo), 미스(Meath), 데리(Derry) 등은 하프 연주의 특성이 더욱 강력하게 나타나는 중심지이다. 하프는 도니골(Donegal), 슬라이고(Sligo), 골웨이, 리머릭(Limerick), 클레어(Clare), 케리(Kerry), 코크, 칼로(Carlow), 웩스퍼드(Wexford), 롱퍼드(Longford), 킬케니(Kilkenny), 위클로(Wicklow), 더블린, 라우스(Louth), 캐번(Cavan), 모나한(Monaghan), 아마(Armagh), 벨파스트(Belfast) 등에서도 연주된다.
여러 국가 축제 및 아일랜드의 음악경연대회에서도 하프를 연주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도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미국과 브르타뉴(Bretagne), 스칸디나비아, 유럽, 일본, 러시아,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에서 아일랜드 하프 연주자들이 하프의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면서 정기적으로 연행하고 있다. 아일랜드 하프 연주자들은 공방이나 강습회를 운영하여 새로운 연행자와 청중에게 관련 전통을 전하고 국제적인 민속 축제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악기 제작자와 목공 노동자들은 아일랜드 하프 연주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잉글랜드를 비롯하여 스코틀랜드, 웨일즈, 미국, 캐나다, 프랑스 등과 같은 해외에까지 아일랜드 하프를 생산하고 있다.
예능보유자
아일랜드의 정체성, 언어 및 문화 분야에서 하프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 60년 동안 하프 연주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졌다. 이 유산의 보유자 및 연행자 수는 약 1500명에 이르며, 그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프를 연주하는 남성이나 소년이 있기는 하지만 주요 연행자는 여성과 소녀, 어린이들이다. 아일랜드 사람들은 하프 강습료를 지원해주는 정부의 음악 교육 프로그램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하프음악에 대한 직관적(直觀的) 반응을 경험한다. 하프 연주는 북아일랜드에서 다양성을 포용하고 공동체를 단절시켰던 종파적 차이를 극복하게 하고 평화를 촉진했다. 초기 금속 현 하프를 연주하는 현대의 예능인들은 아일랜드 중세와 16~17세기의 고대 귀족 사회의 하프 연주자들의 역할을 반영한 명인으로 귀중한 금속 현 하프 연주 음악 유산을 보유한 연주자이다. 현대의 거트 현 하프 연주자들은 이 레퍼토리를 보호하고, 하프 스타일의 발전에 대응하면서 전통 음악적 관습과 통합하며 그 연속성을 지켜왔다. 하프 연주자들은 음악의 해석과 연주 실력에 따라 구별하여 높이 평가되기도 한다. 아일랜드 하프는 미국과 스칸디나비아, 유럽, 일본, 러시아,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서도 연주되고 이로써 해외의 각 나라들은 아일랜드의 정체성, 역동적 사운드, 그 유산과 독특한 레퍼토리에 대한 매력을 공유한다. 아일랜드 하프의 악기 제작자는 하프를 만들 때 아일랜드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만들지만 이들은 유럽, 미국, 캐나다 및 일본 등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무형유산의 의미
하프 연주의 전통은 오랜 세월 동안 아일랜드인들의 정신 속에 스며들어 있다. 하프 연주는 아일랜드 문화와 삶의 의식적 측면에서 본질적인 부분이며, 고대 하프 연주자의 후원자에 대한 의무이기도 하다. 고대 하프 연주자는 탄생과 결혼을 축하하고, 전쟁에서 용맹함을 칭송하고, 전사의 죽음을 애도할 때 의무적으로 연주했다. 오늘날 하프 연주자들은 공동체를 위해, 그리고 서로를 위해 연주하면서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으로 만난다. 하프 연주자들이 국가 행사, 콘서트, 사회적 모임, 음악 세션, 결혼식, 장례식 등에서 연주를 하면, 음악으로 감정이 고조될 때 공동체와 사람들은 서로 연결된다. 하프 음악은 기쁨과 축하, 슬픔을 표현하며 이로써 사람들은 아일랜드의 정체감을 확인한다.
하프 연주자와 시인들은 대중 공연에서 고대 하프 연주자들과 음유시인 전통을 그대로 재현한다. 공연에서는 고대 음유시가(吟遊詩歌, Bardic poetry) 전통을 모방하여 하프 반주에 시를 읊는다. 하프 연주는 다양한 공동체가 더 큰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여 북아일랜드의 갈등을 해결하고 평화 분위기 조성을 도왔다. 앙상블에서 함께 연주하는 젊은 하프 연주자의 대규모 그룹의 진화된 연주 관행은 인간의 직접적 관계를 위태롭게 하는 디지털 연결세상에서 개인적·사회적 상호작용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관행은 또한 공동체의 ‘소속감’과 긍정의 정신을 강화하는 한편 상업적 상품화는 배제한다. 또한 이 관행은 하프 제작자와 새로운 하프 연주곡의 작곡가, 그리고 더욱 광범한 참여자인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킨다. 하프 연주는 전 지구적으로 보아 국제적인 연주자와 아일랜드를 연결하는 고리가 되었으며, 아일랜드의 하프 유산에 대한 자긍심을 공유하고 연주와 감상을 즐길 수 있도록 영향을 미쳤다.
전승정보
하프 연주의 지식 및 기술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전승된다.
- 많은 경우, 하프 음악은 전문적인 하프 연주자 또는 독학한 애호가들의 연주를 귀로 듣고 따라함으로써 전승된다. 그밖에 학습자들은 예술 음악 악보에 익숙하거나 또는 다른 아일랜드 전통 악기로 연주하기도 한다.
- 하프에 관한 정보는 역사적인 원고나 17세기 필사본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를 토대로 고대 하프 연주자들의 기술과 레퍼토리를 알 수 있고, 하프라는 악기에 대해 연구할 수 있다.
- 명인 연주가인 교사가 연주하고 학생이 ‘관찰, 듣기, 연주, 학습’하는 방식의 개인 레슨이 있다.
- 명인 하프 연주자들이 그룹 형식으로 레슨하고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또는 그룹으로 곡을 조율하도록 하는 그룹 레슨과 앙상블 레슨이 있다.
- 1:1레슨은 공식적 교육 환경에서 전문 자격을 갖춘 교사가 가르친다. 교사는 이 수업에서 고전적인 예술음악의 원칙을 아일랜드 하프와 함께 가르친다.
- 하프 축제에서 개최되는 맞춤형 하프 클래스는 워크숍과 공연 능력의 조화를 통해 레퍼토리와 기예를 ‘전승’하는 데 특별히 초점을 맞춘다.
- 비공식 음악 모임이나 다른 전통 음악가들과 “세션(session, 합주)”으로 연주한다.
- 공동체를 대상으로 귀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만드는 하프 앙상블 연주가 있다.
- 하프 명인 연주자들의 공연을 감상한다.
- 악보, 녹음기, 온라인학습, YouTube, 전용 웹사이트, 스카이프와 같은 학습 보조도구가 전승을 돕는다.
아일랜드 하프 연주자들은 정기적으로 국제무대에서 순회공연을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아일랜드 하프 연행의 지속성에 기여하고 새로운 연행자와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는 범위를 넓히는 계기가 된다.
본문
하프는 아일랜드의 국가 상징으로 천년을 넘게 연주되었다. 마치 종소리와 같은 맑은 소리의 이 음악을 한번이라도 들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매혹되고 만다. 그래서인지 아일랜드 하프는 아일랜드 신화, 민속과 문학 등에서 언제나 찬양되었다. 각 족장마다 자신의 하프 연주자(보통 장님이거나 남성)를 거느렸던 옛날과 달리 오늘날에는 일반적으로 여성과 어린이들이 연주한다. 더욱이, 버드나무 가지를 하나를 다듬어서 하프를 만든 뒤 금속 현을 묶어 손톱으로 음악을 연주하여 전달했던 옛날과 달리 오늘날 대부분의 하프는 다양한 종류의 경재(硬材)에 거트나 나일론 현을 묶어 손가락 끝으로 연주하여 소리를 낸다. 하프 연주 기술의 전승은 연주자의 음악을 귀로 들어 전수받거나 예술 음악스타일의 악보로 익힌다. 초기의 금속 현 하프는 1700년대 후반에 쇠퇴했고, 거트 현 하프로 대체되었다. 이러한 상황의 변화는 하프 레퍼토리, 하프 반주로 노래하는 것을 포함한 하프 연주, 하프 디자인, 그리고 오늘날의 전통 보유자 등에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1960년대 이래로 두가지 하프 스타일 모두 하프 연주와 제작, 고대 레퍼토리 연주, 전통음악과의 통합, 그리고 정부의 지원 등에 힘입어 그 연속성을 확보했다. 아일랜드 하프 연주는 아일랜드 국가 정체성의 핵심이다. 하프의 이미지는 국가 상징으로서 국정용 편지지, 대통령의 인장, 주화, 경비대의 유니폼, 국가기념물, 그리고 다수의 공공건물에서 표식으로써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