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갈 옛 시가지와 요새 [Old Town of Galle and its Fortifications]

사진 없음 표시 이미지 갈 옛 시가지와 요새

상세정보

  • 국가 스리랑카(Sri Lanka)
  • 위치 서던 주(Southern Province)|||갈 시(City of Galle)
  • 좌표 N6 1 17|||E80 13 7
  • 등재연도 1988년
  • 등재기준

    기준 (ⅳ) : 갈은 16~18세기에 유럽의 건축 양식과 남아시아 전통이 교류하였다는 증거를 보여 주는 도시의 뛰어난 사례이다. 이러한 도시들의 가치를 부각시키는 특성 중에 17세기에 설계한 하수 체계가 있다. 이 하수 체계는 바닷물을 밖으로 흘려보낸다. 풍력으로 작동하는 트리톤(Triton) 요새는 펌프장에서 바닷물을 조절한다.

요약
스리랑카의 항구 도시 갈(Galle)은 16세기에 포르투갈 인들이 건설하였다. 영국인들이 도착하기 전인 18세기에 최고로 번성하였으며, 유럽인들이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세운 요새 도시의 가장 좋은 사례이다. 옛 시가지와 요새는 유럽 건축 양식과 남아시아 전통이 교류하였다는 증거를 뚜렷이 보여 준다.
목차
참고번호
451
본문

갈은 16~18세기에 유럽 건축 양식과 남아시아 전통이 교류하였다는 증거를 보여 주는 뛰어난 사례이다.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유럽 모델을 스리랑카의 지정학, 기후학, 역사적·문화적 조건에 맞추어 응용하였다는 점이다. 화강암과 함께 종종 산호를 성벽 구조에 활용하였다. 지면을 배치할 때에 길이, 넓이, 높이의 모든 수치는 지역 단위를 사용하였다. 넓은 길에는 잔디를 심었으며, 주택을 따라 일렬로 늘어선 수리야스(suriyas, miro tree)가 그늘을 만들어 준다. 주택에는 정원과 탁 트인 베란다가 딸려 있다. 베란다는 기둥이 받쳐 주고 있는데, 이 기둥은 유럽에만 있는 기본 디자인을 응용했다는 점에서 유럽의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스리랑카 남서쪽 해안에서 좀 떨어져 있는 갈 만(灣)은 암석으로 된 반도에 둘러싸여 보호를 받고 있다. 일찍이 545년에 코스마스(Cosmas, 알렉산드리아의 탐험가)가 자신의 저서『기독교 지지학(地誌學, indicopleustes)』에서 ‘우주 구조학(cosmography)’에 대해 언급한 대로, 갈은 가장 오래된 ‘레반트(Levant, 지중해 동부 및 그 섬과 연안 제국들)라고 불리는 항구’ 중 하나였다. 또한 이븐 바투타(Ibn Batuta, 중세 아랍의 연구가)가 1344년에 도착하였을 때 이곳은 실론(Ceylon)의 주요 항구였다.

콜롬보(Colombo)를 건설하기 2년 전인 1505년에 포르투갈 항해자들이 이곳에 정착하였다. 처음에는 콜롬보를 선호하였던 듯하다. 그러나 1588년에 갈로 옮겨서 북부 반도를 방어하기 위해 하나의 성벽과 3개의 요새를 서둘러 건설하였다. 시가지의 바다와 맞닿은 면은 안전하다고 생각하여 요새화하지 않았다.

1543년에 지은 프란체스코 성당(Franciscan chapel)에 몇 안 되는 유물이 남아 있다. 1640년에 갈이 네덜란드 인들 손에 넘어간 후에, 네덜란드 인들은 일부는 깎아지른 절벽에, 일부는 흙으로 된 제방에 위태롭게 세워졌던, 포르투갈 인들이 만든 갈의 방벽을 개조하기로 했다. 네덜란드 인들은 만 전체를 요새 방벽으로 둘러싸서 네덜란드 함대를 위한 난공불락의 요새로 만들었다. 당시 네덜란드 함대는 영국 함대, 프랑스 함대, 덴마크 함대, 에스파냐 함대, 포르투갈 함대와 바다의 패권을 다투고 있었다.

네덜란드 인들이 만든 이 요새 도시는 아직도 건재하지만, 몇 가지 변화가 있었다. 14개의 보루가 방비하는 성벽 내부의 면적은 52㏊에 이른다. 외곽 공격 저지벽(curtain wall) 대부분은 1663년에 세웠다. 1669년에 만든 북부의 요새 성문은 도개교(들어 올릴 수 있는 다리)와 방어용 웅덩이의 보호를 받고 있다. 이 시기에 도시 대부분을 지형(남북으로 뻗은 주변 도로가 교통의 중심축이 아닌 요새들과 평행하다)에 맞게 규격화된 격자 형태로 배치하였다.

18세기 동안 갈의 개발은 최고조에 다다랐으며, 1729년에 공사를 끝낸 방파제는 도시를 방비하는 역할을 했다. 500세대가 살았으며, 수많은 행정 조직과 무역 회사, 창고 등이 갈에 들어섰다. 1775년에는 유럽인들과 아브라함 안타니스(Abraham Anthonisz)의 선교 계획에 따라 기독교로 개종한 몇몇 신자들을 위해 스리랑카에서 가장 오래된 바로크 양식의 개신교 교회가 세워졌다. 갈은 여전히 중요한 군사적 거점으로 남아 있었다. 도시 전체 배치도를 보면 사령관 관사, 무기고, 화약고 들이 중요 시설이다. 대장간, 목공소, 로프 제조장, 해군 영창, 병영 들이 있었는데, 이들 장소들은 번창하는 무역업과 군사적 방위 시설이 밀접하게 결부된 체계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한다.

콜롬보가 항복하고 일주일 만인 1796년 2월 23일에 갈 요새의 소유권이 영국으로 넘어갔다. 영국 보호령으로서 갈은 실론 섬의 남부 행정 중심지가 되었다. 그 뒤 몇 가지 안 좋은 변화가 있었다. 달 요새(Moon Bastion)와 해 요새(Sun Bastion) 사이 관문에 콘크리트로 된 요새가 새로 생겼다. 방어용 웅덩이가 메워지고 위트레흐트(Utrecht) 요새에 등대를 설치하였다. 1833년에는 빅토리아(Victoria) 여왕의 25주년 기념비를 건립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방어 기능을 복원하기 위해 몇 가지 요소를 추가하였다. 그러나 그 수는 위에서 본 것과 같이 그렇게 많지 않으며, 도시의 원형을 심각하게 변형시키지는 않았다. 최초의 도시계획을 크게 변경하지는 않았다. 갈은 유럽인들이 남아시아 또는 동남아시아에 세운 요새 도시의 가장 좋은 사례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