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가람바 국립공원 [Garamba National Park]

사진 없음 표시 이미지 가람바 국립공원

상세정보

  • 국가 콩고민주공화국(Democratic Republic of the Congo)
  • 위치 오리엔탈(Orientale) 주
  • 좌표 N4 0 0|||E29 15 0
  • 등재연도 1980년(1996년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 등재)
  • 등재기준
요약
가람바 국립공원(Garamba National Park)은 광활한 사바나와 초원, 그리고 숲 지대가 펼쳐진 곳이다. 낮은 늪지와 하천 제방을 따라 숲이 우거져 있다. 이곳은 4종의 대형 포유류인 코끼리, 기린, 하마 그리고 무엇보다도 흰코뿔소(white rhinoceros)의 중요한 서식지이다. 흰코뿔소는 검은코뿔소(black rhino)보다 훨씬 크지만 위험하지 않으며, 그 개체 수가 30여 마리 정도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다.
목차
유산면적
500,000ha
참고번호
136
본문

이 유산은 콩고 북동부의 수단과 맞닿은 국경 지역에 있다. 낮은 곳의 늪지 및 하천 제방을 따라 형성된 띠 모양 숲(하변림)이 드문드문 있는 이 국립공원의 광활한 사바나, 초원, 그리고 숲지대(woodland)는 대형 포유류인 코끼리, 기린, 하마 그리고 무엇보다도 흰코뿔소의 중요한 서식지이기도 하다.

이곳은 나일(Nile) 강과 자이르(Zaire) 강이 갈라지는 지점에 있는 광활한 고원지대로, 도상구릉(島狀丘陵, 주로 화강암으로 이뤄짐)과 매우 깊은 습지대가 급격한 굴곡을 이룬다. 규모가 큰 강으로는 둔구(Dungu)와 아카(Aka) 그리고 가람바(Garamba) 강이 있다.

기니와 수단의 생물지리구계 사이에 있는 국립공원의 위치 때문에 이곳은 더욱 주목을 끈다. 공원은 세 종류의 식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강을 따라 띠 모양으로 형성된 숲(하변림)과 숲지대와 슾지, 수생 및 반(半)수생 식생지대, 그리고 울창한 숲부터 나무가 없는 초원에 이르는 다양한 형태의 사바나 지대이다.

빽빽하게 숲을 이룬 사바나 지대와 하천을 따라 형성된 숲지대, 그리고 북쪽과 서쪽의 파피루스(papyrus) 늪지대가 국립공원 중앙에서 탁 트인 나무·관목 사바나 지대로 이어져 있다. 계곡의 초지와 파피루스 늪지를 끼고 있는 많은 하천은 초원지대와 크게 구별된다. 거의 1,000여 종에 가까운 유관속식물(維管束植物)종이 자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그중 5퍼센트는 고유종인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 국립공원은 사각입술코뿔소(square-lipped rhinoceros)라고도 부르는 북부흰코뿔소(northern white rhinoceros) 가운데 스스로 생존을 할 수 있는 마지막 개체군이 사는 곳일 것이다. 코끼리는 삼림지대의 아종(亞種)과 사바나 아종을 이어주는 유전적으로 독특한 개체군이다.

북부사바나기린(northern savannah giraffe, 대륙 전역에 걸쳐 어디에도 서식하지 않음)을 포함하여 이 국립공원에 서식하는 다른 포유동물로는 하마, 버펄로, 큰영양(hartebeest), 코브(kob), 워터벅(waterbuck), 침팬지, 올리브개코원숭이(olive baboon), 콜로부스원숭이(colobus), 긴꼬리원숭이(vervet), 브라자원숭이(Brazzas) 그리고 그 외 다른 4종의 원숭이와 2종의 수달, 5종의 몽구스(mongoose), 황금삵(golden cat), 표범, 사자, 흑멧돼지(warthog), 강멧돼지(bush pig) 그리고 영양(roan antelope)과 그 외 6종의 다른 영양(antelope)이 있다.

1938년 3월 17일 자 칙령에 따라 가람바 국립공원으로 승인되었다. 이보다 앞서 1925년 ‘알버트 국립공원(Albert National Park)’의 관리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자치기구가 설립되었다. 1969년 8월 22일 자 대통령 칙령 69/72조 항에 의거하여 국립기관이 자연 보존 지구의 관리책임을 맡았다.

1975년 7월 22일 ‘환경과 자연보호 및 관광 위원회(Commission for the Environment, Nature Conservation and Tourism)’에 속한 부속기관이라는 법적 지위를 가진 공공기관인 ‘자이르 자연 보존 지구 관리소(Institut Zairois pour la Conservation de la Nature)’가 이 국립공원의 관리 책임을 맡게 되었다. 1980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