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루앙프라방 [Town of Luang Prabang]

  • 루앙프라방
  • 제목 : 루앙프라방
  • 설명 : © UNESCO / Author : Francesco Bandarin
루앙프라방

상세정보

  • 국가 라오스(Lao People’s Democratic Republic)
  • 위치 루앙프라방 주(Province of Luang Prabang)
  • 좌표 N19 53 20.004|||E102 7 59.988
  • 등재연도 1995년
  • 등재기준

    기준 (ⅱ)(ⅳ)(ⅴ) : 루앙프라방은 전통 건축물과 19세기〜20세기 유럽 식민 통치자들이 세운 도시적 건축물의 훌륭한 융합을 잘 보여 준다. 이 도시의 독특하고 놀라울 정도로 잘 보존된 경관은 서로 다른 두 문화 전통이 혼합되어 가는 과정의 핵심 단계를 잘 보여 준다.

요약
루앙프라방(Luang Prabang)은 전통 건축 및 라오 족의 도시 구조와 19세기〜20세기 유럽의 식민 통치자들이 세운 건축의 융합을 보여 주는 뛰어난 사례이다. 이곳에는 역사적으로 가치 있는 아름다운 건축물들이 많으며, 독특하고 놀라울 만큼 잘 보존된 도시 경관은 서로 다른 두 문화 전통의 융합 과정의 핵심단계를 보여 주고 있다.
목차
역사적 배경

루앙프라방 주는 라오스 북부의 산악 지역 중심부에 있다. 루앙프라방 시는 메콩 강과 그 지류에 형성된 반도에 자리하는데, 한가운데 있는 이색적인 나무의 이름을 기념하여 시엥 동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이곳에는 사후에 도시의 수호자가 되는 잡종의 생명체(hybrid beings)들이 살았으며, 그러고 나서 다양한 지역으로부터 온 인간인 카(Khas)족이 살았다. 카족은 북쪽에서 내려온 라오(Lao) 족에게 쫓겨났다. 라오 족인은 전설적인 지도자 쿤 로(Khun Lo)를 따라왔다. 쿤 로는 자신이 무찔렀던 카 족 지도자 쿤 자바(Khun Java)를 기려 도시 이름을 므엉 자바(Muang Java)라고 지었다. 도시의 기원을 말해 주는 이 전설은 이 지역의 정주지에 관한 고고학적 증거와 지명학적 증거에서 나왔다.

수코타이(Sukhothai)에서 나온 비문은 13세기 말에 이 이름으로 알려졌음을 증언하고 있다. 몇 십 년 뒤 이곳은 강력한 란상(‘100만 마리 코끼리’라는 뜻) 왕국의 수도가 되어 1560년까지 수도로 남아 있었다. 이때 불교의 중심지로뿐만 아니라 비단길의 교차 지점에 있어 부유하고 강력한 힘을 갖게 되었다. 라오스·루앙프라방 또는 비엔티안 ‘도시’의 어느 곳도 유럽 도시의 양식을 따르지 않았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것이다.

라오스의 도시들은 인접한 사원과 수도원으로 왕궁을 방어하는 유럽 도시의 형태를 따랐다. 왕궁 주변으로 특색 있는 마을 공동체가 많이 형성되어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였으나 단일 행정 독립체로 통합되지는 않았다. 그 마을들은 도시로서가 아니라 상업 중심지로서 기능했기 때문에 당시 타이나 캄보디아에서 볼 수 있던 큰 상업 지역을 갖지는 못했다. 17세기 말에 수리나 봉사 왕이 죽자 심각한 정치적 위기가 이어졌다. 란상 왕조가 처음에는 독립 왕국 2개로, 즉 비엔티안과 루앙프라방으로 분리되었다가 나중에는 3개 왕국으로 나뉘어 참파삭왕국이 탄생되었다. 루앙프라방은 1946년까지 왕실 수도 역할을 유지하다가 그해 비엔티안이 행정 중심지를 이어받았다.

1828년 타이 군대가 도시를 완전히 파괴하고 주민을 추방해버려, 비엔티안 왕국이 사라지고 나자, 루앙프라방의 통치자들은 타이 권력자의 꼭두각시로 전락했다. 루앙프라방은 1887년~1893년까지 유명한 해적 파빌리온 누아르의 점령과 약탈로 타격을 입었고, 1893년 프랑스가 들어오고서야 물러갔다. 시사방 봉(Sisavang Vong) 왕의 업적으로 루앙프라방은 종교 도시이자 왕국의 수도로 재건되고 복원되었으며, 그의 후계자 샤오 마나 우파트 콩(Chao Mana Oupahat Khong) 총독과 네트사라트(Pnetsarath) 왕자가 이 중요한 공사를 도와주었다.

1983년 10월 3일에 프랑스-시암 조약을 체결로 프랑스 보호령 하에서, 라오스는 이전에 존재한 왕국의 정치적 실체와는 거리가 있었다. 란상 왕국은 단지 기억 속에 존재할 뿐이었다. 라오스는 비록 여러 개의 작은 왕국과 공국으로 나뉘긴 했지만, 기존의 봉건구조를 넘어서는 국가가 되었다. 서구적 의미의 도시는 루앙프라방을 중심으로, 침입이나 개발에 반대하는 농촌 마을들과 나란하게 개발되었다. 왕궁 주변에는 귀족들의 저택과 사당(사원과 수도원) 등이 그룹화 하여 건설되었다. 루앙프라방은 프랑스인들이 수도로 정한 비엔티안처럼 공공건물을 짓지 않았으나 상업적인 잠재력으로 인해 많은 프랑스 기업인들을 불러 들였다.

참고번호
479rev
본문

루앙프라방은 메콩 강과 그 지류에 따라 형성된 반도에, 그 경관에서 가장 높은 석회암 구릉으로 둘러싸인 점토층 분지에 있다. 전설에 따르면 석가모니가 고행 중에 여기에서 하루 쉬어 가는 동안 이 도시가 언젠가는 풍요롭고 강력한 수도가 될 곳이라고 예언하며 미소 지었다고 한다. 또 다른 전설은 은자 2명이 은거지로 이 유적지를 선택하였는데, 자연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그곳에 시엥 동(Xieng Dong)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루앙프라방이라는 이름은 13세기 말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1353년부터 란상(Lan Xang) 왕국의 수도가 되었으며, 불교의 중심지뿐만 아니라 비단길의 교차 지점에 있어 부유하고 강력한 힘을 갖게 되었다. 1560년 비엔티안(Vientiane)이 수도로 정해지기까지는 루앙프라방이 수도였다. 이때 루앙프라방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얻었는데, 이 이름은 그보다 앞서 크메르(캄보디아)에서 들여온 유명한 불상(‘Phra Bang’이라는 황금 불상)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라오스의 도시들은 인접한 사원과 수도원으로 왕궁을 방어하는 유럽 도시의 형태를 따랐다. 왕궁 주변으로 특색 있는 마을 공동체가 많이 형성되어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였으나 단일 행정 독립체로 통합되지는 않았다. 그 마을들은 도시로서가 아니라 상업 중심지로서 기능했기 때문에 당시 타이나 캄보디아에서 볼 수 있던 큰 상업 지역을 갖지는 못했다.

17세기 말에 수리나 봉사(Sourigna Vongsa) 왕이 죽자 심각한 정치적 위기가 이어졌다. 란상 왕조가 처음에는 독립 왕국 2개로, 즉 비엔티안과 루앙프라방으로 분리되었다가 나중에는 3개 왕국으로 나뉘어 참파삭(Champasak) 왕국이 탄생되었다. 루앙프라방은 1946년까지 왕실 수도 역할을 유지하다가 그해 비엔티안이 행정 중심지를 이어받았다.

이 반도는 도시의 정치적·종교적 중심지로 왕실과 귀족이 거주했으며, 종교의 발상지이기도 했다. 강둑을 따라 건설한 방어벽으로 방어되어 반도를 근본적으로 봉쇄하였다. 건물은 대부분 전통에 따라 목재로 지었다. 사원의 일부는 돌로 지었다. 이 도시의 식민지 시대의 요소는 벽돌로 지은 단층이나 2층의 계단식 가옥에서 볼 수 있으며, 발코니가 있고 목재로 만든 다른 장식물도 있다.

상업 건물은 메콩 강을 따라 모여 있고, 개인 주택들은 흩어져 있다. 사원과 왕궁은 반도의 길이를 따라 이어지는 파비 대로(Avenue Pavie)의 한편에 줄지어 있고, 맞은편에는 전통 가옥과 식민지 시대 가옥들이 있다. 행정 건물은 대부분 제르니에 대로(Rue Gernier)와 교차하는 지점에 있다. 사원은 일반적으로 예배 장소인 사당·예배소·도서관·사리탑·돌기둥과 보조 건물, 거주민이나 방문객이 거처하는 건물인 수도원·공용건물·수도실·식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 복도 3개와 현관 1개인 단순한 사당이다.

실내는 주요 불상이 놓일 좌대와 설교단, 테라스, 그리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 정교하게 조각하여 장식했지만 벽화는 비교적 단순하다. 루앙프라방 사당들은 주거의 이미지 때문에 단순하게 지었는데, 개방되어 있거나 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라오스의 전통적 목조 가옥은 기본적으로 2개 공간으로 나뉘는데, 개인의 방과 공용 테라스로 이루어져 있다. 보통 목재 기둥 위에 높여 짓고, 그 아래에는 작업을 하는 공간과 남자와 가축의 휴식 공간이 있다. 벽은 나무판자나 대나무로 엮어 세웠다. 발달된 형태의 가옥은 프랑스가 벽돌을 들여온 이후 벽돌을 사용해 지었지만 전통 가옥의 일반적 배치와 외양을 지킨다. 마지막으로 행정 건물은 전통적 요소와 유럽의 재료, 기법, 활용 방법이 훌륭하게 혼합되어 있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