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통가리로 국립공원 [Tongariro National Park]

  • 제목 : 통가리로 국립공원
  • 설명 : © UNESCO / Author : S. A. Tabbasum
통가리로 국립공원

상세정보

  • 국가 뉴질랜드(New Zealand)
  • 위치
  • 좌표 S39 17 27|||E175 33 44
  • 등재연도 1990년(1993년 확장)
  • 등재기준
요약
통가리로(Tongariro)는 문화 경관을 설명하는 수정 기준에 의해 1993년 최초로 세계유산목록에 등재되었다. 공원 한가운데에 있는 산들은 마오리(Maori)족에게 문화적, 종교적으로 중요하며 마오리 공동체와 환경 사이의 정신적 연계성을 상징한다. 이 공원에는 활화산, 사화산, 다양한 생태계 및 장대한 경관들이 있다.
목차
역사적 배경

폴리네시아 인 중 하나인 마오리아레족은 1,300년 이전(그보다 훨씬 앞선 600~800년일 가능성도 있다)에 아오테아로아(Aotearoa, 뉴질랜드)에 이르렀다. 남자와 여자, 어린이, 그리고 식물과 가축까지 거느린 그들은 이곳에 정착하기 위해 이중 선체로 된 커다란 카누(canoe)를 타고 왔다.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북섬의 이스트 곶(East Cape)에 있는 왕가파라오아(Whangaparaoa)에 처음 상륙한 뒤 플렌티(Plenty) 만(灣)의 마케투(Maketu)까지 여행했던 아라와 카누(Arawa canoe)이다.

그 카누를 탔던 사람들의 후손은 아직도 통가리로 국립공원에 이르는 남쪽까지의 육지에 대해 권한을 갖고 있다. 공원에 살고 있는 응가티투와레토아(Ngati Tuwharetoa) 족은 아라와 카누의 항해사이자 통가리로에 불을 가져왔다는 전설적인 인물인 응가토로이랑기(Ngatoroirangi)에 대해 일체감을 느끼고 있다.

응가티투와레토아 족의 부족장 마나누이토헤우헤우(Mananui To Heuheu)는 1840년 와이탕기(Waitangi) 조약에 서명하여 영국 국왕에게 통치권을 넘겨주지 않으려 했던 소수의 마오리 족 부족장 중 한 사람이었다. 1846년 산사태로 매장된 마나누이의 뒤를 이어 족장이 되었고 1862년 테헤우헤우투키노(Te Heuheu Tukino)로 알려진 그의 아들 호로누쿠(Horonuku)는 토지를 탐내던 유럽 이주자들로부터 극심한 압력을 받았다.

마니아포토이위(Maniapoto iwi)와의 분쟁이 끝난 후, 토지가 분할되거나 토지 법원에 빼앗길 궁지에 몰리자, 그는 사위인 로런스 그레이스(Lawrence Grace)의 조언을 받아들여 그곳을 ‘영국 국왕의 타푸(tapu)가 깃든 곳, 영국 여왕의 위광(mana) 아래에 있는 성지’로 만들었다. 그 토지는 결국 투와레토아 부족장들의 동의를 받아 1887년 9월 영국 국왕에게 선물했다.

이 선물의 경우, 원래는 산꼭대기 주위에 세 개의 작은 원을 이루는 2,640㏊ 토지를 뉴질랜드 최초의, 그리고 세계적으로는 네 번째의 국립공원으로 만들려고 했다. 그러나 효과적으로 관리하기에 너무 작은 규모였으므로, 영국 국왕에 의해 여러 해에 걸쳐 대규모 토지 매입이 이루어짐에 따라, 1894년 통가리로 국립공원법이 통과되었을 때에는 그 면적이 2,5000㏊로 확대되었다. 1904년에 실시된 측량 보고서에서는 2배 이상의 면적이 되도록 권고되었고, 오늘날 공원의 경계는 79,000㏊ 이상을 둘러싸고 있다.

유산면적
79,596㏊
참고번호
421bis
본문

통가리로는 지각판(tectonic plate)의 경계를 따라 늘어선 태평양 화산대 남서쪽 끝부분에 자리 잡고 있다. 섬에서 뛰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공원의 여러 화산에서는 광범위하면서도 온전한 화산의 특징들을 볼 수 있다. 이 화산들과 관련된 식물 군락의 생태천이(succession)는 과학적으로 특별히 주목 받고 있다. 이 유산은 탁월한 보편적 의미를 지닌 마오리족의 살아 있는 전통과 신앙, 예술 작품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통가리로 국립공원(Tongariro National Park)은 뉴질랜드(New Zealand) 북섬(North Island) 중앙의 화산 고원에 자리하고 있다. 그 경계는 고도 500~1,550m에서 루아페후(Ruapehu), 응가우루호에(Ngauruhoe), 통가리로 산괴(mountain massif)를 둘러싸고 있다. 공원 지역에서 북쪽 3㎞에 있으며 로토에라 호수(Lake Rotoaira)에 의해 공원과 분리된 바깥 지역에는 로토포나무(Rotopounamu) 호수, 피항가(Pihanga) 산, 카카라메아(Kakaramea) 산 등이 있다.

공원은 태평양을 향해 북동쪽으로 뻗어 있는 2,500㎞ 길이의 비연속적 화산대 남쪽 끝에 자리하고 있다. 주로 안산암(andesitic)으로 이루어진 공원의 화산들은 위치, 활동 여부, 규모를 기준으로 했을 때 두 집단으로 나뉜다. 카카라메아 화산, 티히아(Tihia) 화산, 피항가 화산 및 주변의 화도(火道, vent), 원정구(dome), 화구구(火口丘, cone), 화구(火口, crater) 등이 북쪽 집단을 구성하고 있다. 이 집단은 남동 축에서 북서쪽으로 10㎞에 걸쳐 있으며 약 20,000년~230,000년간 활동하지 않은 휴화산 집단이다.

너비 10㎞ 정도의 활화산 집단은 북동 축에서 남서쪽으로 약 20㎞ 지점에 펼쳐져 있으며 통가리로 화산, 응가우루호에 화산, 루아페후 화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가리로 공원은 오래된 화산 지형과 함께 최근에 만들어진 화구구, 화구, 분출 와지(explosion pit), 용암류(熔岩流, lava flow), 호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주요 지형 외에도 공원에는 사화산들과 용암 퇴적 지대, 빙하 퇴적 지대, 다양한 형태의 온천들이 있다.

이곳에는 또한 종퇴석(終堆石, terminal moraine)과 측퇴석(側堆石, lateral moraine) 층으로 이루어진 빙하 계곡이 존재하는데, 그것은 약 14,7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광범위한 빙하 작용에 의해 통가리로 화산과 루아페후 화산이 침식됨으로써 생긴 것이다. 빙하는 현재 루아페후 화산에 한정되어 있으며, 수십 년간 녹아내림에 따라 현재는 그 길이가 1㎞도 되지 않는다.

동식물 서식 지역은 우림(rainforest) 지대부터 실제로 불모지나 다름없는 빙원(氷原, ice field)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서쪽과 남쪽 지역의 가장 낮은 고도에서 1,000m까지는 한때 광범위하게 퍼져 있던 상록수와 활엽수가 혼합된 약 3,000㏊ 면적의 우림이 존재한다. 더 높은 곳에는 너도밤나무 숲(beech forest)이 있다.

관목 지대(Scrubland)는 약 9,500㏊에 이른다. 초원 관목 지대와 초원 지대는 공원 북서쪽과 루아페후 화산 육괴(陸塊. massif) 주변의 해발 1,200~1,500m 지점에서 광범위한 지역을 차지하고 있다. 공원에서 가장 고도가 높은 지역은 자갈밭과 돌밭으로 이루어져 있다. 짧은꼬리박쥐(short-tailed bat)와 긴꼬리박쥐(long-tailed bat)로 대표되는 토종 포유류가 있으며, 척추동물은 주로 조류이다. 공원에는 키위새(kiwi), 북섬휘파람새(North Island fern bird)를 비롯하여 56종 이상의 조류가 기록되어 있다.

이 지역은 마오리족이 폴리네시아(Polynesia)에서 처음 이주해 온 이래 그들의 땅이었다. 민족 신화에 따르면, 공원에 있는 산들은 투푸나(tupuna, 신과 같은 조상)라고 한다. 이 땅이 1887년 국가 소유로 될 때까지는 투와레토아(Tu Wharetoa) 부족이 살고 있었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