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베트남 푸토 성의 쏘안 가창
설명 : © Phú Thọ Department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Viet Nam, 2016
상세정보
목록 : 대표목록
국가 : 베트남(Viet Nam)
등재연도 : 2017년
요약
쏘안 가창은 노래와 춤, 그리고 북 연주와 딱따기 연주가 포함된 공연예술 형식이다. 쏘안 가창은 베트남의 시조인 훙(Hùng) 왕조에 대한 경배와 관련이 있다. 쏘안 가창이라는 형식을 창안한 푸토 성 주민들은 봄이 되면 마을의 주민 회관이나 사찰, 훙 왕들을 기리는 사당 등에서 쏘안 가창을 연행한다. “쏘안(Xoan)”은 “봄”을 뜻한다. 전체 쏘안 공연은 핫터(Hát thờ, 경배 가창, 훙 왕조와 수호신의 덕을 찬양하는 노래들), 꽈깍(Quả cách, 건강과 행운을 기원하고 자연과 인간, 공동체의 일상을 찬양하는 14곡), 핫호이(hát hội, 축제 가창, 남녀의 사랑 노래)의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쏘안의 특별한 특징이라면 완전한 4번째 음정 부분에서의 가창자와 연주자 사이 변조 그리고 장식음이 거의 없는 간결한 음악 구조를 들 수 있다. 쏘안 춤의 율동에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을 표현하는 모방 감각을 가지고 있다.
쏘안 조합은 우선 음력 1월 2일부터 5일까지 마을 회관에서 가창한 후, 훙 왕들을 경배하는 다른 공동체들을 방문한다. 이로써 흥겨운 문화 교류에 참여하는 셈이다. 쏘안 연행자들은 ‘프엉(Phường)’이라고 불리는 음악 ‘조합’을 조직해서 활동한다. 각 조합의 리더를 “쭘(Trùm)”이라고 부르는데, 과거에는 남성만 “쭘”이 될 수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여성도 가능하다. 각 조합의 “쭘”은 활동을 조직하고 관련 기예를 전수한다. 현재 각각의 조합은 약 30~100명의 회원으로 이루어져 있고 회원 중 남성 회원은 “깹(kép)”, 여성 회원은 “다오(đào)”라고 부른다.
영문명
Xoan singing of Phú Thọ province, Viet Nam
지역정보
쏘안 조합들은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로부터 북동쪽으로 80km 떨어진 푸토 성 비엣찌 시, 로(Lô) 강을 따라 발달한 낌득(Kim Đức) 촌과 프엉러우(Phượng Lâu) 촌에 밀집해 있다. 낌득 촌에는 낌다이, 푸득, 탯이라는 3개의 쏘안 조합이 조직되어 있고, 프엉러우 촌에는 안타이 조합이 활동하고 있다. 쏘안 가창은 비엣찌 시에 속하는 7개 프엉(phường)과 시진(thị trấn), 10개 구역으로 나뉜 23개 마을(푸토 성의 경우에는 껌 케(Cẩm Khê), 도안 훙(Đoan Hùng), 럼 타오(Lâm Thao), 푸 닌(Phù Ninh), 땀 농(Tam Nông), 떤 선(Tân Sơn), 타인 바(Thanh Ba), 타인 선(Thanh Sơn), 타인 투이(Thanh Thủy), 푸 토(Phú Thọ) 마을, 빈푹 성의 경우에는 빈 뜨엉(Vĩnh Tường) 구와 송 로(Sông Lô) 구에서 강을 따라 발달한 낌 싸(Kim Xá) 촌과 득 박(Đức Bác) 촌) 전역에서도 인기가 높다.
예능보유자
낌다이(Kim Đái), 푸득(Phù Đức), 탯(Thét), 안타이(An Thái) 등 4개 조합에서 노래하는 쏘안 연행자들은 농민이며 주로 여성과 젊은이들이다. 하지만 노동자나 퇴직자, 교사, 학생 등 여러 사회 계층 사람들도 참여하고 있다.
남녀 “쭘”은 쏘안 조합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들은 노래를 보존하고 학생을 선발하며, 쏘안 가창 스타일과 레퍼토리를 전수하고, 연행을 조직한다. “쭘”과 함께, 최소 4년 이상 쏘안 고수로부터 훈련을 받고 능력을 인정받아 지정된 30대부터 60대 사이의 전수장 62명(주로 여성)들이 현재 4개 쏘안 조합과 클럽, 학교 등에서 쏘안을 소개하고 가르치고 있다. 그들은 쏘안 연구 학술 워크숍에서 저마다의 조합을 대표하며 푸토 성이 추진하는 쏘안 보호 계획에 참여한다.
“쭘” 중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은 푸득(Phù Đức) 조합의 리더인 레 쑤언응우(Lê Xuân Ngũ, 1931년 생)이고, 응우(Ngũ)의 조수인 응우옌 쑤언 호이(Nguyễn Xuân Hội, 1951년 생)가 조합의 운영을 돕고 있다. 나이가 가장 어린 “쭘”은 낌다이(Kim Đái) 조합의 리더 응우옌 반 꾸옛(Nguyễn Văn Quyết, 1986년 생)이다. 여성 “쭘”인 응우옌 티 릭(Nguyễn Thị Lịch, 1950년 생)은 안타이(An Thái) 조합을, 부이 티 끼에우 응아(Bùi Thị Kiều Nga, 1963년 생)는 탯(Thét) 조합을 이끌고 있다.
무형유산의 의미
쏘안 가창은 조상을 섬기는 비엣 족의 의식 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훙 왕들을 경배하는 의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해마다 음력 설이 되면 마을 사람들은 쏘안 조합과 힘을 모아 쏘안 공연을 기획한다. 노래와 춤을 추면서 이들은 훙 왕들에게 감사를 표시하며 행복과 번영, 좋은 날씨, 풍년, 다산 등을 기원하고 이로써 “물을 마실 때에는 그 물이 흘러나오는 수원을 기억하라”라는 비엣 족의 도덕 규범을 젊은이들에게 전한다.
공동체가 주관하는 쏘안 가창은 상호 문화교류와 공동체 결속을 만족시키는 공연 예술 형식이다. 쏘안 가창 연행에서 연행 당사자들은 조화와 상호 존중 속에서 기쁨을 발견하고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나 슬픔을 덜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쏘안 가창은 쏘안 선율을 바탕으로 젊은이의 연령과 관심에 잘 어울리는 가사를 붙여 새로운 노래로 불리고 있으며 이러한 노래는 도덕 교육, 환경과 자연에 대한 관심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전승정보
2015년 이후에 실시한 전수조사에 따르면 쏘안 가창 곡은 공동체들이 옛날부터 작곡해온 31개의 곡인데 각 곡마다 노래와 춤 형식이 모두 다르다. 연행자는 노래 부르기, 춤추기, 북 연주, 딱따기 연주 등, 각각의 곡을 연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예를 익혀야 한다. “쭘”과 연장자들은 악보를 전수하고, 명인인 쏘안 예술가의 공연을 녹음, 녹화한 시청각 자료 등과 함께 구전의 방식으로 쏘안 가창을 전승한다. “쭘”은 풍습과 규정, 금기 등에 관한 모든 지식을 연습할 때 그리고 실제 연행을 할 때 젊은 세대에게 전달한다.
오늘날 쏘안 가창의 전승은 쏘안 조합의 정기적인 연습 시간(주 1~2회)이나 농한기에 주로 이루어지며, 공동체의 문화예술 행사 또는 음력 새해에 특히 훙 왕을 기리기 위한 각종 행사에서 연행된다.
일부 숙련된 예술가들은 쏘안 크럽 회원들 대상의 강습을 요청 받기도 하고 비엣찌 시내의 여러 학교에서 음악 교사로 초빙되기도 한다. 그런 다음 쏘안 가창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익힌 클럽의 핵심 회원이나 음악교사들이 클럽의 다른 회원이나 학생들에게 전수한다.
본문
쏘안(Xoan) 가창 전통의 보유자는 푸토(Phú Thọ) 성 비엣찌(Việt Trì) 시에서 활동하는 다음 4개의 쏘안 조합에 소속된 249명이다.
∙프엉러우(Phượng Lâu) 촌의 안타이(An Thái) 쏘안 조합(105명)
∙낌득(Kim Đức) 촌의 낌다이(Kim Đái) 쏘안 조합(35명)
∙낌득(Kim Đức) 촌의 푸득(Phù Đức) 쏘안 조합(53명)
∙낌득(Kim Đức) 촌의 탯(Thét) 쏘안 조합(56명)
쏘안 가창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클럽을 이룬 쏘안 가창 그룹도 있다. 푸토 성에는 1,287명의 지역 애호가들이 만든 30개의 쏘안 클럽이 있고, 빈푹(Vĩnh Phúc) 성에는 총 1,376명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고 89명으로 이루어진 3개의 클럽이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