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미선 유적 [My Son Sanctuary]

사진 없음 표시 이미지 미선 유적

상세정보

  • 국가 베트남(Viet Nam)
  • 위치 쿠앙 남 성(Quang Nam Province), 두이 쥐엔 구(Duy Xuyen District), 두이 푸 코뮌(Duy Phu Commune)
  • 좌표 N15 31 0|||E108 34 0
  • 등재연도 1999년
  • 등재기준

    기준 (ⅱ) : 미선 유적은 인도 대륙의 힌두교 건축이 동남아시아에 유입되면서 문화적 교류가 있었다는 것을 보여 준다.

    기준 (ⅲ) : 미선 유적은 참파 왕국이 동남아시아의 정치적·문화적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었다는 것을 생생히 알려 준다.

요약
오늘날 베트남 해안 지역에서는 4세기~14세기 동안 인도 힌두교에 정신적 뿌리를 둔 독특한 문화가 발달하였다. 이곳 문화의 대부분은 참파 왕국(Champa Kingdom) 시대의 종교적·정치적 중심지로서 유적이며, 이곳에는 인상적인 탑 사원 유적이 생생하게 남아 있다.
목차
역사적 배경

참파 왕국은 투옹 람(Tuong Lam) 지역 사람들이 중국 지배에 항거하여, 서기 192년 베트남 중부해안에 있는 좁은 띠 모양의 지역에 독립 국가를 세운 것에서 시작되었다. 이 왕국은 중국 기록에 의해 알려졌다. 기록에는 람 압(Lam Ap), 호안 유옹(Hoan Vuong), ‘참족의 도시’를 뜻하는 참파푸라(Champapura)의 음독(音讀)인 ‘치엠 탄(Chiem Thanh)’ 등의 이름으로 나타나 있다. 참(Cham) 족의 경제는 수도작(手稻作) 농업, 어업, 해상 무역이 기반이었다.

참족은 발전 초기, 인도 대륙에서 들어온 힌두교의 영향을 받았는데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다. 이 시기에 많은 사원이 세워져 크리슈나(Krishna)와 비슈누(Vishnu), 특히 시바(Shiva)와 같은 힌두교 신들에게 바쳐졌다. 이후 4세기 무렵 대승불교(Mahayana Buddhism)가 유입되어 참파 왕국의 북부 지역에 확고하게 뿌리내렸지만 국교(國敎)로는 시바 힌두교가 남았다.

참파 왕국에는 두 개의 신성한 도시가 있었으며, 각 도시는 큰 씨족의 소유였다. 미선(베트남어로 ‘아름다운 산’이라는 뜻의 이름)은 신화 속 왕인 스리사납하드레스바라(Srisanabhadresvara)를 숭배하며 참파 왕국의 북부 지역인 아마라바티(Amaravati) 지역을 다스리던 두아(Dua) 족에게 신성한 곳이었다. 미선은 또한 참파 왕국 전체의 수도였다.

미선은 종교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면서 한편으로는 높은 산으로 둘러싸인 위치로 인해 방어하기에 용이한 요새로서의 전략적 중요성도 가지게 되었다. 6세기에서 8세기까지 왕들이 연이어서 미선을 선호하여 이곳에 훌륭한 사원들을 지었다. 카우(Cau)족은 749년부터 875년까지 권력을 잡아 한동안 수도를 영토의 남쪽인 비바푸라(Vivapura)로 옮겼다. 하지만 미선은 종교적 중요성이 유지되었고 중국 및 크메르와의 전쟁에서 승리를 거둔 나라바르만 1세(Naravarman Ⅰ)가 통치하면서 다시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힌두교가 언제나 강세였던 미선의 영향으로 10세기 초에는 불교의 영향력이 약해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10세기 말 지아야 심하바람(Giaya Simhavaram)이 통치할 때에는 미선의 종교적 위치가 참파 왕국에서 불교와 동등한 지위였다. 미선에 남아 있는 최고의 건축 기념물들은 대부분 10세기 말인 이때에 건축된 것이다.

11세기는 대부분 전쟁 기간이었고 미선과 참파 왕국의 여러 성지들은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그 후 하리바르만 4세(Harivarman Ⅳ)가 왕국에 평화를 가져왔으며, 그는 11세기 말에 수도를 도 반(Do Ban)으로 옮기고 미선을 복원하기 시작하였다. 자야 인드라바르만 4세(Jaya Indravarman Ⅳ)는 12세기에 크메르 제국을 공격하여 수도를 함락시켰다. 하지만 크메르가 반격함에 따라 1190년부터 1220년까지 참파 왕국은 크메르에게 점령당하였다. 참파 왕국은 13세기부터 서서히 쇠퇴하였으며 점점 강대해지던 베트남에 흡수되었다. 15세기 말이 되자 참파 왕국의 실체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으며 미선에서의 숭배도 중단되었다.

유산면적
142㏊
완충지역
920㏊
참고번호
949
본문

미선 유적(My Son Sanctuary)을 보면 참파 왕국이 동남아시아의 정치적·문화적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인도 대륙의 힌두교 건축이 동남아시아에 들어오면서 문화적 교류가 있었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산으로 둘러싸인 미선은 참파 왕국의 종교적 중심지이자 수도가 들어설 지역으로 선정되었다. 유적 구역에는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참파 건축술과 기념비적인 조각 건축물이 있다.

미선에는 8개의 탑 사원이 남아 있어 이곳이 고대 정착지이자 유적이 있었던 곳임을 알 수 있다. 사원들은 10세기부터 13세기까지 오랜 기간에 걸쳐 세워졌기 때문에 다양한 건축 양식이 나타나 있다. 탑 사원은 모두 구운 벽돌로 지었고 돌기둥이 있으며 얕은 돋을새김으로 힌두 신화를 묘사한 사암으로 장식되어 있다.

주탑(主塔, kalan)은 우주의 중심에 있는 신성한 산(meru)을 상징한다. 인간 세계를 표현한 정사각형이나 직사각형 모양의 기단(bhurloka)은 벽돌이나 돌 블록으로 만들었으며 부조(浮彫)로 장식되어 있다. 그 위에 전용 기둥이 있고 동쪽으로 가짜 문이 달려 있으며 전체가 벽돌로 쌓은 주탑이 솟아 있다.

내부 장식으로는 등잔을 놓는 작은 벽감(壁龕)들이 있으며 소박하다. 시바링검(Shivalingam, 男根)이 중앙의 대좌(臺座)에 자리하고 있다. 이것은 영적 세계를 형상화한 것이다. 탑들은 프리즈(frieze, 띠 모양의 장식) 장식으로 지붕(suarloka)과 분리되었다. 이와 같은 양식의 지붕들은 원래 금박이나 은박으로 덮여 있었다. 미선 사원의 건축 및 조각 장식의 주요 양식은 인도에서 직접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