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agan
© Department of Archaeology and National Museum
상세정보
국가 : 미얀마(Myanmar)
위치 : N21 8 56 E94 53 4
등재연도 : 2019년
영문명
Bagan
등재기준
기준 (iii) : 바간은 공덕 축적의 불교 문화전통에 대한 이례적이고 지속적인 증거이다. 동시에 이 제국의 수도로서 11세기부터 13세기 바간 문명의 절정을 증언한다.
기준 (iv) : 바간에는 초기 주요 불교국가에서 나타난 종교적 헌신이 반영된 기념비적 불교 건축물의 특별한 앙상블이 있다. 아시아 전역에서 발견되는 불교 건축과 예술의 풍부한 표현 및 전통이라는 맥락에서 바간은 독창적이면서도 탁월하다.
기준 (vi) : 바간에는 종교적 전통과 실천이 지속적으로 뒷받침되어 놀랍도록 많은 수의 현존하는 불탑과 사원, 승원 등이 건축되었다. 이러한 유적을 통해 바간은 살아있는 불교 신앙과 공덕 축적의 전통을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가 되었다. 공덕 축적 전통에 관한 증거는 다수의 불교 유적지를 포함하여 지역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바간 시대의 형성된 영향은 표현의 규모와 다양성, 그리고 중단 없이 지속된 전통에 스며들어 오늘날의 바간을 더욱 특별하게 한다.
탁월한 보편적 가치
불교 예술과 건축물들의 탁월한 배열을 특징으로 하는 ‘바간(Bagan)’ 유산은 신성한 경관이다. 이 유산은 공덕을 쌓는 것을 중시하는 상좌불교(上座佛敎, Theravāda Buddhism, 업불교(Kammatic Buddhism))의 문화 전통을 수세기 동안 계승해왔음을 입증한다. 동시에 불교를 통해 부를 재분배 하는 방식으로, 왕이 최고의 기부자로서 정치적 통제의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역할을 했던 바간 시대(11~13세기)에 대한 인상적인 증거를 담고 있다. 이 시기에 바간 문명은 강의 운송 통제권을 장악하고 광범한 지역으로 그 영향력을 행사했다. 공덕 축적이라는 전통 덕분에 불탑이 대규모로 건축되었고 13세기에는 정점에 이르렀다. 유산을 구성하는 8개 유적은 미얀마 중부 건조지대의 에야와디 강(Ayeyarwady River, 이라와디 강이라고도 부름)의 굴곡부에 있다. 그중 7개의 유적은 강의 한쪽 편에, 나머지 1개의 유적은 맞은편에 있다. 유산을 구성하는 무형유산은 불교 예법, 공덕 축적 행실, 전통 문화 관행 및 농업 등에 나타나 있다. 8개의 유적으로 이루어진 연속유산은 불탑, 사찰, 불교의 영적 수행을 위한 여러 구조물, 광범위한 고고학적 자원, 다수의 비문과 벽화, 조각품 등으로 기록된 기념물만도 총 3,595개에 달한다. 바간은 복잡하게 계층화된 문화경관으로 생활공동체와 현대적인 도시 지역을 통합하고 있다.
완전성
바간의 완전성은 경관·고고학 유적지·기념물·비문·조각상·벽화·천 그림을 비롯하여 전체 환경의 물질적 증거들, 그리고 지속적 무형유산과 문화적 관행, 보존 상태에 가해지는 압력에 대한 관리 등 8개 유적지가 전달하는 탁월한 보편적 가치의 힘에 달려 있다. 관광과 개발의 압력, 환경적 압력과 자연재해 등과 같은 여러 요인들이 바간에 미친 영향 때문에 유산의 완전성은 취약한 상태이다.
진정성
바간의 진정성은 다양한 크기와 규모, 자재, 설계, 유물 등과 풍부하고 지속적인 종교 및 문화전통이 담긴 불교 기념물의 경관에 의해 입증된다. 특히 대규모 사원과 불탑을 비롯한 유산의 경계 내에 주요한 건축 유적은 내외부의 형태와 디자인의 관점에서 높은 수준의 진정성을 지니고 있다. 대다수 개별 기념물들의 장식적 요소는 원형 그대로 보존되었다. 그럼에도 1970년대와 1990년대에 진행되었던 부적절한 개입과 지진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어 그 진정성이 훼손되었다.
보존 및 관리체계
바간에 대한 법적 보호의 근거는 새롭게 개정된 문화유산구역의보호및보전에관한법률(Law for Protection and Preservation of Cultural Heritage Regions No. (20/2019)), 2015년 고대기념물보호및보전에관한법률(Protection and Preservation of Ancient Monuments Law, 2016년 개정된 규칙 포함), 그리고 2015년 골동품보호및보존에관한법률(and Protection and Preservation of Antique Objects Law, 2016년 개정된 규칙 포함) 등이 있다. 이상의 법은 고고학및국립박물관국(Department of Archaeology and National Museum, DANM)에서 관리한다. 효과적인 법적 보호는 문화유산구역의보호및보전에관한법의 완전한 이행에 달려 있다. 이 유산은 종교 공동체와 지역주민의 관행 및 헌신을 통해서도 보호받는다.
유산구역 설정계획은 이미 수립되어 있으며 조정을 위해 지역계획에 통합되었다. 개발을 통제하기 위해 유산 둘레에 100x100km의 추가 보호구역이 설정되어 있다. 보호지역 내의 모든 개발은 현재 각 현장별 고고학적 평가의 대상이며 고고학및국립박물관국(DANM)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바간에 관한 의사결정기관으로서 기관 간 조정을 위해 정부는 바간국가조정위원회(Bagan National Coordinating Committee, BAGANCOM)를 설립했다. 바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과거에 진행된 보존을 위한 개입, 관광 및 개발 압력, 환경적 압력, 자연재해 등이다. 관리체계의 토대는 통합관리기본틀(Integrated Management Framework)이 있다.
관리체계의 일부분은 최근에 설정되었고 다른 부분은 아직 완전히 시행되지 않았지만 접근법은 적절하다. 최상의 긴급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침이 개발되었다. 특히 2016년에 일어난 지진에 대한 대응의 일환으로 위험감소 및 재난 대응이 현저히 개선되었다. 연속 유산의 관리에 대한 경관 접근법을 토대로 관리 체계에 대한 추가적인 정교화 작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지속가능한관광전략(Sustainable Tourism Strategy), 고고학적위험계획(Archaeological Risk Plan), 농업부문전략(Agriculture Sector Strategy), 유산영향평가체계(Heritage Impact Assessment System)를 포함하는 일부 핵심 전략 및 정책 문서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거나 완벽하게 운영되지 않고 있다. 유산의 경계 내에는 호텔과 같은 침입 요소가 다수 있다. 엄중유산영향평가(Rigorous Heritage Impact Assessment)와 개발에 대한 명확한 의사결정 과정이 향후 바간의 관리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향후 호텔이 개발될 수 있는 구역을 지정하는 장기적인 호텔전략(Hotels Strategy)의 수립이 권고되고 있다.
유산면적
5,005.49 ha
완충지역
18,146.83 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