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은허 [Yinxu]

  • 은허
  • 제목 : 은허
  • 설명 : © UNESCO / Author : Hong bin Yue
은허

상세정보

  • 국가 중국(China)
  • 위치 허난성(河南省, Henan Province)
  • 좌표 N36 7 36|||E114 18 50
  • 등재연도 2006년
  • 등재기준

    기준 (ⅰ) : 은허의 유물들은 인간의 예술, 과학, 기술의 결정체이다. 은허는 상 왕조 후반의 예술, 과학, 기술의 위대한 성취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며, 여기서 발굴된 유물들이 전형적인 예가 된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기록 문자 중 하나인 갑골문자가 체계적인 기록으로 적혀 있는데, 이것은 기원전 1300년보다 더 빠른 시기이다. 갑골문자 기록에 의하면 상나라 사람들은 이미 양력, 음력과 달과 별의 지형도를 정확하게 기록하고 있었으며, 상나라 말기에는 과학과 기술의 진보가 상당히 이루어져 있었다.

    기준 (ⅱ) : 은허에 나타난 상나라의 후기 문화는 중국 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갑골문자 체계는 수천 년 동안 중국 문명의 발전과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은허의 청동기 문화는 상나라 말기의 미적 수준과 사회적 관습을 반영한 것이며, 중국 고대 청동기 문화에서 최고의 발전 수준을 보여 준다. 상 왕조의 제례 체계는 조상 숭배를 바탕으로 청동 제기를 사용하는데, 이는 주변 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기준 (ⅲ) : 은허에 남아 있는 풍부한 유물들은 역사 속에서 사라진 문화 전통의 증거이다. 은허는 상 왕조 후기의 수도였으며, 뛰어난 청동기 문화를 창조했다. 역사가 흐르고 사회가 발전하면서 점성술, 고대의 매장 의식, 제물을 바치는 제사 의식, 그 외 상 왕조가 광범위하게 이용했던 의식들은 존재 기반을 잃으며 점점 사라졌다. 은허를 발견하고 발굴하는 것은 이런 잃어버린 문화 전통의 존재에 대한 증거를 제공한다.

    기준 (ⅳ) : 은허에 있는 궁전, 조상의 성지, 왕족의 무덤을 포함한 건축물들은 중국 역사 초기의 궁전과 능묘 건축의 걸작이다. 80채 규모의 건물 초석은 궁전, 종묘, 제단의 3가지 형태로 뚜렷하게 나눌 수 있다. 이러한 배치는 후대 중국 궁전 건축의 초기 형태라 할 수 있는데, 앞에는 중앙 건물, 뒤에는 침실들, 왼쪽에는 종묘, 오른쪽에는 제단이 배치된다는 특징을 지닌다. 은허에 있는 왕족의 무덤은 중국에서 가장 오랫동안 완전하게 보존되어 왔다.

    기준 (ⅵ) : 지난 80년에 걸친 은허에서의 고고학적 발굴 작업은 초기 중국의 언어, 고대 신앙, 사회 체계, 중요한 역사적 사건에 대한 신빙성 있는 증거물을 제공했으며, 상 왕조 후기의 풍부하고 개성 있는 역사를 밝혀냈다.

요약
북경에서 남쪽으로 500㎞쯤 떨어져 있는 은허(殷墟)는 중국 고대 상(商) 왕조 후기(BC 1300~1046)의 수도로, 중국 청동기 시대 전성기의 초기 문화와 기술, 과학의 황금기를 보여 준다. 이 유적지에서는 80채 이상 규모의 궁전 초석과 제단을 포함하여 후대 중국건축의 원형이 된 수많은 왕족의 무덤과 궁전들이 발견되었으며, 상 왕조의 왕족 푸하오(婦好)의 무덤이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었다. 이곳에서 발굴된 수많은 정교한 매장품은 고도로 발달한 상나라의 기술을 확인시켜 준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자 체계로 밝혀진 갑골문자는 고대 신앙과 사회 체계의 발전상을 증언하는 귀중한 유산이다.
목차
유산면적
414㏊
완충지역
720㏊
참고번호
1114
본문

은허는 상 왕조 후기의 고대 수도로, 중국 청동기 시대 전성기의 유적들이 남아 있다. 기원전 17세기경에 중국 민족의 한 종족인 상족(商族)은 하(夏) 왕조를 무너뜨리고 중국 역사상 두 번째 봉건 왕조를 세웠다. 상 왕조는 동쪽으로 황해 바다, 서쪽으로 지금의 쓰촨성(四川省), 북쪽으로 랴오허강(遼河) 유역, 남쪽으로 둥팅호(洞庭湖)까지 세력권을 형성했다. 상나라는 청동기 시대 동안 동아시아의 강력한 국가였다.

기원전 1300년경에 상나라 임금 반경(盤庚)은 수도를 은허로 옮기면서 웅장한 도시를 지었다. 이때부터 255년 동안 8세대 12명의 왕들이 통치하며 상나라는 청동기 시대의 전성기를 누렸고, 은허는 중국의 정치, 경제, 군사, 문화의 중심지였다. 기원전 1046년경 상 왕조의 마지막 왕인 주왕(紂王)이 주(周)나라 무왕(武王)에 패하면서 은(殷)은 버려지고 도시는 폐허가 되었다. 이로써 역사 기록에 은의 이름이 은허(은의 폐허)가 된 것이다.

진한(秦漢) 시대(BC 221~AD 23)에는 은허에 대한 언급이 역사책에 자주 등장한다. 송원(宋元) 시대(10세기~14세기)에는 금석학이 유행했는데, 샤오툰촌(小屯村) 주변에서 청동기들이 자주 발견되면서 학자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샤오툰촌은 상 왕조의 열두 번째 왕의 거주지인 샹(Xiang)이라 여겨진다. 1899년에 청나라 말기의 금석학자 왕이룽(王懿榮)이 갑골에 새겨진 비문을 발견하고 이것이 상나라 시대에 사용한 언어임을 밝혀냈다. 이후에 다른 많은 학자들이 연구 고증한 결과, 갑골문자가 발견된 안양(安陽)의 샤오툰촌이 중국 고전에 기록된 ‘은허’라는 것이 밝혀졌다.

1928년~1937년에 중앙연구원(中央研究院)에서 대대적인 발굴을 시도하여 은허의 궁전과 조상의 성지, 왕족의 무덤 등 수많은 문화 유적을 발견했다. 이로써 은허는 역사 기록에 남아 있던 중국 최초의 고대 수도라는 지위를 굳건히 지키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 발굴 작업이 마무리되었으며, 1995년에 안양시에서는 은허 관리청을 설립해 은허의 보존과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