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피렌체 역사 지구 [Historic Centre of Florence]

  • 제목 : 피렌체 역사 지구
  • 설명 : © UNESCO / Author : Francesco Bandarin
피렌체 역사 지구

상세정보

  • 국가 이탈리아(Italy)
  • 위치 토스카나 주(Tuscany)|||피렌체 시와 현(City and Province of Florence)
  • 좌표 N43 46 23.016|||E11 15 21.996
  • 등재연도 1982년
  • 등재기준

    기준 (i) : 피렌체의 도심 단지는 그 자체가 독보적인 예술 작품이고 완벽한 걸작이자, 6세기 이상 지속된 창작의 결실이다. 고고학 박물관, 우피치 미술관, 바르젤로 미술관, 피티 미술관, 아카데미아 미술관, 그리고 산타마리아 델 피오레 대성당, 조토 세례당 및 종탑, 베키오 궁전과 우피치 궁전에서 내려다보이는 시뇨리아 광장, 산 로렌초 성당,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 산타 크로체 성당, 파치 예배당과 프라 안젤리코, 산토 스피리토, 산미니아토의 그림을 소장하고 있는 산마르코 수도원 등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 작품이 집중되어 있다.

    기준 (ⅱ) : 15세기 이탈리아의 문예 부흥 초기부터, 피렌체는 건축과 기념물 예술 분야에서 주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했고, 이러한 영향력은 이탈리아를 거쳐 유럽 전역으로 확대되었다. 15세기 초엽에 브루넬레스키, 도나텔로, 마사치오는 피렌체에서 르네상스의 예술 원칙을 정립하였다. 이러한 피렌체의 환경 속에서, 예술 분야의 세계적인 두 천재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의 재능이 형성되고 발휘되었다.

    기준 (ⅲ) : 피렌체 역사 지구는 중세 시대와 르네상스 시대의 상업 도시로서 이곳이 보유했던 세력을 탁월하고 일관적으로 드러낸다. 과거로부터 피렌체는 거리 전체, 요새화된 궁전(스피니·포데스타·시뇨리아 궁전), 로지아(Loggia del Bgallo, Loggia del Lanzi, the Loggie degli Innocenti, del Mercanto Nuovo), 분수, 상점들이 옆으로 늘어선 14세기에 만들어진 베키오 다리를 보존해 오고 있다. 다양한 교역으로 인해 예술이 번성했고, 오르 산 미켈레 성당과 같은 다양한 기념물들을 남겼다.

    기준 (ⅳ) : 피렌체는 14~17세기 최고의 경제적·정치적 세력이었으며, 이 시기 피렌체에는 루첼라이 궁전, 스트로치 궁전, 곤디 궁전, 리카르디메디치 궁전, 판돌피니 궁전, 피티 궁전, 보볼리 정원, 산 로렌초 성당의 성구실, 메디치 가문의 장례 예배당, 로렌초 도서관 등의 은행가와 권력가의 후원으로 조성된 훌륭한 건물이 가득했다.

    기준 (ⅵ) : 피렌체는 세계적으로 중요한 사건들과 실질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피렌체는 신플라톤주의 학계의 환경 하에서 르네상스의 개념이 형성된 곳이며, 프란체스코 란디니, 마르실리오 피치노(Marsilio Ficino), 피코 델라 미란돌라(Pico della Mirandola) 등이 고양시킨 근대 인문주의의 발생지이다.

요약
에트루리아 인들의 옛 거주지에 건설된 피렌체는 15세기, 16세기에 메디치 가문이 다스리며 아름다운 문화와 경제적 풍요를 꽃피운 르네상스 시대를 상징하는 도시이다. 13세기에 지어진 산타마리아 델 피오레(Santa Maria del Fiore) 대성당을 비롯하여 산타크로체(Santa Croce) 성당·우피치 궁전(Uffizi)·피티(Pitti) 궁전 등의 뛰어난 건축물과 조토(Giotto)·필리포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Michelangelo Buonarotti)와 같은 대가의 예술 작품들이 남아 있다. 피렌체에는 600년에 걸쳐 일어난 탁월한 예술 업적이 도시 곳곳에 펼쳐져 있다.
목차
유산면적
505㏊
참고번호
174
본문

피렌체는 15세기부터 건축과 기념물 예술 분야에서 주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했으며, 이러한 영향은 이탈리아를 거쳐 유럽 전역으로 확대되었다. 피렌체 역사 지구는 중세 시대와 르네상스 시대의 상업 도시로서, 이곳을 차지하고 있던 세력의 모습을 탁월하고 일관적으로 드러낸다. 14~17세기에 피렌체에는 은행가와 권력가의 후원으로 조성된 훌륭한 건물이 가득했다. 기원전 59년에 로마의 식민지인 플로렌티아(Florentia)가 지금의 피렌체 위치에 세워졌다. 그리고 11세기 들어서야 피렌체 자유 지방 자치제로서 정치적·경제적으로 번영을 누리기 시작했다.

토스카나의 다른 도시들이 쇠퇴하는 가운데, 피렌체는 비록 느리기는 하지만 꾸준히 번성하면서 1557년에 시에나를 병합하였다. 15세기에는 번영기의 정점에 도달했다. 이처럼 번영한 데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었으나, 부분적으로는 미켈란젤로와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는 물론 건축가 필리포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와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Leon Battista Alberti), 화가 마사초(Masaccio), 파올로 우첼로(Paolo Uccello), 보티첼리, 그리고 조각가 도나텔로(Donatello), 로렌초 기베르티(Lorenzo Ghiberti), 루카 델라 로비아(Luca della Robbia) 등의 훌륭한 예술가에 힘입은 바가 적지 않았다.

15세기에 공화당 정부가 폐지되고 메디치 가문이 피렌체를 지배하게 되었다. 공화국을 재건하기 위해 여러 차례 시도하였으나 모두 실패로 돌아갔고, 메디치 가문이 1737년에 단절될 때까지 토스카나 대공국을 통치하였다. 이후 피렌체는 1859년에 이탈리아 왕국에 합병될 때까지 로레인(Lorraine) 가문의 지배를 받았다. 피렌체는 1865년~1870년에 이탈리아의 정치적·문화적 수도였다.

로마 도시 위에 세워진 피렌체 역사 지구는 예술과 건축 작품의 보고(寶庫)라 할 만하다. 14세기에 만들어진 성벽 안에 있는 피렌체는 이후 2세기 동안 황금기를 구가하며 거대한 상업 및 경제적 세력을 구축하였다. 이 도시의 정신적 중심지는 산타마리아 델 피오레 대성당으로, 대성당 광장의 한쪽에는 조토의 종탑이 있고, 앞쪽에는 기베르티의 작품인 ‘천국의 문(Gates of Paradise)’이 있는 산 조반니 세례당이 있다. 그리고 북쪽에는 미켈로초(Michelozzo)가 만든 메디치-리카르디 궁전과 브루넬레스키가 만든 산 로렌초 성당이 있으며, 대성당 내에는 도나텔로와 미켈란젤로가 설계한 성구실이 있다.

대성당의 더 앞쪽에는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의 걸작이 소장되어 있는 산마르코 박물관,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1501~1504)이 있는 아카데미아 미술관, 그리고 산티시마 안눈치아타(Santissima Annunziata) 성당이 있다. 산티시마 안눈치아타 성당에는 르네상스 최고의 건축가로 추앙받던 브루넬레스키(Brunelleschi)가 르네상스 양식으로 건축한 보육원 ‘오스페달레 델리 인노첸티(Ospedale degli Innocenti)’가 있다.

대성당의 남쪽은 피렌체의 정치 및 문화의 중심지로, 가까이에 베키오 궁전과 우피치 미술관이 있고, 근처에는 바르젤로 미술관과 성십자가 대성당이 있다. 베키오 다리 건너편의 올트라르노(Oltrarno) 구역에는 피티 궁전과 보볼리 정원을 비롯하여 필리포 브루넬레스키가 만든 성령 대성당(the Holy Ghost Basilica), 마솔리노, 마사치오, 필리포 리피가 작업한 프레스코 벽화가 보존된 카르멜 교회가 있다. 대성당의 서쪽에는 스트로치 궁전과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가 파사드(facade)를 설계한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이 있다. 이 주변을 둘러싼 언덕에서는 피렌체 역사 지구 전체를 조망할 수 있다. 특히 로마네스크 양식의 산 미니아토(San Miniato) 성당 바로 아래에 있는 미켈란젤로 광장과 피에솔레(Fiesole)에서는 아르노 계곡에서 가장 화려한 전망들 가운데 일부를 볼 수 있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