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핑야오 고대 도시 [Ancient City of Ping Yao]

사진 없음 표시 이미지 핑야오 고대 도시

상세정보

  • 국가 중국(China)
  • 위치 산시성(山西省, Shanxi Province), 핑야오현(平遙縣, Pingyao County)
  • 좌표 N37 12 5.004|||E112 9 15.984
  • 등재연도 1997년
  • 등재기준

    기준 (ⅱ)(ⅲ)(ⅳ) : 핑야오 고대 도시는 명청 시대(14세기∼20세기)에 만들어진 한족 도시 양식의 전형적 예이다. 모든 시설들이 양호한 상태로 잘 보존되어 왔으며, 중국 역사상 중대한 시대의 문화·사회·경제·종교 발전상을 완전하게 보여 준다.

요약
14세기에 세워진 핑야오(平遙)는 중국 한(漢)나라 전통 양식이 잘 보존된 고대 도시이다. 핑야오의 도시 구조는 5세기에 걸쳐 중국 왕조의 건축 양식과 도시 계획이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잘 보여 준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금융업과 관련된 웅장한 건축물인데, 핑야오는 19세기와 20세기 초 중국 금융의 중심지였다.
목차
참고번호
812
본문

핑야오 고대 도시는 명청(明靑) 시대(14세기∼20세기)에 만들어진 한나라 도시 양식의 전형적 예이다. 모든 시설들이 양호한 상태로 잘 보존되어 왔으며, 중국 역사에서 중대한 시대의 문화·사회·경제·종교 발전상을 완전하게 보여 준다. 이곳에는 석기 시대부터 사람이 정주하기 시작했으며, 서주(西周) 시대부터 선왕(宣王, BC 827∼782)의 재위 기간에 동쪽 성곽을 요새화한 이래로 도시화된 정착지이다.

핑야오는 기원전 221년 군현제도가 실시되면서 군 행정부가 들어섰으며, 그 역할은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다. 1370년 명나라 홍무제(洪武帝)의 재위 기간에 이곳은 상당히 발전하고 범위도 확장되었는데, 엄격한 한족식 설계에 따라 거대한 수비형 성벽을 세우고 성 안쪽도 대폭 개조하여 성을 요새화하였다.

14세기 후반에 세워진 성벽의 둘레는 6㎞에 이르는데, 이는 한나라 규정에 따른 도시의 기준치이다. 6개의 요새화된 출입문이 있으며 72개의 보루가 성벽을 따라 서 있다. 이후 명청 시대 동안 한나라 양식의 도시로 점차 발전해 왔다. 16세기에는 중국 북부의 중심 상업도시 중 하나가 되어 지금까지 그 지위를 잘 유지하고 있다. 19세기 후반 청나라 말기에는 핑야오의 금융계가 중국의 금융을 지배하기도 했다.

핑야오시는 후이지(Hui Ji) 강과 류건(Liu Gen) 강이 모여 생기는 충적선상지의 하단 부분에 있으며, 내부 면적은 2.25㎢로 6개의 커다란 사원 단지, 지방 행정부 사무실, 그 외 사무용 건물과 공공건물로 이루어져 있다. 내부의 길은 상당히 곧은 편이며 대칭 구조이다. 주요 교차로에는 17세기∼19세기에 건축된 점포들이 죽 늘어서 있는데, 이는 역사도시 경관으로 보존되고 있다.

핑야오에는 국가나 군현 당국이 지정하여 보호하는 많은 문화재가 있다. 10세기 진국사(鎭國寺)에 있는 만불전(万佛殿) 안의 채색 조소는 초기 중국의 채색상과 조각상 제작 방법을 연구하는 데 기초 자료이다. 12세기에 만들어진 유교 사원의 중앙 건물은 꺽쇠를 쓰는 더 편리한 기술 대신 나무로 된 주 지붕을 지탱하기 위해 비스듬한 대형 들보를 사용한 고전적 구조의 전형이다.

6세기에 세워진 쌍림사(雙林寺)는 12세기∼19세기의 다양하게 채색된 진흙 조각상 2,000개 이상이 보존되어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7세기에 세워진 도교 사원 청허관(清虚观)는 10개의 주 건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청룡상이 있는 용호전(龍虎殿)은 현수보와 늘어진 기둥 양식을 이용한 매우 드문 건축 공법으로 유명하다. 또한 19세기에 지은 마을 사당, 길조사원(吉鳥寺院), 관제묘(關帝廟) 등이 있다.

군현 행정부 건물은 14세기부터 19세기까지 여러 건물이 들어선 건물군이다. 나무로 된 이층 탑은 이 역사도시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로, 1688년에 재건하여 지금의 모습을 갖추었다. 같은 시기부터 양쪽에 돌난간이 있는 후이지 다리(Hui Ji Bridge)가 전해 내려온다.

처음에는 무역으로, 나중에는 금융업으로 축적한 부로 핑야오에는 엄청난 규모의 고급 개인 저택이 많이 지어졌다. 오랫동안 보존되어 온 이 저택들은 지역적 특징과 같이 봉건적이고 계급적인 한나라 양식을 따랐다. 사방에는 탁 트인 정원을 만들었으며, 세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나무와 벽돌로 지은 전통적 단층 건물, 두 번째는 나무 복도와 길게 뻗은 처마가 있는 벽돌 지하 구조, 세 번째는 벽돌 지하 구조 위에 목조 이층 건물을 올린 형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