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Sydney Opera House]

  •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 제목 :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 설명 : © UNESCO / Author : F. Bandarin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상세정보

  • 국가 오스트레일리아(Australia)
  • 위치 뉴사우스웨일스 주(New South Wales)
  • 좌표 S33 51 24|||E151 12 55
  • 등재연도 2007년
  • 등재기준

    기준 (ⅰ) : 20세기의 위대한 건축물인 시드니 오페라하우스는 건축 형태와 구조적 설계의 모든 면에서 창의력과 혁신의 다양한 측면을 나타낸다. 이곳은 바닷가의 뛰어난 경관을 배경으로 세워진 훌륭한 도시적 조형물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상징적 건물인 이곳의 가치는 지정된 지역 및 완충지역의 경계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은 바닷가 경관의 환경 내에 있는 대단히 아름다운 건축물로서의 중요성을 완전히 표현하고 있다.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는 세계적인 수준의 공연 예술 센터로서의 기능도 계속 수행하고 있다.

요약
1973년에 준공된 시드니 오페라하우스(Sydney Opera House)는 건축 형태와 구조적 설계의 모든 면에서 뛰어난 창의력과 혁신적인 방법을 결합시킨 근대 건축물이다. ‬시드니 항구 쪽으로 돌출된 반도의 끝의 뛰어난 해안 경관을 배경으로 세워진 커다란 도시적 조형물인 이 건물은 이후의 건축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시드니 오페라하우스는 2개의 주 공연장과 하나의 레스토랑이 있는데, 이들 장소를 덮는 서로 맞물리는 3개의 ‘조가비’ 모양의 둥근 천장이 독특하다.‬ 이 조가비 구조는 광대한 플랫폼 위에 세워져 있고, 보행로 기능을 하는 테라스가 주변을 둘러싸고 있다.‬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의 프로젝트는 1957년 국제공모전에 당선된 덴마크의 건축가 이외른 우촌(Jørn Utzon)에게 맡겨졌다. 당시 우촌의 설계안은 건축에 있어서 근본적으로 새롭게 접근하는 방식이어서 상당한 주목을 끌었다.
목차
탁월한 보편적 가치

시드니 오페라하우스는 20세기 건축의 걸작이다. 이 건물의 건축학적 중요성은 어떤 건물과도 비교할 수 없는 설계와 시공에 뛰어난 공학적 성과와 기술 혁신을 보여준 것은 물론이고, 건축이 세계적인 유명한 상징물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 점이다. 이러한 점에서 시드니 오페라하우스는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건축물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쳐 온 대담하고 상상력 있는 실험이라 할 수 있다.‬

우촌의 독창적인 디자인 개념과 건물에 대한 독특한 접근법은 건축가, 공학자, 건축회사의 집단적 창의성에 자극을 주었고, 오브 아럽(Ove Arup)사의 공학적 성과가 우촌의 구상을 현실화하도록 해 주었다.‬ 건물의 설계는 시드니 항구 주변 환경에 대한 특별한 해석 및 반응을 표현하며,‬ 구조 공학과 건축 기술의 성과 면에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니는 ‬이 건물은 세계적으로 인정할 만한 훌륭한 예술적 기념비이자 상징물이다.

보존 및 관리 체계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의 보존을 위해서는 건축 기념물로서의 역할과 첨단 기술을 사용한 공연 센터로서의 역할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이 건물의 진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다. 1999년의 환경 보호 및 생물 다양성 보존법(Environment Protection and Biodiversity Conservation Act)에 따라 오스트레일리아 정부는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를 2005년에 국가 문화유산 목록에 포함했으며, 1977년의 문화유산 법령(Heritage Act)에 따라 2003년에 뉴사우스웨일스 주의 주 문화유산(State Heritage)에 등록하였다.

국가 문화유산 목록에 등록되었다는 것은 국가 문화유산 또는 세계 문화유산이 소재한 경계 내부 및 외부에서는 유산의 가치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떠한 조치도 환경문화유산부 장관의 승인 없이는 금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완충지역도 설립되었다.‬

보존 상태는 아주 양호하며, 정기적이고 엄격한 보수 및 보존 프로그램을 통해 유지, 보존되고 있다.‬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의 관리체계는 오스트레일리아 정부와 뉴사우스웨일스 주정부 양측의 계획 및 문화유산 관련 법안과 정책에 따라 제공되는 광범위한 조치를 포함한다. 또한 관리 계획, 보전 계획과 우촌 디자인 원칙도 이곳의 보존과 관리를 위한 정책적인 틀을 제공한다.

유산면적
5.80㏊
완충지역
438㏊
참고번호
166rev
본문

1940년대 이래 시드니의 주요 문화 센터를 건설하고 베넬롱 포인트(Bennelong Point)에 그 센터의 부지를 계획하는 것이 논의되었다.‬ 1956년에 뉴사우스웨일스 주정부는 개방된 국제 설계 대회를 개최했는데, 지역 회사에 위탁하지 않고 독립적인 심사위원회를 임명했다. 이 대회는 세계 최고의 설계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것으로, 설계상의 한계나 비용 한도를 설정하지 않았다. ‬이 대회에서 요구되는 주요 사항은 2개의 공연장으로 2가지 성능을 지닌 건물을 설계하는 것이었다.‬

이 대회는 오스트레일리아뿐 아니라 해외 예술가들에게도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뉴사우스웨일스 주정부는 과감하게도 덴마크의 건축가 이외른 우촌을 선택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우촌의 경험 부족과 초보적이고 독특한 설계 개념, 공학적 감각 부재 등이 지적되면서 이 건물을 제대로 건설할 수 있을지에 대한 회의가 일어났다.‬ 그가 대회에 제출한 도면은 개략적이었고, 설계비용도 완벽하게 산출되지 않았으며, 우촌과 심사위원 모두 구조공학자와 구체적인 협의를 거치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우촌의 설계 개념은 전례가 없는 건축 형태였으며, 새로운 기술과 재료를 찾아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었다.‬ 결국 뉴사우스웨일스 주정부는 덴마크의 우촌 대신 오스트레일리아 건축가를 선택하라는 대중의 압력을 받았다.

시드니 오페라하우스는 건축 구성의 3가지 핵심 요소와 역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연단(1단계, 1958~1961), 조가비 형태의 둥근 천장(2단계, 1962~1967), 유리벽 및 인테리어(3단계, 1967~1973)의 3가지 단계로 건축되었다.‬ 우촌은 전반적인 설계를 구상하고, 연단과 조가비 형태의 둥근 천장을 건설하는 것을 감독했다.‬ 당시 뉴사우스웨일스 주정부의 건축가 테드 파머(Ted Farmer)와 협력하고 라이오넬 토드(Lionel Todd)와 데이비드 리틀모어(David Littlemore)의 지원을 받아 건축가 피터 홀(Peter Hall)이 유리벽과 인테리어의 설계 및 건설 감독을 맡았다. 피터 홀은 건설 현장을 떠난 후에도 최소한 18개월 동안 설계의 다양한 측면에 관해 우촌과 대화했다.‬ 오브 아럽과 파트너 사는 건설의 3단계 전체에 대해 기술적인 전문 지식을 제공했다.‬설계와 공사는 서로 밀접하게 협력하였다.

우촌의 독특한 설계는 건물 건축에 대한 그의 급진적인 접근과 함께 뛰어난 협업과 혁신적인 환경을 조성했다.‬ 그의 협력 모델은 당시 기존의 건축 관행과는 전혀 다른 것이었다.‬ 디자인 솔루션 및 조가비 구조의 건설을 완료하기까지 8년이 걸렸고, 조가비에 사용할 특수 세라믹 타일을 개발하기까지 3년 이상 걸렸다. ‬시드니 오페라하우스는 건축 실험 연구실이자 야외에 있는 넓은 시험적 제조 공장이었다.‬

시드니 오페라하우스가 건설되는 데는 총 16년이 걸렸다. 예정된 기간보다 6년이나 늦었고, 처음에 예상한 비용보다 10배를 초과했다. 1973년 10월 20일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개관식에는 여왕 엘리자베스 2세가 참석하여 테이프를 끊었다.‬그러나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오페라하우스에는 새로운 작업이 시작되었다.‬ 1986년에 시작해 1988년에 지상 출입로와 앞마당이 재건축되었고, 피터 홀의 공헌과 함께 당시 뉴사우스웨일스 주정부의 건축가 앤드루 앤더슨스(Andrew Andersons)의 감독으로 지하층 통로가 개발되었다.‬

1998년~1999년에 녹음실과 리허설 실이 오케스트라의 집결 지역과 혁신적인 음악·공연 예술의 상연을 위해 개선된 공연 공간, 즉 스튜디오의 두 영역으로 변환되었다. ‪1998년에 준공 25주년을 축하하면서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재단은 유적의 향후 발전에 대한 조언과 계획 원칙을 수립하기 위해 시드니의 건축가 리처드 존슨(Richard Johnson)을 담당자로 임명했다. ‬존슨을 통해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재단은 우촌을 자문 자격으로 이 건축물에 다시 관여하게 하려는 협상을 시작했다.

‬1999년에 우촌은 이 건물에 대한 그의 구상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자신의 설계 이면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 설계 원칙을 설정함으로써 프로젝트에 다시 참여해 달라는 카(Carr) 총리의 초대를 공식적으로 받아들였다.‬ 3년 동안 우촌은 건축가이자 사업 파트너인 자신의 아들 얀 우촌(Jan Utzon), 그리고 리처드 존슨과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에 대한 설계 원칙을 세우기 위해 함께 작업했다.

리셉션 홀의 보수 공사, 서쪽 로지아(loggia, 한쪽이 뚫린 주랑) 건설, 콘서트 홀의 음향 개선을 위한 방안 연구, 공연을 지원할 수 있도록 앞마당으로의 운행을 개선, 오케스트라 박스 및 오페라 극장 인테리어 등을 수정하였다.‬ 2002년에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재단은 우촌의 설계 원칙을 발표했으며, 2004년에 우촌 룸(Utzon Room, 이전에는 리셉션 홀로 알려짐)의 보수 공사를 완료하였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