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밤 지역 문화경관 [Bam and its Cultural Landscape]

  • 밤 지역 문화경관
  • 제목 : 밤 지역 문화경관
  • 설명 : © UNESCO / Author : Francesco Bandarin
밤 지역 문화경관

상세정보

  • 국가 이란(Iran, Islamic Republic of)
  • 위치 케르만 주(Kerman Provinc)의 밤 지역(Bam District)
  • 좌표 N29 7 0.588|||E58 22 0
  • 등재연도 2004년(2007년 수정)
  • 등재기준

    기준(ⅱ) : 이란 고원 남쪽에 있는 밤 유적지는 주요 교역로의 중심지로 번창하였으며, 주변과 다양한 영향을 주고받은 대표적 사례이다.

    기준(ⅲ) : 밤 지역 경관은 중앙아시아의 사막지대에 발달한 교역 중심지를 보여 주는 대표적 사례이다.

    기준(ⅳ) : 밤 지구는 중앙아시아를 대표하는 요새 도시로서, 진흙층 공법으로 진흙 벽돌을 쌓아서 만들었다.

    기준(ⅴ) : 밤 지역 경관은 사막지대에서 인간과 자연이 카나트를 매개로 하여 상호작용한 대표적 사례이다. 과업과 책임을 정확히 따지는 엄격한 사회구조에서 이 시스템을 발명해냈으며,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변화를 거스를 수 없게 되었다.

요약
밤(Bam) 지역은 이란 고원 남쪽 끝자락인 사막지대에 있다. 밤의 기원은 아케메네스 시대(Achaemenid dynasty, 기원전 6세기~기원전 4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7세기~11세기에 전성기를 누린 밤은 주요한 교역로의 중심지였으며, 비단과 면직물 생산지로도 유명했다. 이 오아시스에는 지하 관개 시스템인 카나트(qanāts)가 있으며 밤의 카나트에는 이란에서 가장 오래된 흔적 몇 가지가 남아 있다. 아르게 밤(Arg-e Bam)은 진흙층(Chineh)을 이용한 고유의 건축 공법으로 건축한 중세의 가장 대표적인 요새 도시이다.
목차
역사적 배경

밤 지구는 카나트(지하수를 끌어올리는 관개수로) 시스템이 발명되고 발전함에 따라 번창하기 시작했다. 이 시스템은 먼 거리에서 물을 가져오지 못하면 대다수 지역에 사람이 살 수 없고 농사도 지을 수 없었던 이란에서 발명된 것이다. 아케메네스 시대에 만든 카나트는 제국의 여러 지역에서 체계적이고 질 높은 생활을 했다는 증거를 보여 준다. 밤 남동쪽 근교의 지질단층에서 발굴한 고대 카나트 유적을 보면, 이 지역의 역사는 기원전 2세기 초(파르티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파르티아(Parthia) 시대에는 바라바트(Baravat) 지역 가까운 곳에 지금도 경작되는 밭이 있었다. 또한 아케메네스 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성채에서 구조물 몇 채가 발견되었다. 이는 기원전 1000년부터 이곳에 사람이 살았다는 증거이다.

민간전승에 따르면 사산 제국의 창시자인 아르다쉬르 바바칸과 동시대 인물인 하프트바드가 이 도시를 창건했다고 한다. 하프트바드는 밤 지역에 비단과 면의 직조법을 도입한 사람으로도 알려져 있다. 질 좋은 직물은 이 도시의 주요한 수출 품목이 되었다. 또한 민간전승에 따르면 밤의 이름은 ‘누에의 부화’를 연상시키는 것이라고 한다. 밤은 이렇게 해서 상업과 교역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슬람 저술가들은 10세기에 처음으로 밤의 이름을 언급하였다. 그들은 밤이 그 시대에 이미 자리를 잡은 상업지였으며,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북적거렸을 것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 도시에는 3개의 모스크가 있었다. 가장 중요한 모스크는 성벽 안쪽에 있었고, 바깥쪽에 하즈라에 라즐(Hazrat-e Rasul) 모스크를 세웠다. 밤은 면으로 짠 멋스러운 직물, 활기찬 시장 그리고 종려나무로 유명했다. 저술가들은 식수를 제공하고 농사를 짓는 관개 시스템 카나트도 언급했다. 지진이 일어난 후에 발굴된 고고 유적이 그 이야기를 증명해 주었다. 셀주크투르크의 토그릴 왕이 지로프트에서 죽자, 1168년~1169년에 왕자들 사이에 계승 전쟁이 일어났다. 정치 상황은 악화되었고, 1179년 셀주크투르크에 속하는 투르크 부족의 유목민 쿠즈(Ghuz)가 밤을 포함한 케르만 지방을 침략해 파괴하였다.

1213년 주잔(Zuzan)의 위대한 영주가 이란 남동쪽을 완전히 정복하였다. 밤에 있던 성벽은 무너졌다. 1220년 몽골인이 주로 이란 북쪽 지역을 침략하기 시작하였다. 그로 인해 남쪽 지역까지 위험한 처지에 놓였다. 밤은 세금을 면제받았고 성벽을 재건하였다. 1342년 아미르 모바레즈 알딘(Amir Mobarez al-Din) 왕이 그 성채를 탈환하고, 성벽을 다시 복구하였다. 1408년~1409년에는 티뮈리드(timuride) 장군이 밤을 점령하였다. 그는 시민들에게 성벽 내부에 집을 짓도록 명령하고, 성채 복원을 지휘했다. 14세기부터 18세기까지 이란은 평화로운 번영기를 누린다. 이 시기에 밤은 여전히 비단, 양모, 캐시미어로 만든 섬유산업의 중심지였다. 18세기에 이 도시는 국경지대에 있는 전략 요새로 쓰였다. 아프간 사람들이 이 도시를 1719년과 1721년~1730년에 두 차례 정복하였다. 그러나 페르시아 정부(아프샤르(Afshar), 잔드(Zand), 카자르(Kadjar) 왕조)에서 다시 탈환하였다. 카자르 재위 시기인 1841년에는 이스마엘파(Ismailiens, 이슬람교 시아파의 한 분파)가 밤과 케르만을 잠시 점령하기도 하였다.

19세기부터 도시는 성벽 밖으로 확장되었다. 정원을 가꾸고 대추야자를 심으면서 아르그(Arg) 남서쪽 약 1㎞ 부근에까지 사람들이 다시 거주하였다. 요새 안쪽은 주거지역이 점차 축소되다가 결국에는 폐허가 되었다. 1881년에는 동쪽에 외떨어진 지방들까지 페르시아 중앙정부에서 통제하였다. 그에 따라 통치자가 밤을 떠나 남동쪽에 있는 밤피르(Bampur)로 옮겼다. 그러나 여름 별장은 그대로 남아 있었다.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계속 증가하고 활동이 왕성해졌다. 1880년에 약 6,000명이던 인구가 1895년에는 13,000명, 1976년에는 30,000명으로 늘었다. 2003년에 지진이 일어났을 때는 인구가 100,000명에 육박하였다. 아르게 밤은 1930년에 군대가 떠나기 전까지 실질적인 군사기지였다. 1945년 국가 법 체계에 근거하여 이 기지를 보호지역으로 선포하였고, 1948년에 첫 번째 복구공사를 시행하였다. 1976년에는 더욱 광범위하게 복원 사업을 시작하였다.

참고번호
1208bis
본문

밤 유적지는 중앙아시아의 사막지대에 발달한 교역 중심지와 지역 경관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이다. 이란 고원 남쪽에 있는 밤은 주요한 교역로의 중심지에 번창하였다. 이는 주변과 다양한 영향을 주고받은 대표적 사례이기도 하다. 밤은 중앙아시아를 대표하는 요새 도시로서, 진흙 벽돌(Khesht)을 진흙층 공법으로 쌓아 만들었다. 밤 지역 경관은 사막지대에서 인간과 자연이 카나트를 매개로 하여 상호작용한 대표적 사례이다. 이 시스템은 과업과 책임을 정확히 따지는 엄격한 사회구조에서 발명되었으며,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변화를 거스를 수 없게 되었다.

밤은 이란 남동부의 제발 바레즈(Jebal Barez) 산맥과 루트(Lut) 사막 사이를 기점으로 해발 1,060m 지점에 있다. 이 밤 지역이 2003년 12월 26일에 리히터 규모 6.5 강도의 지진을 겪었다. 이때 26,000명 이상의 인명 피해를 입었고, 밤 지역 대부분이 파괴되었다.

밤은 지하 관개 시스템(카나트) 덕분에 오아시스에서 번창할 수 있었다. 카나트는 오늘날까지도 그 기능을 유지하고 있다. 중요한 핵심 지역은 요새(아르게 밤)와 그 일대이다. 이 지역 외부에도 특정한 터들이 남아 있는데, 역사유적으로 보호를 받고 있다. 열거하자면, 칼레 도흐타르(Qal’eh Dokhtar(처녀의 요새, 7세기경), 에맘자데 제이드 마우솔레움(Emamzadeh Zeyd Mausoleum, 11세기~12세기), 에맘자데 아시리 마우솔레움(Emamzadeh Asiri Mausoleum, 12세기)이다.

요새의 성벽 안에는 38개의 망루가 있는데, 정문은 남쪽에 있고 그밖에 3개의 다른 문이 더 있다. 외부 방어벽 밖에는 해자가 있다. 방어벽은 통치구와 유서 깊은 밤 지역을 에워싸고 있다. 인상 깊은 통치구는 성벽 안 북쪽 바위산(45m) 위에 있으며, 요새화된 이중벽이 둘러싸고 있다. 유서 깊은 밤 지역의 주거지는 성벽 안 남쪽에 있다. 남쪽 정문과 북쪽 통치구를 연결하는 시장이 유명하며, 동쪽에는 모스크, 미르자 나임 앙상블(Mirza Na’im ensemble, 18세기), 미르 하우스(Mir House)가 있다. 8세기~9세기에 축조한 이슬람 사원은 이란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물로 추정되며, 17세기경에 재건되었다. 성벽 안 북서부에는 코나리 쿼터(Konari Quater)라는 또 다른 주거지가 있다.

밤 지역은 카나트 시스템이 발명되고 발달한 덕분에 생겨났다. 카나트를 이용하는 공법은 아케메네스 시대에 완성되었다. 밤 남동부 근교에서 발굴한 고대 카나트 유적은 적어도 기원전 2세기 초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민간전승에 따르면 밤 지역을 만든 사람은 하프트바드(Haftvad)라고 한다. 하프트바드는 사산 제국(기원전 3세기)을 일으킨 아르다쉬르 바바칸(Ardashir Babakan)과 동시대 인물이다. 밤이라는 이름은 ‘벌레(누에)의 부화’와 관련이 있는데, 하프트바드가 케르만 지역에 비단과 면 직조법을 도입했다고 한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