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aiho-shin, ritual visits of deities in masks and costumes
© Agency of Cultural Affairs (Japan), 2017
상세정보
목록구분 : 대표목록
국가 : 일본(Japan)
등재연도 : 2018년
요약
‘라이호신 의식(来訪神:仮面・仮装の神々)’은 연초 또는 계절이 바뀔 때 일본 전역에서 행해지는 의식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도호쿠(東北)·호쿠리쿠(北陸)·큐슈(九州)·오키나와(沖縄) 지역에서 주로 연행된다. 이 의식은 세상의 밖에 사는 신들인 라이호신(來訪神, 여기서 신(神)은 화복을 주는 귀신 또는 도깨비를 뜻한다)이 마을에 찾아와 새해를 맞거나 새로운 계절을 맞이하여 사람들에게 복과 행운을 준다는 민속 신앙에서 비롯되었다. 의식을 행할 때 지역 사람들은 무서운 가면을 쓰고 기이한 가장(假裝)을 하고 집집마다 방문하여 아이들에게 게으름을 꾸짖으며 바람직한 예절에 대해 가르친다. 방문을 받은 집의 주인은 라이호신에게 특별한 음식을 대접하는 것으로 마무리하는데 지방에 따라서 길거리에서 이 의식을 행하기도 한다. 어떤 지방에서는 특정 연령대의 남성만이 라이호신으로 분장할 수 있지만 또 어떤 지역에서는 여성들이 라이호신의 역할을 맡기도 한다. 라이호신 의식은 각 지역별로 사회적·역사적 상황에 따라 특색 있게 발전해온 전통이므로 의식의 방식 또한 다양하다. 라이호신 의식은 지역 주민들, 그중에서 특히 어린이들에게 정체성을 확립시키고, 공동체적 결속감과 상호간의 유대를 다질 수 있게 한다. 공동체 구성원들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그대로 라이호신 의식을 준비하고 연행하며 그 과정에 각자 서로 다른 책임을 지며 협력하며, 관련 지식을 전승한다.
라이호신 의식은 연초나 계절이 바뀌는 즈음에 일본 전역에서 연행된다. 이 의식은 세상 밖에 사는 신(라이호신)이 새해를 맞이하거나 새로운 계절이 시작됨과 함께 사람들을 방문하여 복과 행운을 준다는 민속 신앙에서 비롯되었다. 라이호신 의식에서 마을 사람들은 기이한 복장에 무서운 가면을 쓰고 집집마다 방문하며 아이들에게 게으름을 꾸짖고 바람직한 예절을 가르친다. 집안의 가장은 라이호신들에게 특별한 음식을 대접하는 것으로 의식을 마무리하는데 지방에 따라서는 이 의식을 길거리에서 행하기도 한다.
라이호신 의식은 지역 마다 다른 사회적·역사적 상황 속에서 특색 있게 발전한 전통이므로 그 연행 방식도 다양하다. 예를 들어, 요시하마 지역 스네카(吉浜のスネカ, 이와테 현)에서는 라이호신이 전복 껍데기를 매단 줄을 허리에 두르는 한편, 미시마 지역 가세도리(見島のカセドリ, 사가 현)에서는 대나무 모자를 쓴다. 이와 같은 다양한 분장은 각 지역의 특성이 반영된 것이다. 라이호신 역할을 하는 사람들도 지역별로 다르다. 어떤 마을에서는 특정 연령대의 남성이 맡지만 또 어떤 지역에서는 라이호신 역을 여성이 맡기도 한다.
라이호신 의식의 연행은 지역 주민들과 특히 어린이들에게 정체성을 형성시키고, 공동체적 결속감, 상호간의 유대감을 다질 수 있다. 조상 대대로 공동체 구성원들은 라이호신 의식을 준비하고 연행할 때 각자 역할을 분담하되 협력한다. 어떤 사람은 가면과 의상을 준비하고 어떤 사람은 라이호신 역할을 맡고 또 어떤 사람은 집에 찾아오는 라이호신을 마중하는 역할을 한다. 공동체 구성원들은 라이호신 의식을 마쳐야만 다가오는 한 해 동안 무탈할 것이라고 믿는다.
영문명
Raiho-shin, ritual visits of deities in masks and costumes
지역정보
라이호신 의식은 일본 전역에서, 그중에서도 특히 도호쿠(東北)·호쿠리쿠(北陸)·큐슈(九州)·오키나와(沖縄) 지역에서 연행된다. 세계무형유산에 등록된 라이호신 의식은 ‘일본 중요무형민속문화재(重要無形民俗文化財)’ 목록 가운데 대표적인 라이호신 의식 10개이다. 10개의 의식은 다음과 같은 도시와 마을 등지에서 연행된다. 연행되는 행정구역은 다음과 같다.
■ 가고시마 현(鹿児島県) 사스마센다이 시(薩摩川内市)
■ 아키타 현(秋田県) 오가 시(男鹿市)
■ 이시가와 현(石川県) 와지마 시(輪島市)・노토 마치(能登町)
■ 오키나와 현(沖縄県) 미야코지마 시(宮古島市)
■ 야마가타 현(山形県) 유자마치(遊佐町)
■ 미야기 현(宮城県) 도메 시(登米市)
■ 사가 현(佐賀県) 사가 시(佐賀市)
■ 이와테 현(岩手県) 오후나토 시(大船渡市)
■ 가고시마 현(鹿児島県) 미시마 촌(三島村)
■ 가고시마 현(鹿児島県) 도시마 촌(十島村)
예능보유자
도시와 마을 공동체 구성원들은 라이호신 의식의 전승을 책임지는 연행자들이다. 이 의식을 연행하기 위해 공동체 구성원들은 저마다의 책임과 역할을 분담한다. 공동체 구성원들은 지역에 따라 일정한 기준을 두고 의식의 주인공인 라이호신 역할을 정한다. 고시키시마(甑島, 가고시마 현)와 오가(男鹿, 아키타 현)에서는 젊은 청년들이 라이호신 역할을 맡지만, 미야코지마의 반두(宮古島のパーントゥ, 오키나와 현) 의식에서는 여성과 어린이가 라이호신이 되며, 노토(能登, 이시가와 현)에서는 어린 소년소녀들이 라이호신 역을 맡는다.
성별이나 세대에 상관없이 공동체 전체가 라이호신 의식에 참여한다. 각 가정에서는 특별한 음식을 준비하고 온 가족이 다함께 라이호신을 맞이하는 의식에 참여한다. 의식의 일부로서 라이호신은 사람들 특히 어린이에게 지난 한 해 동안 행실이 어떠했는지 묻고 잘못된 행동을 나무란다. 따라서 어린이는 라이호신 의식에서 매우 중요한 연행자이다.
일본 전역에서 고령화와 인구 감소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이 유산을 연행하는 공동체는 전통의 새로운 보유자와 연행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해 조직적으로 대응하고자 라이호신 의식의 열정적 보유자와 연행자들이 지난 1970년대부터 각 지역사회에 보존협회를 설립했다. 이들 지역별 협회는 라이호신 의식을 해마다 연행하고, 보호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궁극적으로 라이호신 의식을 주도적으로 전승한다. 2014년, 라이호신 의식을 연행하는 10개의 공동체가 모여 지역 간의 경계를 극복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라이호신 의식을 보존하는 데 협력하고자 전국협회를 설립하였다.
무형유산의 의미
라이호신 의식은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을 강화하고 정신 건강을 돕기 때문에 연행하는 모든 공동체에게 매우 중요한 전통이다. 공동체 구성원들은 특정한 날 밤에 라이호신 의식을 행하는데 이것은 조상으로부터 전해 받은 민속 신앙이기 때문이다. 라이호신이 찾아오면 새로운 시작에 행운이 깃들 것이라고 믿으며, 이 때문에 이 의식을 해마다 전승하고 재탄생시킴으로써 안정된 공동체 생활을 꾸려나가고 있다. 일례로 요네카와(米川, 미야기현)에는 라이호신들이 집집마다 방문하여 물 한 바가지를 뿌리는데, 이렇게 하면 재앙을 사라지고 사람들이 심신의 안정을 찾는다고 믿는다.
라이호신 의식은 세대와 성별을 초월하여 가족과 공동체 구성원의 유대를 강화한다. 학업이나 직장 때문에 고향을 떠나 다른 지역에 살던 가족들도 라이호신 의식을 위해 귀향하기도 한다. 이렇게 온 가족이 한데 모여 라이호신을 맞이하고 의식을 준비한다. 라이호신 의식이 성공적으로 연행되려면 공동체 전체의 협조가 필요하다. 공동체 구성원들은 의식에서 각자 맡을 역할을 정하고, 라이호신이 사용할 의상이나 도구를 함께 만들고, 이웃이 라이호신으로 꾸미는 것을 돕는다.
라이호신 의식은 일종의 통과의례와 같은 성격을 지녔으며 사회적 결속을 강화한다. 라이호신이 어린이들의 잘잘못을 꾸짖고 올바른 행동을 가르치면 어린이들은 이를 듣고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법을 배운다. 예를 들어 야마가타현 아쿠미 군 유자마치(遊佐町)에서는 정월 대보름에 ‘아마하게(アマハゲ)’가 아이들에게 어른을 공경하라고 가르친다. 아마하게는 어린이들에게 가르침을 전하는 이곳의 라이호신이다.
전승정보
라이호신의 지식과 기술은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전체 공동체가 전승하며 다음과 같이 세 영역으로 이루어진다.
가정의 경우, 아이들은 부모에게 라이호신의 방문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배운다. 연장자의 지도 아래 가족 구성원들은 음식을 마련한다. 집에 찾아온 라이호신을 맞이함으로써 가족의 모든 구성원, 그중에서도 특히 어린이들은 이 의식의 중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공동체의 경우, 보존협회가 라이호신 의식을 보호하고 전승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한다. 지역별 보존협회는 나이에 상관없이 공동체 구성원 누구나 라이호신 의식을 연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의상 및 도구를 만들 재료를 준비하고, 가면이나 복장, 도구 등을 만드는 작업에 어울리며 참여하도록 돕고 있다. 이런 협업 과정에서 연장자는 젊은이에게 중요한 지식과 기술을 전수한다. 아울러, 많은 공동체의 보존협회는 학교에서 어린 학생들을 대상으로 라이호신 의식에 대한 강습을 개최한다.
지방 정부와 중앙 정부는 보조금을 지원하거나 전승을 돕는 조언을 한다. 또 라이호신 의식에 대한 이해를 더욱 넓힐 수 있는 웹사이트나 팸플릿을 제작하는 등 공동체를 지원한다. 아울러 전국협회는 여러 공동체의 협력을 강화하고 상호 교류와 정보 공유를 촉진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