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후베이 선눙자 [Hubei Shennongjia]

  • 제목 : 후베이 선눙자
  • 설명 : © Institute of Botany, The Chinese Academy of Science
후베이 선눙자

상세정보

  • 국가 중국(China)
  • 위치
  • 좌표 N31 28 11 E110 14 38
  • 등재연도 2016년
  • 등재기준 기준 (ix): ‘후베이 선눙자’는 중국 중부에서 보호하고 있는 규모가 가장 큰 원시림이 포함되어 있으며, 중국에 있는 특산식물종 중심지 3곳 중 하나이다. 이 유산에는 상록활엽수림, 상록-낙엽 활엽수 혼합림, 낙엽활엽수림, 침엽-활엽 혼합림, 침엽수림, 관목지대와 초원 등이 있으며, 6개 경사도에 따른 11종의 식생이 있고, 광활한 지역에 훼손되지 않은 고도별 식생이 있다. 260개 속에 속하는 874종의 낙엽송과 함께 이 유산이 자랑하는 수목종 및 수목속의 다양성은 낙엽활엽수림으로서는 전 세계적이며, 상록-낙엽 활엽수 혼합림으로서는 북반구 내에서 가장 뛰어나다. 후베이 선눙자는 고도에 따라 조성된 생태 벨트를 전 세계에서 가장 완벽한 형태로 유지하고 있다. 후베이 선눙자는 아직 세계유산에 등재되지 않은 다바산맥(大巴山脈) 상록수림 생태지역과 남서 중국 온대림의 우선 생태지역 안에 있다. 아울러 세계유산목록과 차이를 보이는 식종들은 선눙자 식물 다양성 지역 센터에 의해 보호되고 있다. 이 유산은 식물 다양성과 관련하여 셀 수 없이 많은 희귀종과 멸종위기종을 비롯해 분류하기 어려운 생태계를 보호하고 있다. 기준 (x): ‘후베이 선눙자’는 고유한 지형과 기후 때문에 빙하 작용에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았다. 이 때문에 후베이 선눙자는 수많은 희귀 동식물과 멸종위기에 처한 종, 특산종, 그리고 지상에서 자생하는 상당수 낙엽송 종의 낙원이 되었다. 유산은 매우 높은 수준의 종 다양성을 자랑하는데 특히 다양한 관다발식물이 생육하고 있으며, 온대 식물의 경우 ‘메가 생물다양성 국가(mega biodiverse country)’인 중국의 전 지역에서 발견되는 온대 식물 속 가운데 무려 63% 이상의 식생이 이곳에서 생육하고 있다. 중국에서 생육하는 관다발식물 중 12.9% 가량이 이 유산 내에 있다. 산악 지역은 다양한 동물종들에게 상당히 중요한 서식처가 되고 있다. 유산 내에 황금들창코원숭이(일명 쓰촨들창코원숭이)의 개체수는 무려 1,550마리에 이르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선눙자의 황금들창코원숭이는 중국에서 발견되는 3개의 아종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멸종 위기에 처해 있으며, 전적으로 유산의 경계 내에서만 제한적으로 서식한다. 다른 중요 종으로는 구름표범·표범·아시아황금고양이·승냥이·아시아흑곰·인도사향고양이·사향노루·중국고랄·중국산양·검독수리·긴꼬리꿩,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몸집이 큰 양서류로 알려진 중국왕도롱뇽 등이 있다. 유산은 매우 풍부한 생물다양성을 지니고 있으며, 다수의 모식종(模式種, type species)과 그동안 세계 원예계에 소개되어 왔던 많은 희귀종들이 생육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선눙자는 식물분류학과 원예학 연구에 있어서 특별한 지위를 갖고 있다.
요약

중국 중동부 후베이성(湖北省)에 있는 ‘후베이 선눙자(湖北神农架)’는 2개 구성 요소, 즉 서쪽의 선눙자-바둥(神农架-巴东)과 동쪽의 라오쥔산(老君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유산은 중부 중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보호 일차림이 있고 중국장수도롱뇽(Chinese giant salamander), 황금들창코원숭이(Golden snub-nosed monkey), 구름표범(Clouded leopard), 표범(Common Leopard), 아시아흑곰(Asian black bear)과 같은 희귀 동물이 서식한다. 후베이 선눙자는 중국에 있는 생물다양성 중심지 3곳 중 하나이다. 이 유산은 식물 연구의 역사상 독특한 특징을 지닌 곳으로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국제적인 식물 채집 탐험대의 목적지이기도 했다.

목차
탁월한 보편적 가치
‘후베이 선눙자’는 중국 후베이성 선눙자임구(神農架林區)와 바둥현(巴東縣)에 있다. 선눙자는 중국 동부의 평원과 저지대에서부터 중국 중부의 산악지대까지의 이행대(移行帶, 인접하는 생물 군집 간의 이행부) 상에 위치한다. 또한 기후가 아열대 지역에서 온대 지역으로 변화되고, 북쪽과 남쪽으로부터 온 따뜻한 기단과 차가운 기단이 만나면서도 아열대 환류에 의해 통제되는 기후 전이대를 따라서 위치한다. 유산의 면적은 73,318ha에 이르며 2개의 구성 요소, 다시 말해 규모가 큰 서쪽의 선눙자-바둥과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동쪽의 라오쥔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41,536ha 면적의 완충지역이 유산 전체를 감싸고 있다. ‘후베이 선눙자’에는 다양한 고도 기울기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이 나타나는 11종의 식생대가 펼쳐진다. 선눙자 지역은 생물다양성, 생태계, 생물학적 진화가 이루어지는 지리적 전이대인 중국의 특산식물종 중심지 3곳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후베이 선눙자’는 특히 식물상에서도 세계적 차원에서 매우 인상적인 수준의 종 다양성과 고유성을 보이는데 590종에 달하는 온대 식물속을 포함하여 3,767종의 관다발식물이 서식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와 더불어 205종의 식물과 2개 속은 ‘후베이 선눙자’ 유산 지역에서만 서식하는 특산식물이며 1,793종은 중국에서만 발견되는 특산식물이다. 동물상으로는 600종 이상의 척추동물이 이곳에 사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92종의 포유류, 399종의 조류, 55종의 어류, 53종의 파충류, 37종의 양서류 등이 서식하고 있다. 곤충류는 지금까지 4,365종이 파악되었다. 황금들창코원숭이(Golden snub-nosed monkey)·구름표범(Clouded leopard)·표범(Common leopard)·아시아황금고양이(Asian golden cat)·승냥이(Dhole)·아시아흑곰(Asian black bear)·인도사향고양이(Indian civet)·사향노루(Musk deer)·중국고랄(Chinese goral)·중국산양(Chinese serow)·검독수리(Golden eagle)·긴꼬리꿩(Reeve’s pheasant),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몸집이 큰 양서류로 알려진 중국왕도롱뇽(Chinese giant salamander)과 같은 다수의 희귀 동물이나 멸종위기종이 이 유산의 경계 내에 서식한다. 선눙자는 과학적인 관심이 지대한 곳으로 이곳의 산악지대는 식물 탐구 역사상 매우 특별한 지역이다. 이 유산은 또한 식물학 분야에서 특별한 입지를 점하고 있으며,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저명한 국제 식물 채집 원정대가 방문한 목적지이기도 했다. 1884년부터 1889년 동안에는 이 지역에서 사는 500종이 넘는 새로운 종들이 기록된 바 있다. 선눙자는 또한 많은 종들이 모여 있는 전 지구적인 곳이다.
완전성
유산의 면적은 73,318ha에 달하며 선눙자임구(神農架林區) 내 선눙자국가자연보호구(神農架國家自然保護區)의 경계와 거의 일치한다. 연속유산에서 규모가 큰 서쪽의 선눙자-바둥(神农架-巴東)의 면적은 62,851ha이고 바둥현에 인접한 옌두허(沿渡河) 지방자연보호구의 북쪽 구역도 포함된다. 선눙자-바둥 보다 규모가 작은 라오쥔산(老君山) 유산의 면적은 10,467ha이고 전체 유산 영역에서 동쪽 부분에 있다. 41,536ha 면적의 완충지역이 유산을 둘러싸고 있다. 유산은 후베이성의 선눙자가 지닌 고유한 생물다양성, 생물학적·생태학적 가치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필수 요소들을 충분히 갖춘 방대한 규모이다. 유산의 경계는 지정되어 있으며 지면에서 명백하게 구분된다. 유산의 보호 상태는 양호하며 특별히 우려할 만한 위협은 없다. 다만, 209번 국도로 인하여 유산 부지가 둘로 나뉜 점, 그로 인하여 10km 폭의 회랑이 생겨 야생동물의 이동과 생태학적 연속성을 저해한다는 점이 우려스럽다. 따라서 야생동물, 특히 정상적인 상태에서 방대한 범위의 서식처를 필요로 하는 동물 종의 생태학적 연속성을 보강하기 위하여 야생동물을 위한 생태통로와 징검돌생태계(stepping stone), 또는 일련의 소규모 생물 서식지, 야생동물 이동 통로(wildlife road crossings) 등을 만들고 울타리를 제거하는 등 효과적인 생태 이동 보호 전략을 반드시 실행해야 한다.
보존 및 관리 체계
전체 유산은 국가 소유이며, 국가 또는 지방 정부 수준에서 보호받고 있다. ‘후베이 선눙자’는 장기간의 엄격한 보호를 위해 국가·지역·지방 차원의 다양한 법률과 조치로써 규제되고 있다. 유산의 관리를 위해 여러 단계의 관리 체계가 수립되었다. 유산은 여러 관리 계획을 적용하여 보호하는데, 특히 세계유산의 요건을 충족하고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입안된 ‘후베이 선눙자 관리계획’이 가장 대표적이다. 아울러 바둥현의 얀두허(沿渡河) 지방자연보호구의 관리를 포괄할 수 있도록 관리계획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여러 곳의 보호 지역과 국내외에 보호 지정된 여러 곳을 모두 포괄하여 관리에 관한 전문지식을 조화로운 방식으로 통합할 수 있는 제반 조치가 강구되도록 향후 관리계획을 더욱 더 세심하게 개선할 필요가 있다. 관리계획은 적응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사고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 중추종(key species, 핵심종)의 특정 서식처와 공간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구역 획정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 유산은 정부와 지역 주민, 기타 이해당사자 수준 모두에게서 폭넓은 지원을 받고 있다. 유산이 지닌 가치에 따라 개발 사업이 적절한 규모와 설계를 갖출 수 있도록 장기적이며 능동적으로 완충지역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주변의 토지 이용은 유산의 가치를 훼손해서는 안 되며 지역 공동체에게 지속가능한 혜택이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 유산에 관한 관심과 능력을 보다 함양하여 완충지역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유산이 관광명소로서 유망하다는 점이 우려를 낳고 있다. 2014년 인근의 선눙자 공항이 개통되면서 교통관련 기반 시설이 개선되었고 이로 인해 탐방객의 방문이 늘고 있기 때문에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증가되었다. 관광계획, 관리 및 점검 등의 관점에서 수요의 증가를 예상하고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경감해야 할 것이다. 또 다른 위협은 완충지역의 개발 및 활동과 관련된 것이다. 개발사업, 그리고 차나무 재배와 같은 토지 이용 잠식 행위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세계유산의 보호를 위한 지역 사회의 책임감이 강화될 수 있도록 완충지역에서 이루어지는 통합된 보존 및 지역개발 사업에 더욱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유산면적
73,318ha
완충지역
41,536ha
본문

중국 중동부 후베이성(湖北省)에 있는 ‘후베이 선눙자(湖北神农架)’는 2개 구성 요소, 즉 서쪽의 선눙자-바둥(神农架-巴东)과 동쪽의 라오쥔산(老君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유산은 중부 중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보호 일차림이 있고 중국장수도롱뇽(Chinese giant salamander)·황금들창코원숭이(Golden snub-nosed monkey)·구름표범(Clouded leopard)·표범(Common Leopard)·아시아흑곰(Asian black bear) 등과 같은 희귀 동물이 서식한다. 후베이 선눙자는 중국 내의 생물다양성 중심지 3곳 중 하나이다. 이 유산은 식물 연구의 역사상 독특한 특징을 지닌 곳으로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국제적인 식물 채집 탐험대의 목적지이기도 했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