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타이 산 [Mount Taishan]

사진 없음 표시 이미지 타이 산

상세정보

  • 국가 중국(China)
  • 위치 산둥 성 중부 타이안(주된 꼭대기 부분은 타이안에 위치)과 지난 두 도시에 걸쳐 있음(Spanning the cities of Tai’an and Jinan in central Shandong Province with the main peak in the city of Tai’an)
  • 좌표 N36 16 0.012|||E117 5 60
  • 등재연도 1987년
  • 등재기준
요약
약 2000년 동안 황제의 숭배 대상이었던 성스러운 타이 산(泰山, ‘shan’은 ‘산’의 의미)에서는 자연 경관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예술 걸작들이 발견된다. 이 산은 중국 예술가와 학자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고대 중국 문명과 신앙을 상징한다.
목차
유산면적
25,000㏊
참고번호
437
본문

신성한 타이 산의 장엄한 유적은 우거진 숲과 고대 사찰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거의 2,000년 동안 중국인들의 순례지였던 이곳에서는 자연 경관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예술 걸작들이 발견된다. 이 산은 중국 예술가와 학자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고대 중국 문명과 신앙을 상징한다.

산둥(山東) 성 중부, 타이안(泰安) 시 바로 북쪽에 있는 타이 산은 산둥 지방 중부의 광활한 평원에 우뚝 솟아 있다. 타이 산의 지질은 중국 동부에서 캄브리아기(Cambrian period)를 대표하는 고대 변성암 체계 중에 가장 오래되고 가장 중요한 사례로 알려져 있다.

타이 산 지질대로 일컫는 이곳의 지형은 2억 년~1억 7,000만 년 전의 시생대(始生代)에 형성된 화성암, 변성암, 퇴적암, 그리고 여러 가지 관입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뒤를 이어 원생대(原生代)에 시작된 타이 산 지역의 융기는 신생대(新生代) 중기까지 계속되었다. 타이 산 지역에 생겨난 편마암이 중국 북부 지역의 기반암을 이룬다.

빽빽하게 우거진 숲 지대의 80%를 차지하는 989종의 초목이 다양하게 자란다. 이 중에 약초가 총 462종이며, 마디풀(knotweed)과의 각종 풀, 타이산 인삼(人蔘, Taishan ginseng), 중국지치(Chinese gromwell), 둥굴레(sealwort) 등은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동물은 200종을 넘고 조류도 122종이나 된다. 300~800m에 이르는 유수(流水)에서는 큰 물고기를 발견할 수 있다.

문화유산이 매우 풍부한 타이 산은 자연 경관과 함께 그 완전성에 있어서 귀중한 유산이라 할 수 있다. 문화 유물에서는 기념물을 비롯하여 건축물, 암석 조형물, 고고학 유적이 매우 중요하다. 중국 문명 발상지 중에 하나인 타이 산에는 구석기 시대 이위안 원인(沂源猿人, Yiyuan Man)이 400,000년 전에 활동한 흔적이 남아 있다. 6,000년~5,000년 전 신석기 시대에 타이 산은 북쪽의 다원커우 문화(大汶口文化)와 남쪽의 룽산 문화(陇山文化)가 꽃을 피운 문화 중심지가 되었다.

주(周) 왕조(기원전 1100~기원전 221)의 춘추 시대(春秋時代, 기원전 770~기원전 476)에는 북쪽의 제(濟)나라와 남쪽의 노(魯)나라가 경쟁하면서 문화적으로 활기를 띠게 되었다. 전국 시대(戰國時代, 기원전 475~기원전 221)에는 제나라가 초(礎)나라의 침입에 대비하여 500㎞에 이르는 긴 성벽을 쌓았다. 중국 역사상 최초인 이 거대한 성벽의 초기 흔적이 아직도 선명히 남아 있다.

3,000여 년 동안, 중국 왕조의 황제들은 제물을 바치고 숭배 의식을 할 목적으로 타이 산을 순례하였다. 이곳의 바위에 새겨져 있는 글과 비문이 이를 증명한다. 저명한 학자들 중에 취푸(曲阜, Qufu)가 고향인 공자(孔子, 기원전 555~기원전 479)는 시와 산문을 지어 이 산에 남겨 놓았다. 취푸는 타이 산에서 70㎞ 거리밖에 안 된다.

타이 산은 도교와 불교의 주요 중심지였다. 기원전 351년에 랑(Lang)이라는 고승이 처음으로 이 산에 와서 영암사(靈岩寺) 사원을 세웠다. 남북조(南北朝) 시대(420~589)에는 옥천사(玉泉寺), ‘God’s Treasure’ 보조사(普照寺) 등이 건립되었다. 당(唐, 618~907)의 재상 리지푸(Li Jiefu)는 영암사(靈岩寺)를 중국의 경이로운 4대 사찰 중에 하나라고 하였다.

도교 사원으로는 서왕모(西王母)를 모시는 사원인 만선루(萬仙樓), 두모궁(斗母宮), 벽하사(碧霞祠), ‘Rear Rock Basin Temple’ 그리고 옥황사(玉皇寺) 등이 있다. 최초의 사원은 삼국시대(220~280) 이전에 건립된 만선루이고 벽하사는 중국의 절반 이상의 지역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