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워터턴 글레이셔 국제 평화 공원 [Waterton Glacier International Peace Park]

  • 제목 : 워터턴 글레이셔 국제 평화 공원
  • 설명 : © UNESCO
워터턴 글레이셔 국제 평화 공원

상세정보

  • 국가 캐나다(Canada)|||미국(United States of America)
  • 위치 캐나다 앨버타 주(Province of Alberta, Canada), 미국 몬태나 주(State of Montana, USA)
  • 좌표 N48 59 45.8|||W113 54 15
  • 등재연도 1995년
  • 등재기준

    기준 (ⅶ) : 이 두 국립공원은 아름다운 산악 풍경과 지형적으로 뚜렷한 기복, 빙하 지형, 그리고 야생화와 야생동물이 다양하고 풍부하여 두 나라에서 제각기 국립공원으로 지정했던 곳이다.

    기준 (ⅸ) : 이 유산은 북아메리카 서부 대산맥의 중심부에 있기 때문에 전 세계 어디에서도 보기 드문 생태적 복합성과 식물 군집의 진화를 보여 주고 있다. 산맥으로 막히는 일 없이 툭 트인 북동쪽의 해양성 날씨로 인해 북서 태평양 지역 특유의 동식물들이 국립공원 내의 여러 곳에서 자라는데, 주로 대륙 분수령이나 그곳을 가로지르는 지역에서 자생하고 있다. 동쪽으로는 대초원 지대들이 막힘없이 솟은 작은 산과 높은 산악 지역을 마주한 채 자리 잡고 있는데, 대초원과 산간 지역, 고산 지역이 서로 접점 지역을 형성하고 있다.

    국제 평화 공원에는 3개 주요 분수계의 발원지가 포함되어 있는데, 강물은 다양한 생물군계를 거쳐 다른 해양으로 빠져나가고 있다. 삼대양(태평양, 대서양, 북극해) 분수계의 생물지리학적 중요성은 분수계의 상류 지역들이 식물에 의해서 연결됨에 따라 더 증대된다. 그 영향으로 좁은 지역에 동식물이 집중되어 독특한 동식물의 조합이 형성되고 높은 다양성이 나타났다.

요약
1932년에 지정된 워터턴 글레이셔 국제 평화 공원(Waterton Glacier International Peace Park)은 캐나다 앨버타(Alberta) 주의 워터턴 호 국립공원(Waterton Lakes National Park)과 미국 몬태나(Montana) 주의 글레이셔 국립공원(Glacier National Park)을 합해서 최초의 국제 평화 공원이 되었다. 아름다운 자연장관을 자랑하는 이 평화 공원은 두 나라 간의 접경지대에 있으며, 매우 다양한 식물과 포유류들의 서식지일 뿐만 아니라 대초원, 삼림 지역, 고산 지대와 빙하 지역들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목차
특징

워터턴 글레이셔 국제 평화 공원은 독특한 기후 조건과 자연지리학적 환경, 그리고 대초원과 산악 지대가 서로 접해 있으며, 삼대양(태평양, 대서양, 북극해)의 수로학적(水路學的) 분수계(分水界)가 속한 지역이다. 또한 풍부하고 다양한 동식물상과 함께 수려한 자연경관을 지니고 있다.

유산면적
457,614㏊
참고번호
354rev
본문

이 평화 공원은 대륙 분수령(Continental Divide)의 동쪽 경사면과 캐나다 대평원 지역의 서쪽 가장자리를 따라 앨버타 지방의 남서쪽 끝에 있으며, 대초원과 많은 호수, 산악 지대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곳의 지세는 해발 2,500m에 이르는 국경 산맥과 클라크 산맥(Clark Ranges)의 높은 산들이 압도하고 있으며, 이 산들은 일반적으로 빙하 국립공원의 산들에 비해 바위가 적은 편이다.

국립공원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주변에 작은 산들이 없어서 대조 현상이 극단적으로 두드러진 결과, 완만하게 이어지던 대초원 지대가 갑작스럽게 산악 지역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이 공원을 이루는 대부분의 지형은 산악과 대륙성 빙하작용의 전형적인 형태인 빙하에 그 기원이 있다. 계곡들과 기반암들은 빙하의 침식작용으로 형성되었고, 구릉으로 된 풀밭은 빙하의 퇴적물들로 이루어졌다. 워터턴 글레이셔 국제 평화 공원은 퇴적층과 지질 구조의 진화로 1,250,000,000여 년의 층서학(層序學)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워터턴 글레이셔 지역은 북위 50도 부근에서 일어나고 로키 산맥의 남쪽 구역과 북쪽 구역을 서로 가르는, ‘식물상의 단절(floristic discontinuity)’이라 묘사되는 상태의 중심지에 해당한다. 이곳에는 해양성 기후가 널리 퍼져서 극서 지방의 식물상과 밀접하게 관련된 종들이 다양하게 서식하고 있다. 워터턴 글레이셔 국립공원 내에는 고산 툰드라(alpine tundra), 아고산대(亞高山帶)의 삼림(subalpine forest), 산지의 숲(montane forest), 사시나무 파크랜드(aspen parkland)과 김의털 초원(fescue grassland) 등 5군데의 대규모 생태 지대가 발견되었다.

고산 툰드라 생태 지대는 동쪽 경사면의 1,800m와 서쪽 경사면의 2,100m 이상의 지역에서 발견된다. 북극-고산 툰드라 식생이 이 지형의 상당 부분을 덮고 있으며, 전형적인 종으로는 담자리꽃나무(dryas)와 고산양귀비(dwarf alpine poppy)를 들 수 있다.

아고산대의 삼림 생태 지대는 가장 중요한 식생 한 가지가 공원 지역을 덮고 있다. 이 생태지대에서 전형적인 것은 난쟁이자작나무(dwarf birch, Betula pumila)와 분홍바늘꽃(fireweed)과 같은 강한 북부(boreal) 요소이다. 산지 생태 지대(캐나다 구역)는 저-중간 고도에 있으나, 건조한 산록이나 동쪽 사면에 있는 주요 강의 계곡 지역에 주로 제한되어 있다.

사시나무 파크랜드 생태 지대는 대초원(prairie)의 초지와 침엽수림 구역 사이의 전이(transition) 지대 역할을 하며, 북미사시나무(trembling aspen, Populus tremuloides)와 발삼포플러(balsam poplar)가 우점종이다. 일반적으로 ‘다발풀 대초원(bunchgrass prairie)’으로 알려진 김의털 초원 생태 지대에는 김의털(Festuca 속의 식물)과 또 다른 다년생 벼과식물인 ‘귀리풀’(oat grass, Danthonia 속의 식물)이 우점하고 있다.

이 공원은 풍부한 야생동물들과 다양한 서식지로 주목받고 있다. 지역 조사로 61종의 포유류와 241종의 조류, 그리고 20종의 어류가 발견되었다. 양서류와 파충류는 광범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육식동물로는 그레이울프(grey wolf), 코요테(coyote), 퓨마(cougar)와 미국흑곰(American black bear), 밍크(mink)가 관찰되었다.

워터턴 글레이셔 복합 지구에는 스스로 유지되는 200마리가 넘는 회색곰(grizzly bear)의 개체군이 서식하고 있다. 다른 유제류로는 노새사슴(mule deer), 흰꼬리사슴(white-tailed deer), 말코손바닥사슴(moose), 들소(bison), 산양(mountain goat), 큰뿔야생양(bighorn sheep)이 서식하며, 산양과 큰뿔야생양은 이 지역 고유종이다. 설치류로는 비버(beaver)와 사향쥐(muskrat)가 서식하고 있다.

워터턴은 주요한 두 가지 철새 이동 경로의 가장자리에 있다. 대륙 중부 경로와 태평양 경로가 이곳에서 겹치며, 이 공원의 습지와 호수 지역이 광범위하게 중간 기착지(staging area)로 이용된다. 흰머리독수리(bald eagle)와 매(peregrine falcon)가 이 지역을 통과한다. 어류 동물상은 레이크화이트피시(lake whitefish, 청어목의 물고기)와 컷스로트송어(cut-throat trout)와 무지개송어(rainbow trout), 호수송어(lake trout), 바다송어(bull trout)와 곤들매기(Salvelinus), 북극살기(Arctic grayling)가 포함되어 있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