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비엘리치카와 보흐니아 왕립 소금광산 [Wieliczka and Bochnia Royal Salt Mines]

  • 비엘리치카와 보흐니아 왕립 소금광산
  • 제목 : 비엘리치카와 보흐니아 왕립 소금광산
  • 설명 : (CC BY-SA)Cédric Puisney@Wikipedia
비엘리치카와 보흐니아 왕립 소금광산

상세정보

  • 국가 폴란드(Poland)
  • 위치
  • 좌표 N49 58 45|||E20 3 50
  • 등재연도 1978년(2008년, 2013년 확장, 2008년, 2008년 부분 수정)
  • 등재기준

    기준 (ⅳ) : ‘비엘리치카와 보흐니아 왕립 소금광산’은 13세기부터 20세기까지 계속되었던 유럽에서의 채광기술사적 발전 단계를 증언하고 있다. 광부들의 사회적·종교적 전통을 반영하여 배치 및 장식된 지하의 방, 채광 도구 및 장비, 갱도, 그리고 수세기에 걸쳐 광산을 관리해온 제염소 관리 성 등의 유산은 지하에 묻힌 암염의 채굴과 관련된 사회-기술 체계를 보여주는 탁월한 증거이다.

요약
‘비엘리치카와 보흐니아 왕립 소금광산(Wieliczka and Bochnia Royal Salt Mines)’은 1978년 세계유산에 등재된 ‘비엘리치카(Wieliczka) 소금 광산’ 가 ‘보흐니아(Bochnia) 왕립 소금광산’과 함께 묶여 확장 등재된 유산이다. 더불어 유산의 관리를 위해 이용되었던 ‘비엘리치카 제염소 관리 성(Wieliczka Saltworks Castle, Zamek Żupny w Wieliczce)’ 역시 유산 안에 추가되었다.

비엘리치카와 보흐니아의 암염(巖鹽) 광산에서는 13세기부터 암염을 채굴하기 시작했는데, 이곳은 유럽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소금광산이라고 할 수 있다. 지하 깊숙이 층층이 건설된 ‘비엘리치카와 보흐니아 왕립 소금광산’은 지하 예배당, 저장소 등을 포함하여 갱도의 길이가 무려 300km에 달한다. 이 광산에는 암염에 조각하여 새긴 제단과 조각상까지 있어서 700년 동안 발전한 중요한 산업 증거를 통해 과거로 떠나는 매혹적인 순례 여행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목차
탁월한 보편적 가치

비엘리치카와 보흐니아 왕립 소금광산은 폴란드 남부의 한 지역에 있는 지질학적 암염층에 건설되어 있다. 나란하게 있는 두 도시의 소금 광산에서는 13세기부터 20세기 후반까지 중단 없이 소금이 채굴되었는데, 유럽의 산업시설 중에서 가장 이른 시기에 건설된 중요한 시설이다.

비엘리치카와 보흐니아 왕립 소금광산 유산에는 지하 깊숙이 뻗은 초창기 갱도를 중심으로 한 거대한 산업시설 전체를 포괄한다. 이전에 발굴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곳에서는 예배당, 작업장, 저장소 등이 발굴되었다. 이 방대한 유산 구역 내에는 암염을 조각하여 만든 조각상이나 장식 요소들이 있으며, 소금광산 두 곳에는 채굴 도구 및 장비 일체가 잘 보존되어 있다. 탐방객을 위한 지하 갱의 통로는 19세기 초에 만들어진 것이다.

두 소금광산의 역사는 중세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수차례 재건되었다. 오랜 세월에 걸쳐 ‘왕립’의 지위를 지녔던 회사인 ‘크라쿠프 제염소(Kraków Saltworks)’는 ‘비엘리치카 제염소 관리 성(Wieliczka Saltworks Castle, Zamek Żupny)’에서 비엘리치카 소금광산과 보흐니아 소금광산에 대한 행정 및 기술적 운영을 담당해왔다.

완전성

이 연속 유산은 역사적인 왕립 회사인 ‘크라쿠프 제염소’에 속한 3개의 개별 유산 - 비엘리치카 소금 광산, 보흐니아 소금광산, 비엘리치카 제염소 관리 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2개의 광산에는 채굴에 관한 기술적 측면 및 예술적 측면의 구조물들이 다양하게 남아 있다. 이러한 구조물들은 폴란드 남부 지역에서 역사적으로 상당히 오래 전부터 행해졌던 암염 채굴에 관한 완벽한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 ‘비엘리치카 제염소 관리 성’은 오랜 동안 소금광산을 운영하면서, 폴란드 군주와 왕을 위해 소금 판매를 관리해왔다는 점에서 확장 유산에 포함되었고 이에 따라 전체 유산에 새로운 차원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더하고 있다.

진정성

채광 산업에 대한 유산의 진정성 수준은 비교적으로 만족스럽게 표현되어 있다. 보존된 채광 시설의 대부분은 18세기에 만들어졌으나, 기술적 증거는 18세기·19세기·20세기와 관련 있다. 18세기 이전 시대의 기술에 관한 지식은 직접적 증거보다는 주로 역사 기록으로 남아 있으며, 경우에 따라 약간 과장되게 해석될 수도 있는 역사기록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보존 및 관리 체계

‘비엘리치카 소금 광산’은 등록된 사적(N° A-580, 1976년), 그리고 역사기념물(대통령령, 1994)로서 이중의 법적 보호를 받고 있다. ‘보흐니아 소금 광산’ 역시 등록된 사적(N° A-238, 1981년 12월)과 역사기념물(대통령령, 2000년 9월)로서 법적 보호를 받고 있다. ‘비엘리치카 제염소 관리 성’은 당사국의 사적등록부에 등재되어 있다(N° A-579, 1988년 3월). 기념물의 보호 관할은 ‘역사적 기념물의 보호를 위한 보존처리 전문가 사무소’에서 담당한다. 채광법 및 관련된 제 규정은 크라쿠프 광업청 지국이 책임 적용한다.

개별 유산에 대한 개별적인 관리 체계는 만족스럽게 준비되어 있다. 또한 개별 유산에는 활용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가들이 다수 배치되어 있다. 보존 및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 역시 만족스럽게 운용되고 있다. 버려진 갱도의 안전한 보전, 역사와 유산의 관점에서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가장 대표적인 갱도의 선정 등을 포함해서 광업의 제 요소들을 고려하여 장기 프로그램을 도출하였다. 특히 여러 보존 계획을 조율하고 관련 당사자들이 원활하게 참여하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개별 유산 3개의 공동 관리를 위해서 ‘모니터링 및 조율 팀’의 조직과 운영 방법을 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

유산면적
1,105ha
완충지역
581ha
참고번호
32ter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