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얌의 첨탑과 고고 유적 [Minaret and Archaelogical Remains of Jam]

  • 얌의 첨탑과 고고 유적
  • 제목 : 얌의 첨탑과 고고 유적
  • 설명 : © UNESCO / Author : Mario Santana Quintero
얌의 첨탑과 고고 유적

상세정보

  • 국가 아프가니스탄(Afghanistan)
  • 위치 구어 지방(Ghur Province), 샤라크 지구(Shahrak District)
  • 좌표 N34 23 47.6|||E64 30 57.8
  • 등재연도 2002년
  • 등재기준

    기준 (ⅱ) : 얌의 첨탑의 혁신적인 건축과 장식은 인도아대륙과 그 너머까지의 예술과 건축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기준 (ⅲ) : 얌의 첨탑 및 그와 관련된 고고 유적은 12~13세기 그 지역을 지배한 구리드 문명의 세력과 수준을 보여 주는 보기 드문 증거이다.

    기준 (ⅳ) : 얌의 첨탑은 그 지역의 이슬람 건축과 장식의 뛰어난 예이며, 이슬람 건축 문화의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요약
12세기에 아프가니스탄의 구어 지방에 세워진 65m 높이의 우아하고 화려한 건축물이다. 첨탑의 맨 윗부분에는 파란색 타일로 벽돌 문양이 만들어져 있다. 이 첨탑은 이 지역 전통 예술의 결정체를 나타내는 유물로서 건축학적 특징과 장식적 특성을 함께 지니고 있다. 구어 지방의 중심부에 있는 높은 산들 사이 깊게 형성된 드라마틱한 계곡을 배경 삼아 첨탑은 그 위엄을 한층 더하고 있다.
목차
탁월한 보편적 가치

얌의 첨탑은 헤라트의 동쪽에서 약 215㎞ 떨어진 얌 강과 하리루드 강이 합류하는 지점의 험준한 계곡 사이 해발 1,900m에 있다. 팔각형 토대 위에 불에 구운 벽돌을 사용하여 만들었으며, 전체적으로 양각한 기하학적 장식으로 덮여 있다. 특히 터키옥 타일로 새겨진 고대 아라비아 문자가 돋보인다. 1194년 구리드(Ghurid)의 술탄 기야스 웃 딘(Ghiyas-od-din, 1153~1203)이 세운 것으로, 이곳은 구리드 왕조의 여름 수도였던 고대 도시 피루즈쿠의 유적지로 추정된다. 첨탑 주변의 유적으로는 쿠슈카크 언덕 위 11세기에서 12세기의 유대어가 새겨진 여러 개의 돌과, 첨탑 동쪽과 하리 강변의 구리드 시대 정착지의 성과 탑의 유적이 포함된다.

얌의 첨탑은 당대 건축 공학의 뛰어난 예술적 창의성과 숙련도를 나타내는 몇 안 되는 기념물로서 보존이 잘되어 있다. 이 첨탑의 건축 기법과 장식은 이 지역에서 이전부터 발달되어 온 건축적 요소들을 특별한 방식으로 융합하는 한편, 이후의 건축 양식에 강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예술사에서 특출한 의미를 갖는다. 이 우아하게 솟은 건축물은 중앙아시아의 이슬람 건축과 장식의 뛰어난 예이다. 특히 1202년에 시작하여 14세기 초에 완성된 델리의 쿠트브 미나르에서 나타나듯, 멀리는 인도에까지 이러한 양식이 전파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완전성

얌의 첨탑은 약 800년 전 건축된 이후 재건축되지 않았으며 광범위한 복원 작업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고고학적 유적은 1957년 고고학자들에 의해 처음 발견되어 조사 기록되었으며, 이에 따른 연구에 의해 첨탑 기단에 대한 단순한 예방적 강화 조치가 취해졌다. 따라서 첨탑 자체뿐만 아니라 유산의 경계 내외에 온전히 남아 있는 다른 건축물들과의 배치 형태 또한 이 유적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나타낸다.

진정성

얌의 첨탑과 이를 둘러싼 유적들의 조화에 대한 진정성에 대해서 의문을 제시하는 사람은 없다. 전문가들은 이 첨탑을 진정한 건축학 및 장식적 걸작으로, 미학가들은 예술적 걸작으로 인식해 왔다. 첨탑에 새겨져 있는 고대 아라비아 글자는 건축 연도(1194)에 대한 증거를 제시해 주며, 첨탑을 건축한 이들이 오랜 옛날에 영광을 누렸다는 사실과 출신에 대해서도 알려 준다.

역사적 배경

얌의 첨탑은 고대 도시 피루즈쿠(Firuzkuh)의 유적지로 추정되는 곳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12세기와 13세기 현재의 아프가니스탄과 북부 인도의 일부인 카슈가르(Kashgar)에서 페르시아 만에 이르는 지역을 지배했던 구리드 왕조의 수도였다. 첨탑에는 ‘1194’년이라고 건축 연대가 새겨져 있으며, 구리드의 황제로 강력한 통치를 했던 술탄 기야스 웃딘(1157~1202)의 이름도 보인다. 이는 술탄이 1192년 델리에서 가즈나비드 제국에 승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것으로, 승리의 탑으로 불리는 것은 그 때문이다.

얌 유적지는 구리드 황제들의 여름 별장이 있었던 곳으로 추정된다. 첨탑이 연결된 모스크는 첨탑의 크기에 비례하지 않게 그다지 크지 않은데, 이는 사실 이슬람 건축 양식의 기본 원칙에 위배된다. 기야스 웃 딘이 사망한 후 동생인 무이즈 웃 딘이 뒤를 이으면서 구리드 제국은 인접국들과 카리즘, 아랄 해 남부 등으로부터 강한 압력을 받게 되고 점차 영토를 상실해 갔다. 구리드 왕조는 바미안 산으로 후퇴하였고, 1215년에는 마지막 통치자가 붙잡혀 사형을 당했다. 1222년에 몽골의 오고타이에 의해 피루즈쿠 도시는 파괴되었다.

보존 및 관리 체계

얌의 첨탑과 고고 유적(Minaret and Archaelogical Remains of Jam, 완충지역 포함)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틀은 아프가니스탄 이슬람 공화국의 정보문화부를 대표하는 역사적 기념물 부서에서 규제하고 있다. 이 기념물과 그에 따른 경관은 2004년 5월 21일 법무부가 제정한 ‘역사 및 문화재 보호법(Law on the Protection of Historical and Cultural Properties)’이라는 특별법으로 보호되고 있는데, 현재 시행 중인 이 법안은 유적을 보호하기 위한 재정과 기술적 지원의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얌의 첨탑과 고고 유적은 2002년 위험에 처한 유산목록에 올랐는데 ‘Decision 31 COM 7A.20’에 따라 바람직한 보존 상태가 되면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목록’에서 삭제될 예정이다. 이는 아프가니스탄 문화정보부가 이 유산의 보존은 물론 세계 유산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경계·완충 지역의 명확한 표시, 첨탑의 장기적 안정성과 보존 보장, 유적의 보안 보장, 그리고 장기적 보존 정책의 개발과 시행을 포함하는 포괄적 관리 체계를 책임질 수 있을 만큼 역량이 커져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첨탑과 그 주변 환경의 보호를 위한 계획안은 과학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이 계획안은 첨탑에 인접한 강둑의 침식현상, 일반적 의미의 역사적 건물로서의 쇠퇴 현상과 이 기념물의 경사도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프로그램을 통해 필요한 부분의 안정화와 보존 조치에 대한 반대 의견을 완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좀 더 넓은 범위의 고고학 유적 보존과 모니터링을 위한 대책은 현재 검토 중이며, 장기적으로는 연구 조사와 대중의 인지도를 높이는 프로그램이 승인될 가능성이 있다.

유산면적
70㏊
완충지역
600㏊
참고번호
211rev
본문

얌의 첨탑의 건축기법과 장식은 이 지역에서 이전부터 발달해 온 건축적 요소들을 특별한 방식으로 융합하는 한편 이후의 건축 양식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는 예술사적 관점에서 볼 때 특출한 의미를 갖는다. 첨탑은 중앙아시아의 이슬람 시기 건축과 장식의 뛰어난 예로서, 이러한 양식을 널리 전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얌의 첨탑은 구어 지방의 중심부에 있는 험준한 계곡 사이 해발 1,900m에 있어 주변에 사람이 사는 마을이 없다. 12세기에 건축된 이 우아하고도 높은 건축물은 구리드 왕조 술탄들의 주요한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것으로 추정된다. 얌은 구리드 황제들이 여름을 지내기 위해 별장을 지었던 지역으로, 구리드 왕조의 수도인 고대 도시 피루즈쿠의 유적지로 추정되는 곳이기도 하다. 첨탑에는 ‘1194’ 년이라는 건축 연대가 새겨져 있다.

첨탑은 당시 건축공학의 뛰어난 예술적 창의성과 숙련도를 보여 주는 몇 안 되는 기념물의 하나로 잘 보존되어 있다. 강을 낀 협곡의 교차 지점인 하리 강 남쪽 강변에 세워져 있는 이 첨탑은 지름 9m의 팔각형 기단으로부터 65m 높이로 치솟아 있는데, 층층이 얹혀진 4단의 기둥이 위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태이다. 이 원통형 기둥은 불에 구운 벽돌을 석회암의 회반죽으로 붙여서 만들었다. 첨탑의 외부 전체에는 무늬 없는 벽돌 위에 기하학적 장식이 양각되어 있다. 가장 많은 장식이 되어 있는 곳은 첫 번째 원기둥으로, 수직으로 8개의 부분으로 나뉘며, 기단에 있는 부분과 조화를 이룬다. 각 부분에는 좁은 띠의 형태로 장식이 새겨져 있으며, 각각의 사각형 판 둘레를 하나의 연결된 선으로 둘러싸고 있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