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쿠바 산티아고의 산 페드로 드 라 로카 성 [San Pedro de la Roca Castle, Santiago de Cuba]

  • 제목 : 쿠바 산티아고의 산 페드로 드 라 로카 성
  • 설명 : © UNESCO / Author : Ron Van Oers
쿠바 산티아고의 산 페드로 드 라 로카 성

상세정보

  • 국가 쿠바(Cuba)
  • 위치 산티아고데쿠바 주(Provincia de Santiago de Cuba)
  • 좌표 N19 58 0|||W75 52 15
  • 등재연도 1997년
  • 등재기준

    기준 (ⅳ)(ⅴ) : 산 페드로 드 라 로카 성과 이와 관련된 방어 시설물은 카리브 해 지역에서 유럽 식민지 권력의 요구 사항을 적용하면서, 르네상스식 군사기술의 원칙을 따라 건축된 요새이다. 이 요새는 거대하고 광범위한 사례라는 관점에서 특별한 가치가 인정된다.

요약
로카 성(Roca Castle)은 17세기 카리브 해 지역의 상업적 · 정치적 경쟁 속에서 산티아고(Santiago) 항구를 보호하기 위해 암반으로 이루어진 곶(串)에 건설한 거대한 요새이다. 요새와 무기고, 보루, 포루 등이 정교하게 건설된 이곳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건축 양식을 적용하여 만든 스페인-아메리카 군사 건축물의 좋은 사례로 남아 있다.
목차
역사적 배경

카리브 해 지역의 해상 운송이 성장하면서 제해권을 잃은 필립 2세는 1588년 스페인 식민지를 요새화하는 정책을 펴면서, 1590년~1610년에 곶의 남서쪽 해변에 V자형 보루와 포루를 설치하였다. 산 페드로 드 라 로카 성은 ‘모로 데 산 세바스티안(the Morro de San Sebastian)’ 혹은 쿠바에서 대중적인 이름인 ‘엘 마라(El Marra)’로 불린다. 이 성은 산티아고 데 쿠바를 보호하기 위해 건설된 것이다.

17세기에 스페인과 영국의 갈등이 깊어지면서 이 도시의 총독 페드로 드 라 로카 이 보르하는 1638년에 지오반 바우티스타 안토넬리가 오자 기존의 V형 보루에 연결되는 석재 요새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카리브 해 지역에서 영국의 영향력은 1655년 자메이카를 정복하면서 최고에 이르렀다. 이는 영국과 갈등 관계에 있던 산티아고 데 쿠바에도 영향을 미쳤다. 1662년 영국의 공격으로 요새는 파괴되었지만, 1663년과 1669년에 재건되고 확장되었다. 1678년에는 프랑스의 공격을 막아냈고, 1680년에는 약탈자 프랑케스마(Franquesma)를 좌절시키며 요새의 효용성을 증명했다. 그 결과 이 도시는 ‘해안 무리’로부터 거의 완전한 안정을 누리게 되었다.

1675년, 1678년, 1679년에 일어난 지진으로 요새가 취약해졌지만, 1693년~1695년에 다시 복구되면서 더욱 견고하게 되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평온한 기간이 지난 뒤인 1738년~1740년에 영국은 공격적인 입장으로 돌아섰고,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강해졌다. 1741년에 영국 제독 버논(Vernon)은 산티아고를 봉쇄하면서 이 성을 급습하는 했으나 관타나모(Guantanamo)에 상륙했다가 패배하고 후퇴했다. 1747년에는 놀즈(Knowles) 제독이 공격했지만 역시 방어했다.

1757년과 1766년에 일어난 지진으로 피해를 입었는데, 이것은 오히려 군사 건축학의 발전된 기술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1775년에 이 성은 감옥으로 사용되면서 중요한 정치인들이 대거 수감되기도 했다.

정치적 격동기를 거치며 스페인에 독립하기 위한 투쟁에 실패했던 19세기 동안 산 페드로 드 라 로카 성은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1898년 미국과 스페인의 전쟁이 벌어지던 시기에는 마지막으로 작은 시설물들을 설치하였다. 그 후 1960년대에 프란시스코 프래트 푸이그(Francisco Prat Puig)가 옛 모습으로 복원할 때까지 방치되다시피 했다.

참고번호
841
본문

산 페드로 드 라(San Pedro de la Roca) 로카 성과 이와 관련된 방어 시설 공사는 카리브 해 지역에서 유럽 식민지 권력의 요구 사항을 수용하면서 르네상스식 군사 기술의 원칙을 바탕으로 만든 가장 거대하고 광범위한 사례라는 관점에서 특별한 가치가 있다.

이 성은 특이한 위치와 지형에 맞추어 건설된 것으로, 부자(父子) 군사 건축가로 유명한 바우티스타(Bautista)와 지오반 바우티스타 안토넬리(Juan Bautista Antonelli, 1547~1616)가 설계한 3곳의 요새 중 하나이다. 다른 2곳의 요새는 쿠바 아바나의 ‘세 왕의 성(the Castle of the Three Kings)’과 푸에르토리코에 산후안(San Juan)에 있는 ‘산 세바스티안 성(San Sebastian Castle)’이다. 로카 성은 19세기 말부터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았으나 복구 작업을 개시한 1960년대까지 원형이 거의 변하지 않아 그 가치가 크다.

이 성이 건설된 것은 카리브 해 지역에서 해상 운송 사업이 성장하고, 1588년에 제해권을 잃게 된 필립 2세가 1590년~1610년 스페인 식민지를 요새화하는 정책을 펴던 때이다. 맨 처음에는 V자형 보루와 포루가 곶의 남서쪽 해변에 설치되었다. 이 성은 산티아고데쿠바(Santiago de Cuba)를 보호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17세기에 스페인과 영국의 갈등이 깊어지면서 이 도시의 총독은 기존의 V형 보루에 연결되는 석재 성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1662년에 영국의 공격으로 성이 파괴되었지만, 1663년과 1669년에 재건되고 확장되었다. 1675년, 1678년, 1679년에 일어난 지진으로 이 성은 취약해졌는데, 1693년~1695년에 다시 복구되면서 더욱 견고하게 되었다. 1757년과 1766년에도 지진으로 피해를 입었지만, 그 후 군사 건축학의 발전된 기술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산 페드로 드 라 로카 성은 운하를 통해 산티아고데쿠바 항구로 연결되는 라 에스트렐라(La Estrella)와 산타카타리나(Santa Catalina) 포루, 남쪽 해안 지방의 아구아도레스(Aguadores) 포루와 함께 산티아고 만(灣)을 보호했다. 또한 군사 건축의 양식 중에서도 스페인-아메리카 양식을 대표하며,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건축 양식을 채택한 고전적인 보루의 형태이다. 또 20m 이상 되는 가파른 절벽에 자리 잡은 곶에 축조되어 테라스가 겹겹이 건설되고 수많은 계단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 성에서 가장 오래된 곳은 라 렝구아 델 아구아 라베린(La Lengua del Agua Ravelin)으로, 1590년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곳으로 요새화되었다. 가장 낮은 층은 최고 수위점 바로 위에 건설되었으며, 화약고와 사령부 건물, 초소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으로 포좌와 화약고, 주둔군을 위한 막사로 구성되어 있는 산티시모 사크라멘토(Santísimo Sacramento) 포루가 있다. 이곳은 18세기 중반에 재건축된 것으로, 당시 북쪽과 남쪽의 보루가 추가로 건설되었다.

산티시마 트리니다드(Santísima Trinidad) 포루는 성에서 가장 높은 층에 있으며, 1660년대에 건설되었다. 북쪽에 있는 라 아반사다(La Avanzada) 요새는 곶의 북쪽 면까지 소규모 방어 공사로 완성되었으며, 라 에스트렐라 요새와 1660년대에 건설된 2개의 작은 요새로 구성되어 있다. 이후에 추가된 건물은 모두 1840년에 건설된 세마포레(Semaphore) 탑과 산토 크리스토(Santo Cristo) 교회와 등대, 미국-스페인 전쟁 중이던 1898년에 조립식 콘크리트로 지어진 스코파 알타(Scopa Alta)와 비지아(Vigia)의 두 포루가 있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