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디스커버리 해안 대서양림 보호 지역 [Discovery Coast Atlantic Forest Reserves]

  • 제목 : 디스커버리 해안 대서양림 보호 지역
  • 설명 : © UNESCO / Author : UNESCO
디스커버리 해안 대서양림 보호 지역

상세정보

  • 국가 브라질(Brazil)
  • 위치 대서양 연안(Atlantic Coast), 바이아 주와 에스피리투 산투 주(states of Bahia and Espirito Santo), 브라질 북동부(northeast Brazil)
  • 좌표 S16 30 0|||W39 15 0
  • 등재연도 1999년
  • 등재기준

    기준 (ⅸ) : 브라질의 디스커버리 해안에는 브라질 북동부 지역에 아직 남아 있는 가장 큰 대서양림의 예를 보여 주는 많은 지역이 많으며, 이 지역들은 매우 많은 희귀종과 고유종을 포함하고 있다.

    기준 (ⅹ) : 이 유산 지역은 브라질 북동부에서 몇 안 남은 대서양림 지역의 풍부한 생물상과 진화 역사를 보여 주며, 과학적으로 매우 흥미로운 진화의 유형과 보전의 중요성을 보여 주고 있다. 한때 광대했던 숲 중에서 몇 개만이 흩어진 잔재로 남아 있다는 사실이 이 지역을 세계의 삼림 유산 가운데 다른 것과 바꿀 수 없는 부분으로 만들고 있다.

요약
바이아(Bahia) 주와 에스피리투 산투(Espirito Santo) 주에 있는 디스커버리(Discovery) 해안 대서양림 보호 지역은 8개의 분리된 보호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지역에는 약 112,000㏊에 이르는 대서양림(Atlantic forest)과 열대 해안 활엽수림(restinga, 브라질의 열대 해안, 아열대 해안에서 중간 크기의 나무와 관목으로 이루어진 습윤 활엽수림)이 있다. 브라질 대서양 연안의 열대우림은 생물 종의 다양성이 세계에서 가장 풍부한 지역이다. 이 유산 지역에는 매우 높은 고유도(endemism)를 가진 특징적으로 다양한 자생종이 서식하고 있어 보전에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이들의 진화 과정을 관찰할 수 있어 과학적으로도 가치가 높다.
목차
유산면적
111,930㏊
참고번호
892rev
본문

바이아 주와 에스피리투 산투 주에 있는 디스커버리 해안 대서양림 보호지역은 8개의 분리된 보호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지역에는 약 112,000㏊에 이르는 대서양림과 열대 해안 활엽수림이 있다. 브라질 대서양 연안의 열대우림은 생물 종의 다양성이 세계에서 가장 풍부한 지역이다. 이 유산 지역에는 매우 높은 고유도를 가진 특징적으로 다양한 자생종이 서식하고 있어 보전에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이들의 진화 과정을 관찰할 수 있어 과학적으로도 가치가 높다.

평판 모양의 언덕(sierras)으로 이루어진 석회암 고원이 유산 지역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바다 근처에는 흰색이나 붉은색 절벽이 일렬로 배열해 있다. 강과 바다의 침전물에서 생기는 퇴적물과 모래가 불규칙한 모양으로 해안을 따라 모래 평원과 모래언덕을 형성하고 있으며, 커다란 강 계곡에 쌓인다. 디스커버리 해안에서 가장 높게 형성된 것은 화산암과 변성암에서 유래된 둥근 모양의 언덕으로, 남부 지방에 주로 몰려 있으며,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몬테 파스코알(Monte Pascoal) 산이다.

바이아 주 남부와 에스피리투 산투 주 북부에 있는 열대우림은 1㏊당 출현하는 교목의 종수로 볼 때 세계에서 가장 풍요로운 곳으로 보인다. 해안에서 고도 300m까지의 주된 식생 유형은 키가 큰 임관목(canopy tree)으로 구성된 매우 다양한 원시 열대 습윤 활엽수림이다. 이 지역은 아마도 지구상에 남아 있는 파우 브라실(Pau Brasil, Caesalpinia echinata, 콩과의 교목) 나무가 가장 많은 곳일 것이다.

더 건조한 지역에는 피아사바 야자수(piaçaba palm-tree, Piassava palm, Leopoldinia piassaba)가 자주 보이고, 리아나(liana, 목본성 덩굴식물)가 더 무성하다. 강 계곡을 따라 주변의 습윤림(moist forest)과 열대 해안 활엽수림(restinga)의 전형적인 종(種) 외에도 자보타(jatoba), 주사라(jussara), 아라사(araça)로 이루어진 대상림(帶狀林, gallery forest)도 있다.

빽빽한 관목층을 가지고 착생식물(着生植物)과 기생식물(氣生植物)이 풍부한 지역도 있다. 모래 해안 토양에는 습한 초원과 관목 지역에서 저지대 숲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열대 해안 활엽수림 식생(restinga vegetation)이 형성되어 있다. 동물상은 비교적 잘 알려져 있지 않는데, 생태학적 이질성으로 인해 서식지와 지역 동물상을 정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어렵다.

습지와 같은 몇몇 생태계를 제외하고, 많은 생물 종들은 식생의 경사(gradient)와 이행대(移行帶, ecotones)에서 알맞은 장소를 선택하여 살아간다. 가장 잘 알려진 그룹은 조류와 영장류이다. 대서양림에 현존하는 고유한 몇몇 종으로는 갈기느림보(maned sloth), 가는가시털호저(thin-spined porcupine, Chaetomys subspinosus), 재규어(jaguar), 흰머리마모셋원숭이(Geoffroy’s tufted-ear marmoset, Callithrix geoffroyi)를 들 수 있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