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에트나 산 [Mount Etna]

  • 에트나 산
  • 제목 : 에트나 산
  • 설명 : (CC BY-SA)BenAveling@Wikipedia
에트나 산

상세정보

  • 국가 이탈리아(Italy)
  • 위치
  • 좌표 N37 45 22|||E14 59 48
  • 등재연도 2013년‬
  • 등재기준

    기준 (ⅷ) : 에트나 산은 세계에서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대표적 화산 중 하나로서 오늘날까지 계속되는 지질 과정과 화산 지형의 놀라운 사례이다. 거의 지속적으로 분출 활동을 보이는 정상 분화구, 상당히 빈번하게 분화구에서 분출되는 용암류, 산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열하(裂罅, fissure, 지각 깊이 갈라진 기다란 틈)가 에트나 성층 화산이 지닌 특징이다. 이와 같은 매우 특별한 화산 활동을 인류는 최소 2,700년에 걸쳐서 문서로 기록했는데, 이것은 전세계에 남아 있는 화산 작용에 관한 역사 기록으로는 가장 오래된 사례 중 하나이다.

    정상의 분화구, 분석구, 용암류, 용암 동굴, 그리고 발레 델 보베 함몰 지역과 같이 다양하고 접근 가능한 화산 지형이 집중되어 있어 화산에 대한 연구·조사 및 교육의 현장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에트나 산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많이 연구·관찰하는 화산 중 하나이며 화산학·지구물리학을 비롯한 여타의 다른 지구과학 관련 학문에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에트나 산의 무시무시한 화산 활동, 과학적 중요성, 문화·교육적 가치는 전 지구적 차원에서 중요하다.

요약
‘에트나 산(Mount Etna)’ 유산은 시칠리아(Sicilia) 섬의 동쪽 해안에 있는 에트나 산의 정상 부분으로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19,23ha의 상징적인 구역이다. 에트나 산은 지중해의 섬에 있는 산 가운데 가장 높은 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성층화산(成層火山)이다. 에트나 산의 화산 폭발 역사는 500,000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이런 화산 활동에 관한 내용은 최소 2,700년 이상 기록으로 전해졌다. 거의 쉼 없이 계속되는 에트나 산의 폭발 활동은 화산학(火山學)과 지구물리학을 비롯하여 다른 지구과학 학문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에트나 화산은 또한 고유종 동물상(動物相)과 식물상(植物相)을 포함하여 중요한 육상 생태계를 지탱하고 있으며 그 활동의 결과 에트나 산은 생태학 및 생물학적 과정에 관한 연구를 위한 천연의 실험실이 되었다. 정상 분화구, 분석구(噴石丘), 용암류(熔岩流), 그리고 발레 델 보베(Valle del Bove) 함몰지역과 같이 다양하고, 접근 가능한 화산 지역 덕분에 이 유산은 연구·조사 및 교육의 현장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목차
탁월한 보편적 가치

에트나 산 세계 유산 구역(19,237ha)은 에트나 산에서 가장 과학적으로 중요한 곳으로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는 에트나 주립 자연 공원(Parco Naturale Regionale dell'Etna)의 일부이다. 에트나 산은 매우 왕성한 화산 활동으로 유명하며, 이 화산 활동은 최소 2,700년 전부터 문서로 기록되어 왔다. 에트나 산의 무시무시한 화산 활동, 과학적 중요성, 문화·교육적 가치는 전 지구적 차원에서 중요성을 지닌다.

완전성

유산의 경계는 뚜렷하게 규정되어 있으며 에트나 산의 놀라운 지질학적 특성을 모두 포괄한다. 유산의 기반 시설은 몇 개의 숲길과 등산로, 주요 숲길을 따라 놓인 다수의 소박한 산장, 50개소 이상의 소규모 지진 관측소가 있으며 과학 관측소 한 개 정도가 있다.

26,220ha의 완충지대는 에트나 산 주립 자연 공원의 일부와 2개의 관광구역으로 유산 지역을 에워싸고 있다. 관광구역에는 숙박시설(호텔 및 오두막), 주차장, 레스토랑, 카페, 케이블카, 스키장 이용객을 위한 리프트, 안내센터, 그리고 가이드가 있는 자동차 관광, 하이킹, 말이나 당나귀를 이용한 승마 사파리 등을 위한 매표소가 있다.

보존 및 관리 체계

에트나 공원은 1987년 5월, 시칠리아 자치주(Regione Autonoma)의 주지사령에 따라 에트나 주립 자연 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세계유산에는 에트나 공원의 일부를 포함한 필수 보호 구역이다. 아울러 ‘나투라 2000(Natura 2000)’에서 정한 9개 구역이 다양하게 유산과 중복되기에 면적의 77%는 유럽법에 따라 별도의 보호를 받고 있다.

주지사령에 포함된 규정은 유산의 핵심적 가치에 대한 적절한 보호를 규정하고 있다. 2010년 토지 매입 과정이 완료되어, 유산이 차지하는 면적의 97.4%는 공공의 소유(자치주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된 한편 완충지대의 경우 56.6%는 민간인 소유로 남아 있다.

1987년 5월, 시칠리아 특별자치주의 주지사령에 따라 에트나 공원의 관리 기관으로서 수립된 에트나 공원청(Ente Parco dell’ Etna)이 이 유산의 관리를 위해서 자치주 산림청 및 자치주 산림감시원단(Corpo Forestale)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유산의 관리를 조율한다. 관리는 장기적인 관리 계획 및 3개년 조정 프로그램에 따라 진행된다.

유산의 경계 내에서 상주하는 주민은 없고, 도로도 개설되지 않았으며, 유산의 이용은 연구 및 휴양의 목적으로만 한정되어 있다. 숲과 등산로로 들어가는 차량은 엄격하게 통제하여(예를 들면 대문과 울타리를 통해서) 공원 관리나 연구·조사와 같은 인가받은 활동에 대해서만 허용하고 있다. 그리고 완충지역 내에 있는 관광 시설의 주요 도로에서 이탈리아 국립지구물리학·화산학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Geophysics and Volcanology, INGV)의 관측기지까지는 4륜구동 차량을 운행한다. 유산 내에 있는 관측기지의 유지·보수를 제외한 모든 건축 프로젝트는 금지되어 있으며 향후에도 어떤 계획도 없다. 그러나 일반인이 에트나 산 정상에 접근하는 것은 안전을 이유로 공식적으로 금지할 수 있지만, 이런 규정을 실제로 이행하기는 쉽지 않다.

산악자전거, 말이나 당나귀를 이용한 승마 등 공원이 기획한 레저 활동의 경우에는 사전 허가가 필요하다. 현재로서는 이런 활동이 제한적으로 진행 되고 있기는 하지만, 향후 침식이나 야생 생태계의 교란과 같은 부정적 영향을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감시와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반려견의 유산 내 출입은 금지되어 있으며, 불법 사냥은 효과적으로 통제되고 있다. 소규모의 목초지 방목은 허용되어 있으며, 여름 한 철 동안 유산 내의 일정 지역에서 가능하다.

산불로 인한 위험을 줄이고 접근로를 관리하기 위해 유산 내에서 제한적인 임학적 개입(silvicultural intervention)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기후 변화는 유산 지역 내에서 산불의 발생을 증가시키거나 에트나 산에서 서식하는 동식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산의 화산 활동으로 인한 자연재해는 공원 뿐 아니라 유산의 경계 밖의 지역이나 시설 등에 언제나 위험 요소가 될 가능성이 있다. 유네스코에 등재된 세계유산 중 다른 유사 사례를 참고하여 최적의 조치와 학습된 교훈을 찾아내고 공원 탐방객 시설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

유산면적
19,237ha
완충지역
26,220ha
참고번호
1427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