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피닉스 제도 보호구역 [Phoenix Islands Protected Area]

  • 제목 : 피닉스 제도 보호구역
  • 설명 : © UNESCO / Author : Ron Van Oers
피닉스 제도 보호구역

상세정보

  • 국가 키리바시(Kiribati)
  • 위치
  • 좌표 S3 38 59|||W172 51 27
  • 등재연도 2010년
  • 등재기준

    기준 (ⅶ) : 대양의 원시야생지역인 PIPA는 인간이 이용하기 힘든 지역의 범위에 멀리 고립되어 있어 사람이 거주하기 어렵다. 그래서 이곳의 산호섬과 인근 바다에서 인간 활동에 따라 영향을 받은 흔적을 찾기 어려울 정도이다. PIPA는 광활한 지역에 펼쳐져 있으며, 이 바다의 지배자는 자연 자체이며 인간은 가끔 오는 손님일 뿐이다. 이곳에는 특히 지구적으로 중요한 자연 현상이라 할 수 있는 끝없이 펼쳐진 심해 평원과 많은 해산이 있다는 점에서 그 우수성이 인정된다. 원시적 환경은 오염되지 않았고 수중 투명도가 높으며, 대규모의 독특한 수중 동물들이 모여 있어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장관을 이루고 있다.

    이곳에는 다른 곳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양의 범프헤드비늘돔(bumphead parrotfish, Bolbometopon muricatum), 나폴레옹놀래기(Napolean wrasse, Cheilinus undulatus), 쥐돔(surgeonfish), 비늘돔(parrotfish), 다금바리(grouper), 마오리놀래기(maori wrasse), 상어, 거북, 돌고래, 쥐가오리(manta ray, Manta birostris), 대왕조개(giant clams)가 있으며, 대왕조개와 대형 산호 머리부분(coral heads)과 같이 미적으로 뛰어난 산호초의 특징들을 볼 수 있고 고립된 산호섬에는 많은 바닷새가 밀집하여 있는 장관을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PIPA의 변화무쌍한 자연은 세계적인 천혜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진정한 ‘바다 절경(oceanscape)’을 완성한다.

    기준 (ⅸ) : PIPA는 수많은 이동성 및 원양성 해양 생물과 육상 생물의 번식지로 유명하며 생물상이 풍부하다. 외진 바다 한가운데 있는 산호섬과 물속에 잠긴 산호초, 그리고 해산 덕분에 생물 다양성과 고유도가 높다. 그래서 이곳은 세계적인 동식물의 해양 생태계와 군집의 진화와 발달에 관련된 생태학적, 생물학적 과정 연구에 크게 기여한다. PIPA는 가장 큰 대양인 태평양뿐 아니라 거의 모든 바다의 해양 생태계에서 일어나는 진화와 발달 과정에서 현재 진행 중인 생태학적·생물학적 과정을 연구하기에 알맞은 곳으로, 이른바 ‘자연 실험실(natural laboratory)’로서의 가치도 탁월하다. 이곳은 해수면 변화 과정과 산호초와 산호초를 형성하는 생물의 생장속도 및 나이를 파악하고 모니터링하며 기후 변화의 영향을 평가하는 데에도 과학적으로 큰 역할을 한다.

요약
남태평양에 있는 피닉스 제도 보호구역(Phoenix Islands Protected Area, PIPA)은 40,825,000㏊에 이르는 드넓은 해양 및 육상 서식지이다. 키리바시의 세 군도 중 하나인 피닉스 제도를 아우르는 이 유산은 세계 최대 규모의 해양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크고 보존이 잘된 해양 산호군도 생태계 보호구역의 하나인 PIPA에는 14개의 수중 해산(사화산으로 추정)과 심해 서식지가 있다. 200여 종의 산호, 500여 종의 물고기, 18종의 해양 포유류, 44종의 조류 등 약 800종의 동물이 이곳에 서식한다. 키리바시의 첫 세계유산인 피닉스 제도 보호구역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을 보면 이곳의 오염되지 않은 원시적 자연과 이동성 동물의 이동 경로이자 보고로서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목차
탁월한 보편적 가치

거의 오염되지 않은 광대한 바다 한가운데에 있는 PIPA(40,825,000㏊)는 인간의 손길이 거의 닿지 않은 사람이 살지 않는 자연 그대로의 환상 산호섬으로 가득 찬, 진정한 대양의 원시자연이다. 태평양에서 가장 큰 해양 보호지역인 이 구역은 세계적으로도 특별하고 지구적으로 중요한 최상의 자연 현상이다. 평균 수심 4,500m 이상, 최고 수심 6,000m에 이르는, 광대한 심해 해저에서 직접 올라온 사화산으로 생각되는 대형 해저 화산들이 이곳에 모여 있다. 수면으로 올라오지 않은 수중 산을 해산이라고 하는데, 확인된 것만 자그마치 14개에 달한다. 수면 가까이 있는 8개의 화산에는 산호초로 뒤덮인 산호섬과 암초섬(reef islands)이 모여 있다. 해저산의 수심에 따라 서식지 유형이 각각 달라서 서식지에 따른 대표적인 생물상을 찾아볼 수 있다.

PIPA는 상당히 고립되어 있어 이주종과 원양어종, 그리고 플랑크톤에게 중요한 징검다리 서식지이자 이 지역의 해류에도 중요한 곳으로, 태평양 생물지리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한다. 폭넓은 해양 환경을 아우르는 이 보호구역은 해양 자원이 풍부하며 특히 먹이사슬의 맨 위에 있는 상어와 바다거북(sea turtle), 바다새(海鳥, sea bird), 산호, 대왕조개(giant clam, Tridacna gigas), 야자집게(coconut crab, Birgus latro)처럼 다른 곳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다양한 연령과 크기의 열대 해양생물 집단도 볼 수 있다. 해양동태학(tropic dynamics)적으로 보아 이들 섬 군락은 인간이 거주하면서 환경을 심하게 훼손당한 다른 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 보존되어 있다. 섬과 대양 환경과 그 연결성이 완전한 데다 고립되어 있고 자연 그대로라는 점에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인정된다.

완전성

PIPA의 경계는 명확하게 지정되어 있다. 이 경계는 거의 직선에 가깝고, 키리바시의 배타적 경제 수역(200해리)과 나란하도록 약간만 조정되어 있으며 경계가 분명하게 정해진 여러 구역이 있다. PIPA는 거의 자연 그대로 보존되어 있고, 이 지역의 해양과 섬 서식지를 모두 포함하여 규모가 크다. 산호초, 섬, 해산 등의 주요 서식지의 범위가 다양하므로 보존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크다. 그러나 이 유산의 완전성을 지키기 위하여 어획, 심해광산개발, 외래종 유입 등의 인간의 영향에 대한 상세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보존 및 관리 체계

2008년 PIPA 규정(PIPA Regulations)에 따라 PIPA는 보호지역으로서 높은 수준의 법적 지정을 받았다. 이 규정은 유산지역의 경계설정과 피닉스 제도 보호구역 관리위원회 설치, 그리고 유산지역의 관리계획에 대한 조항을 담고 있다. 2009년 키리바시 내각에서 승인한 2010년~2014년 PIPA 관리계획이 실행 중이다. 관리 역량을 완전히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인데 키리바시는 지속 가능하고 작은 개발도상국 환경에 알맞은 관리체계를 확보하고자 ‘단체와 함께하는 범정부적 접근 방식’을 취할 것을 약속하였다. 그중 특히 언급해야 할 사항은 불법조업 어선을 나포하여 벌금을 부과하고, 바닷새 보호를 위하여 세계적으로 중요한 섬에서 침입성 외래종을 퇴치하는 데 성공을 거둔 일의 중요성이다. 어획금지구역의 확장, 해산의 환경파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 참치 어획을 줄이기 위한 명확한 시간계획 설정을 포함하여 어업에 대한 관리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위해 키리바시와 협력 단체들은 PIPA 신탁기금을 사용한다. 기금의 법률제정 및 관련 조례와 이사회가 모두 준비되었고 현재로서는 2,500,000달러의 기금을 확보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이다. 키리바시는 관리 능력, 특히 감시와 집행 능력을 더욱 강화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유산과 국가와, 지역 및 양국의 협력관계를 통해 계속하여 강화하고 있다. 이 지역의 참치 어획을 관리하는 나우루 협정(Nauru Agreement, 태평양 섬의 8개국)과 연계를 맺는 것이 중요한데, 그렇게 되면 PIPA 세계유산을 위해서 허가규정을 통해 인접 공해(公海) 관리와 장기적으로 실제적인 연결을 가지게 된다. PIPA를 포함하여 키리바시 배타적 경제 수역에서 어업을 하기 위한 키리바시 허가권은 허가 소지자가 인접 공해에서 어업 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데 동의해야만 허용되며, 이것은 감시인을 반드시 동행하게 하는 의무 규정을 통해 시행할 수 있다.

유산면적
40,825,000㏊
참고번호
1325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