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브레드포트 돔 [Vredefort Dome]

  • 브레드포트 돔
  • 제목 : 브레드포트 돔
  • 설명 : © UNESCO / Author : Francesco Bandarin
브레드포트 돔

상세정보

  • 국가 남아프리카공화국(South Africa)
  • 위치 노스웨스트주와 프리스테이트주(Northwest and Free State provinces)
  • 좌표 S26 51 36|||E27 15 36
  • 등재연도 2005년
  • 등재기준

    기준 (ⅷ) : 브레드포트 돔은 전 세계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크기도 가장 크며, 가장 깊이 침식된 운석 구덩이이다. 아울러 단일 사건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에너지를 방출한 현장이다. 이 유적에는 보존 상태가 좋고 접근도 가능한 지질학(노두) 구역이 포함되어 있어, 복잡한 운석공의 광범위한 지질학적 증거를 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운석 충돌 결과 형성된 고리형 구조의 강도를 알려 주는 전원 경관과 자연 경관을 볼 수 있어, 복잡한 운석 충돌 구조를 대표하는 표본으로 간주되고 있다. 다른 운석공과 포괄적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브레드포트 돔은 화구원 아래의 운석공에 관해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완전한 지질 단면도를 보여 주는 예이며, 충돌 직후 운석공의 생성과 발전에 관한 연구의 토대를 제공한다.

요약
요하네스버그(Johannesburg)에서 남서쪽으로 약 120㎞ 지점에 있는 브레드포트 돔(Vredefort Dome)은 운석 충돌로 형성된 거대한 구덩이, 즉 운석공(隕石孔, astrobleme)이다. 2,023,000,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브레드포트 돔은 현재까지 지구에서 발견된 운석공 가운데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다. 규모 또한 반지름 190㎞로 가장 크며 가장 깊이 파였다.

브레드포트 돔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에너지를 방출한 현장이며, 일부 과학자들에 따르면 단일 사건으로는 전 지구 차원에서 파괴적인 영향을 미쳤고, 진화 과정에 중요한 변화를 야기하였을 것이라고 한다. 지구의 지질학(geological) 역사에 관한 결정적인 증거를 제공하고 있으며, 행성의 진화를 연구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지구 역사상 운석 충돌 지역은 매우 중요한 곳이지만, 지구 표면에서 일어난 지질 활동에 의해 대부분의 증거가 사라졌기 때문에 현재는 브레드포트 돔만이 화구원(火口原, crater floor) 아래의 운석공에 대해 완벽한 지질학적 자료를 제공한다.
목차
탁월한 보편적 가치

브레드포트 돔은 요하네스버그에서 남서쪽으로 약 120㎞ 지점에 있다. 2,023,000,000년 전에 일어난 독특한 지질학적 현상을 보여 주는 이 유산은 현재까지 지구에서 발견된 운석공 가운데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으며 규모도 가장 크다. 이 지역 내에서는 약 3,200,000,000년 이상의 오랜 세월에 걸쳐 발달한, 지각(earth’s crust)의 중앙부터 상층 부분을 포함한 지층이 노출되어 있다.

이 유산에서는 거대 운석공이 가진 일반적인 성격이 모두 발견되었다. 충돌의 흔적으로 형성된 이 여러 개의 고리 구조에서는 충돌로 인한 암석의 변성, 결정 구조의 변화, 충돌에 의해 생성된 거대한 에너지의 원뿔형 암석편(岩石片, shatter cone)을 볼 수 있다.

완전성

약 30,111㏊에 걸쳐 자리하고 있는 일련의 세계 유산 지대는 30,108㏊의 주요 구성 지역과 각각 1㏊를 차지하고 있는 3개의 위성 요소로 구성된다. 브레드포트 돔에는 고전적이고 복잡한 운석공 현상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질학 구역, 즉 노두(露頭, outcrop)가 포함되어 있다. 다른 운석공과 포괄적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브레드포트 돔은 화구원 아래의 운석공에 관해 완전한 지질학적 사실을 알려 주는 지구상에서 유일한 예이며, 덕분에 운석공의 기원과 충돌 직후의 변화에 대해 연구할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이 유산은 외부의 개발 위협으로부터 오랜 시간 보호하기 위해 설정한 5㎞ 폭의 완충지역으로 둘러싸여 있다.

보존 및 관리 체계

이 유산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법적으로 보호해야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이해 당사자를 포함하여 반드시 효과적인 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유지해야 한다.

국내 지정 절차가 마무리되면, 1999년 세계유산협약법(World Heritage Convention Act)은 남아프리카공화국 내의 세계유산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 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법적 장치가 적용되고 있다. 관련법 중에는 환경보호법(Environmental Conservation Act, 법령번호 제73호. 1989), 국가환경관리법(National Environmental Management Act, 법령번호 제107호. 1998), 물적기획법(Physical Planning Act, 법령번호 제88호. 1967), 농토세분법(Subdivision of Agricultural Land Act, 법령번호 제70호. 1970), 자유주도시령(Free State Township Ordinance, 법령번호 제9호 1969), 국가환경관리생물다양성법(National Environmental Management Biodiversity Act, 법령번호 제10호. 2004), 자유주자연보존령(Free State Nature Conservation Ordinance, 법령번호 제8호. 1969) 등이 있다.

이와 같은 법률에 의거하여 유산 지역 내, 그 주변에서 진행되는 모든 개발 사업은 환경 영향 평가의 대상이 된다. 세계유산협약법이 이 유산에 적용된 이상, 자동으로 국가환경관리:보호지역(National Environmental Management:Protected Areas, 법령번호 제57호. 2003)의 적용을 받는 보존지역이 된다. 이 법에 의거하여 보호를 받는다는 것은 유산과 완충지역에서의 채광(mining)이나 탐광(prospecting)이 완전히 금지된다는 의미이다.

유산 관리에 관해서는, 이해 당사자가 참여한 브레드포트 돔 운영위원회(Vredefort Dome Steering Committee)가 자문을 하고, 임시적으로 브레드포트 돔 지방간 태스크 팀(Vredefort Dome Inter-Provincial Task Team)이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각 주체의 역할과 책임을 규정한 기본 틀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 향후 주체적으로 관리를 맡는 곳은 기존 국가 차원의 행동 계획 및 세계유산의 토지 이용, 개발 압력, 시각적 완전성, 소개 및 방문에 관한 관리 지침안을 고려하여 통합된 관리 계획 시행을 감독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될 것이다.

이 유산 안에 위치한 개인 소유의 농지에 적용될 특별 토지 이용 계획 집행, 아름다운 전원 및 자연 경관 보존, 확실하게 정해진 핵심 구성 요소 보호, 소개, 대중의 접근 등 매우 중요한 현안을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유산에 적용될 통합 관리 계획을 입안하여야 한다. 적극적인 보존 계획을 확보하기 위해 이러한 여건은 반드시 조성되어야 한다.

유산면적
30,000㏊
참고번호
1162
본문

요하네스버그에서 남서쪽으로 약 120㎞ 지점에 있는 브레드포트 돔은 운석 충돌로 형성된 거대한 구덩이, 즉 대표적인 운석공이다. 2,023,000,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브레드포트 돔은 현재까지 지구에서 발견된 운석공 가운데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다. 규모 또한 190㎞ 반경으로 가장 크며 가장 깊이 파였다.

브레드포트 돔은 단일 사건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에너지를 방출한 현장이며, 일부 과학자들에 따르면 전 지구 차원에서 파괴적인 영향을 미쳤고, 진화 과정에서 중요한 변화를 야기하였을 것이라고 한다. 지구의 지질학 역사에 관한 결정적인 증거를 제공하고 있으며, 행성의 진화를 연구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지구 역사상 운석 충돌 지역은 매우 중요한 곳이지만, 지구 표면에서 일어난 지질 활동에 의해 대부분의 증거가 사라졌기 때문에 현재는 브레드포트 돔만이 화구원 아래의 운석공에 대해 완벽한 지질학적 자료를 제공한다.

이 유적에는 보존 상태가 좋고 접근도 가능한 지질학(노두) 구역이 포함되어 있어, 복잡한 운석공의 광범위한 지질학적 증거를 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운석 충돌 결과 형성된 고리형 구조의 강도를 알려 주는 전원 경관과 자연 경관을 볼 수 있어, 복잡한 운석 충돌 구조를 대표하는 표본으로 간주되고 있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