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나미브 모래 바다 [Namib Sand Sea]

  • 나미브 모래 바다
  • 제목 : 나미브 모래 바다
  • 설명 : Jeff Schmaltz, MODIS Land Rapid Response Team, NASA GSFC@Wikipedia
나미브 모래 바다

상세정보

  • 국가 나미비아(Namibia)
  • 위치
  • 좌표 S24 53 7|||E15 24 28
  • 등재연도 2013년‬
  • 등재기준

    기준 (ⅶ) : 나미브 모래 바다는 세계 유일의 해안 사막으로서 안개의 영향을 받는 광활한 사구를 포함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만으로도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매우 특출한 사례이다. 아울러 아프리카 대륙의 내륙에서부터 어떤 물질이 수천 ㎞ 이상 이동하여 이곳까지 와서 거대한 사구를 형성했는데 이것은 강의 침식, 해류, 바람이라는 3중의 ‘이송 체계’ 가 만들어낸 최상의 자연 현상이다. 세계의 여러 지역에서 발달한 대부분의 사구는 해당 지역 암반의 침식 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나미브 지역의 경우 사구가 생성된 시기, 규모, 사구의 높이 등은 매우 놀라운 수준이다. 또 이 유산은 매우 탁월한 아름다움을 자아내는 광범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사구 형상의 다양성, 변화무쌍한 형태, 다양한 색상 및 질감 등은 이곳을 뛰어난 자연의 아름다움을 지닌 경관으로 창조하였다.

    기준 (ⅷ) : 이 유산은 안개가 자욱한 해안의 사막에 강과 해류, 바람에 의해 수천 ㎞를 이동한 물질로 만들어진 세계 유일의 광범한 사구가 있어 오늘날에도 진행 중인 지질학적 과정을 보여주는 특출한 사례이다. 비록 등재된 구역은 진행 중인 지질학적 과정 중에서 풍화 작용에 관한 요소만을 포괄하지만 여기서 이야기되는 ‘이송 체계’의 다른 요소들도 확인된다. 날마다, 계절마다 바뀌는 세찬 바람의 방향에 따라 끊임없이 바뀌는 다양한 사구 형태가 이처럼 상대적으로 좁은 면적 안에서 발견된다는 사실 역시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든 특출한 현상이다.

    기준 (ⅸ) : 유산은 극한의 건조한 환경에서 동물군과 식물군이 해안 사막에서 끊임없이 적응하며 살아가는 생태 과정을 보여 주는 특별한 사례이다. 이곳에서 안개는 생물들에게 주된 수원의 역할을 하며 놀라운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다. 한편 바람을 타고 끊임없이 이동하는 사구는 특별한 기질(基質)을 제공하게 된다. 즉 바람에 따라 이동하는 표면의 모래에는 산소가 풍부하여 ‘수영’이나 ‘다이빙’을 하는 무척추동물, 파충류, 포유류들의 휴식처와 도피처가 되고 있다. 유산의 전역에는 점성이 없는 모래, 변화무쌍한 바람, 안개의 점진적인 차이라는 놀라운 물리적 환경의 조합과 특성 덕분에 세계에서 전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변화무쌍하고 다양한 미소서식지 및 생태적 지위를 생성하였다.

    기준 (ⅹ) : 유산은 안개가 주된 수원 역할을 하는 극한의 건조 사막 환경에서 적응하여 서식하고 있는 매우 독특한 고유종 동식물이 자연 그대로 보존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이곳에 서식하는 대부분의 동물은 무척추동물이며, 이들은 서식하고 있는 사막 환경에 매우 다양한 행태적·생리적 적응을 보여 주고 있어서 이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표현하고 있다.

요약
‘나미브 모래 바다(Namib Sand Sea)’는 안개의 영향을 받는 광활한 사구(砂丘)를 포함하는 세계 유일의 해안 사막인 나미브 사막을 일컫는다. 3,000,000ha 넘는 면적과 899,500ha 완충지역을 포괄하는 이 유산은 고대의 반쯤 굳은 사구 위에 새로 만들어진 움직이는 사구가 덮인 2개의 사구로 이루어져 있다. 사막에 생긴 이 사구는 수천 ㎞ 떨어진 내륙으로부터 강물과 해류, 바람에 실려 온 물질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자갈밭, 해안 저지대, 바위로 된 언덕, 모래 바다에 섬과 같은 모양으로 있는 구릉, 해안 석호(潟湖), 바짝 말라 버린 강이 이 유산의 특징들이며, 이 모두가 모여 놀라운 아름다움을 지닌 경관이 되었다.

이 지역에서 일차적인 수원(水原)은 안개이며, 그 덕분에 고유종인 무척추동물·파충류·포유류 등이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서식지 및 생태적 조건에 적응하여 살아가는 고유한 생태를 이루고 있다.
목차
탁월한 보편적 가치

나미브 모래 바다는 나미비아의 나미브나우크루프트국립공원(Namib-Naukluft National Park)에 속해 있으며, 남대서양에 인접한 건조한 아프리카 해안을 따라 발달하였다. 유산의 면적은 3,077,700ha이며, 별도로 899,500ha의 완충지역이 지정되었다.

변화무쌍하고 다양한 형태의 거대한 사구를 포함하는 나미브 모래 바다는 안개가 자욱한 고유한 해안 사막으로, 바람과 지질 환경 및 생물의 상호작용으로 생성된 놀랍고도 아름다운 지형학적·생태학적·진화적인 결과의 사례이다. 나미브 모래 바다에는 유명한 형태의 사구를 비롯하여, 바람에 의한 퇴적 과정을 통해 생긴 섬 모양의 구릉(inselberg), 암석 평원(pediplain), 플라야(playa) 등과 같은 사구와 관련된 지형도 포함되어 있다. 낮에는 맑은 대기 환경 덕분에, 밤에는 눈부신 남반구의 하늘 덕분에 높은 가시성을 확보하고 있는 이 경관은 자연의 탁월한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

안개에 잠긴 나미브 모래 바다의 해안 사구에서 서식하는 생명은 이곳의 특별한 서식 환경에 맞게 진화한 결과, 희귀한 행태적·형태적·생리적 적응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가혹한 환경에서의 진화 및 생명 회복성을 보여 주는 수많은 고유종 동물과 식물은 전 세계적 차원에서 중요한 사례이다.

완전성

유산의 경계는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보여 주는 전형적인 사례인 나미브 모래 바다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포괄한다. 유산의 요소들은 보존 상태가 훌륭하며,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역동적 과정을 유지하는 데 적절한 규모이다. 유산의 방대한 규모(30,777㎢) 안에는 이동하거나 화석화된 모든 사구의 형태와 특성, 사구 이동의 원인이 되는 과정과 부속 서식지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방대한 사구 경관은 훼손되지 않았고, 순수하게 자연적으로 진행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형태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있다.

나미브 모래 바다는 방대한 규모, 접근의 어려움, 그리고 보호 지역인 나미브나우크루프트 국립공원(49,768㎢) 내에 위치한다는 입지 조건 덕분에 오늘날 잘 관리되어 있어서 보존 상태가 훌륭한 편이며, 훼손되지 않은 본래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오늘날 유산의 경계 내에는 영구적 탐방 시설 및 관리 시설은 없으며, 탐방은 전체 구역에 특별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극히 일부분에서 이루어지며 기간 역시 일시적이다.

보존 및 관리 체계

나미브 모래 바다는 지난 50년 이상, 관리계획을 정기적으로 수정 및 갱신해왔으며, 장기적인 예산 계획을 토대로 적절하게 수립된 관리 및 자원 배분 체계에 따라 보호·관리되어 왔다. 보호 관리 계획이 수립되기 이전에는 다이아몬드 채굴 가능성 때문에 보호를 받았지만 결과적으로 채광은 실현되지 않았다.

관리와 관련된 오늘날 중요한 현안 중에는 미답(未踏) 지역에 접근하고자 하는 관광객들의 요구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하는 것과 이 지역의 가치 및 속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채광권의 금지 등이 있다. 나미브나우크루프트 공원(Namib-Naukluft Park)의 경계를 넘어, 또 범위가 좀 더 넓은 나미브 사막의 다른 보호 구역에 있는 다른 중요한 사구 체계도 유산에 포함할 수 있도록 나미비아의 국경을 넘어서까지 향후 유산의 연속적인 확장이 실현될 가능성이 있다.

유산면적
3,077,700ha
완충지역
899,500ha
참고번호
1430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