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르 아브르, 오귀스트 페레가 재건한 도시 [Le Havre, the City Rebuilt by Auguste Perret]

  • 르 아브르, 오귀스트 페레가 재건한 도시
  • 제목 : 르 아브르, 오귀스트 페레가 재건한 도시
  • 설명 : © UNESCO / Author : Francesco Bandarin
르 아브르, 오귀스트 페레가 재건한 도시

상세정보

  • 국가 프랑스(France)
  • 위치 오트노르망디 주(Haute-Normandie)|||센마리팀 현(Seine-Maritime)
  • 좌표 N49 29 34.008|||E0 6 27
  • 등재연도 2005년
  • 등재기준

    기준 (ⅱ) : 전후 르 아브르의 재건 계획은 도시의 전통과 현대 건축을 잘 조화시켰으며, 건축, 기술, 도시 계획에서 현대적인 발전을 이룬 개척자적인 성취로 인정받고 있다.

    기준 (ⅳ) : 르 아브르는 통일적인 방법론, 조립법의 사용, 모듈 단위 시설망의 체계적인 사용, 콘크리트의 잠재력을 과감하게 활용한 점 등에서 통일성과 완전성을 갖춘 전후 도시 계획과 건축의 대표적 사례이다.

요약
르 아브르는 노르망디 북부 영불해협에 있는 도시로 제2차 세계 대전 때 심한 폭격을 받아 대부분 파괴되었다가 1945년~1964년에 걸쳐 재건되었다. 건축가 오귀스트 페레(Auguste Perret, 1874~1954)는 옛 도시 형태와 역사적 구조물을 잘 보존하면서도 새로운 형태의 도시 계획과 건설 기술을 활용하여 행정·상업·문화 중심지로 재건하였다. 재건된 르 아브르 시는 통일적인 방법론과 조립법의 사용, 모듈 단위 시설망의 체계적인 사용, 콘크리트의 활용 등에서 전후 도시 계획과 건축의 대표적인 사례로 인정받는다.
목차
역사적 배경

센 강 어귀에 있는 르 아브르는 루앙, 파리 등 내륙으로 접근하기 좋은 전략적인 요충지였다. 강어귀와 늪지 때문에 16세기(1517)에야 루앙으로 연결되는 항구 건설이 결정되었다. 유럽의 아메리카 대륙 발견으로 르 아브르 항구는 그 중요성을 다시 인정받았고, 1541년 프랑수아 1세가 시에나의 건축가 J. 벨라르마토에게 항구를 확장하는 임무를 맡겼다. 이 지역은 생프랑수아의 본부로, 르네상스식 그리드 플랜(grid plan)에 의해 설계되었다. 17세기에도 르 아브르 항구는 아메리카, 아프리카와의 무역항으로 계속 발전했다. 한편 콜베르 수상은 무기고를 건설하고 군함 조선소를 페리 지역으로 이동하도록 지시했다. 1779년에 라파예트가 미국과 전쟁하기 위해 군대를 출발시킬 때도 르 아브르 항구를 이용했다.

18세기 말에 르 아브르는 프랑스 4대 항구 중 하나가 되었다. 1786년에 공학자 프랑수아 로랑 라만데(François-Laurent Lamandé)에게 새로운 도시 계획을 위임했으나, 프랑스 혁명으로 1830년에야 완공되었다. 1847년에는 파리에서 루앙과 르아브로로 가는 철도가 개통되어 르 아브르의 역할이 더욱 강화되었다. 1852년에 옛 요새들이 허물어지면서 도시 지역은 아홉 배로 늘어났고, 인구는 60,000명에 이르렀다. 중요한 대서양횡단교통 회사들이 르 아브르에 설립되어 산업 발전을 촉진했으며, 제1차 세계 대전이 발발했을 때 도심 지역의 인구는 190,000명에 이르렀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자 영국군이 상륙해 르 아브르 항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으며, 1940년 5월에 독일군에게 폭격당하면서 영국군이 패퇴했다. 강화조약이 체결된 뒤 독일군이 이곳을 점령했고, 르 아브르는 영국군을 공격하기 위한 발판으로 사용되었다. 그로 인해 르 아브르 항구는 영국군의 폭격을 받아 특히 조선소들이 파괴되었다. 이후 르 아브르는 1944년 9월까지 계속 연합군의 공습을 받았으며 마침내는 중심 지역이 완전히 파괴되었다.

이처럼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도시가 계속 파괴되면서 르 아브르 재건 계획이 싹트게 되었다. 1944년 여름, 당시 70세였던 오귀스트 페레는 건축가동맹 그룹과 함께 르 아브르의 재건 사업을 이끌어 나갔다. 페레는 보자르 학교에서 연구했지만 졸업하지는 못했는데, 가문의 사업을 이어받아야 했으므로 청부업자로 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고전주의 정신과 19세기 기술 발전의 유산을 물려받은 페레는 강화 콘크리트 기술의 발전에서 확실한 경험을 했으며, 초기에 그가 설계한 파리 프랭클린 거리의 공동주택(1903), 랭시의 노트르담 성당(1923) 등은 초기 모더니즘의 걸작으로 인정받았다.

토양 상태와 높은 배수구를 고려하여 르 아브르는 지표에서 3.5m가량 높은 곳에 강화 콘크리트 지반 위에 전 도시를 건설할 계획이었다. 당시 이것은 건물의 하부구조를 이용하려는 혁명적인 창안이었다. 전후 시멘트와 철강의 부족으로 실현되지는 못했지만 전체적인 마스터플랜은 수행되었다. 사업은 기본적인 격자 모듈 6.24㎡에 기초하였다. 부지는 100m 배관망 위에 놓였고 일부는 더 큰 부지를 만드는 데 연결되었다. 건설 사업은 1964년 성 요셉 교회가 봉헌되면서 완료되었다.

유산면적
133ha
완충지역
114ha
참고번호
1181
본문

센 강 어귀에 있는 르 아브르는 루앙·파리 등 내륙으로 접근하는 데 전략적 요충지였다. 강어귀와 늪지 때문에 루앙을 위한 항구를 건립하는 결정은 1517년에야 내려졌다. 유럽의 아메리카 대륙 발견의 결과, 르 아브르 항구는 다시 중요성을 인정받았고 1541년 프랑수아 1세가 시에나의 건축가 벨라르마토에게 항구를 확장하는 임무를 맡겼다. 생 프랑수아의 본부는 르네상스식 배관망 기획에 따라 설계되었다. 17세기에도 르 아브르(항구)는 계속해서 아메리카와 아프리카와 상업적 교류를 발전시켰다.

르 아브르는 제2차 세계 대전 때 항만과 시가지가 파괴된 후, 오귀스트 페레의 지휘로 1945년~1964년에 재건 계획이 실현되면서 도시가 살아났다. 이곳에 행정, 상업, 문화 중심지가 들어섰고, 그 결과 건축, 기술, 도시 계획에서 현대적인 발전을 이루며 개척자로서 업적을 인정받았다. 이는 조립 체계와 방법론의 통일성, 모듈 단위 시설망의 체계적인 사용, 콘크리트의 잠재력을 혁신적으로 활용한 점 등에 기초하고 있다. 이후 르 아브르의 재건 계획은 도시 계획 전통의 이정표가 되었다.

르 아브르 재건 계획은 제2차 세계대전 동안 고안되었다. 오귀스트 페레는 에콜데보자르에서 공부하며 고전주의 정신을 훈련받은 사람으로, 19세기 기술 발전의 유산을 물려받았다. 페레의 초기 건축 설계 가운데 파리 프랭클린 거리의 공동주택(1903), 랭시의 노트르담 성당(1923) 같은 건물은 초기 모더니즘의 걸작으로 인정받아 왔다.

르 아브르 재건 계획은 토양 상태와 높은 배수구를 고려하여, 지표에서 3.5m가량 높은 곳에 강화 콘크리트 지반을 만들고 그 위에 도시를 건설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당시에 이것은 건물의 하부 구조를 이용하려는 혁명적인 창안이었다. 그러나 일반적인 종합 계획은 실행에 옮겼지만, 시멘트와 철강 부족으로 콘크리트 하부구조 계획은 법적 실행력을 확보하지 못하였다. 이 사업은 기본적인 격자 모듈 6.24㎡에 기초하여 100m 격자망 위에 부지를 만들고 일부는 더 큰 부지를 만드는 데 연결되었다.

르 아브르 재건 사업은 통일성과 조화로움을 창조하려는 건축가의 이상에 따라 진행되었고, 모든 세부 구조를 같은 패턴으로 설계하여 도시 규모에서 일종의 종합 예술을 창조하였다. 페레는 가장 중요한 공공건물들을 그의 개인적인 설계 계획으로 남겨 두었으며, 폭격으로 파괴되지 않은 몇몇 건물들을 새로운 도시 구조의 일부로 자리 잡도록 했다. 생 프랑수아 본부도 파괴되었지만, 역사적인 건물들 중 일부는 당당히 제자리를 지키며 1946년에 보호 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이로 인해 이 지역의 도시 계획은 주로 옛 거리를 유지, 복원하는 형태에 기초했다.

센 강 어귀에 있는 르 아브르는 루앙, 파리 등 내륙으로 접근하기 좋은 전략적인 요충지였다. 강어귀와 늪지 때문에 16세기(1517)에야 루앙으로 연결되는 항구 건설이 결정되었다. 유럽의 아메리카 대륙 발견으로 르 아브르 항구는 그 중요성을 다시 인정받았고, 1541년 프랑수아 1세가 시에나의 건축가 J. 벨라르마토에게 항구를 확장하는 임무를 맡겼다. 이 지역은 생 프랑수아의 본부로, 르네상스식 그리드 플랜(grid plan)에 의해 설계되었다. 17세기에도 르 아브르 항구는 아메리카, 아프리카와의 무역항으로 계속 발전했다. 한편 콜베르 수상은 무기고를 건설하고 군함 조선소를 페리 지역으로 이동하도록 지시했다. 1779년에 라파예트가 미국과 전쟁하기 위해 군대를 출발시킬 때도 르 아브르 항구를 이용했다.

건물 디자인과 광장들은 정사각형인 6.24㎡ 모듈을 바탕으로 건설되었을 뿐만 아니라, 도시에 음악적인 조화로움을 선사하였다. 주민들의 평균 밀도는 1㏊당 전쟁 전의 2,000명에서 800명으로 줄어들었다. 도시의 정신은 신고전주의에 기반을 두면서 블록 단위로 구획되긴 했지만, 거리는 예전대로 보존되어 있었다. 페레의 재건 사업은 구조 설계에 가장 큰 특징이었으며, 특히 강화 콘트리트 재료를 아방가르드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했다. 이를 포토 달(poteau dalle)이라고 하는데, 구조를 모듈화하고 완전히 투명하게 해서 모든 구조 요소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주는 구조 이념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하면 모든 건축에 지배적인 특성과 특정한 통일성을 부여하게 되고, 이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지루하지 않도록 솜씨 있게 활용된다.

르 아브르 도시의 포르트 오상(Porte Océane)은 포크 거리로 들어가는 기념비적 입구로, 바다에서 도시로 들어가는 입구이기도 하다. 전쟁 때 파괴된 옛 정문에서 아이디어를 따온 포르트 오상은 건설 사업의 구조 체계와 건설 방식의 발전에 도움을 주는 실험적인 ‘연구소’가 되었다. 생 로크 광장은 옛 공원과 묘지 자리에 위치하며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방향성을 주고 있다. 오텔 드 빌(The Hôtel de Ville, 시청사)은 전체적으로 가장 기념비적 구조이며 그 중앙부에는 높이 70m의 18층짜리 탑이 우뚝 서 있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