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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교 [The Forth Bridge]

  • 제목 : 포스교
  • 설명 : © Historic Scotland / Forth Bridge from South Queensferry
포스교

상세정보

  • 국가 영국(United Kingdom)
  • 위치
  • 좌표 N56 00 04 W3 23 20
  • 등재연도 2015년
  • 등재기준

    (i) : 포스교는 직선적이고 장식을 사용하지 않은 거대하며 기능적인 요소들이 연출하는 독창적인 산업 유산으로서 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놀라운 창조성이 낳은 걸작이다.

    (iv) : 철도가 장거리 육로 여행의 주된 수단으로 떠오르던 시대에 완성된 포스교는 혁신적인 기본 콘셉트, 연강의 이용, 압도적 규모 등의 모든 측면에서 교량 설계 및 건축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요약
포스교(Forth Bridge)는 스코틀랜드의 포스(Forth) 강 하구를 가로지르는 철도교(鐵道橋)이다. 이 철도교는 다중 경간(多重徑間) 캔틸레버(cantilever, 외팔보) 공법을 적용한 세계 최초의 거대한 캔틸레버교로 알려졌으며, 총 길이 2,529m로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 중 하나이다. 1890년에 개통하여 오늘날까지 승객과 화물을 운송하며 본래의 역할을 그대로 계속하고 있다. 직선의 적용, 장식을 사용하지 않은 구조적인 요소들로 연출된 산업 유산으로서 독창적인 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마름모꼴의 철교인 포스교는 그 양식과 자재, 규모의 모든 측면에서 지극히 혁신적인 다리이다. 철도가 장거리 육로 여행의 주된 수단으로 떠오르던 시대에 완성된 포스교는 교량 설계 및 건축에 있어 획기적 단계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탁월한 보편적 가치

스코틀랜드 동부의 포스강(Forth River) 하구(Firth, 스코틀랜드의 내포(內浦))를 가로지르며 파이프(Fife)와 에딘버러(Edinburgh) 사이를 철도로 연결하는 포스교(The Forth Bridge)는 세계 최초의 거대한 다경간 캔틸레버 교량(multi-span cantilever bridge)으로 알려져 있으며, 총 길이 2,529m로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 중 하나이다. 1890년에 개통하여 오늘날까지 승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철도교(鐵道橋)로서의 역할을 그대로 수행하고 있다. 독특한 산업적 아름다움과 붉은 색상이 눈길을 사로잡는 이 거대한 구조물은 첨단 토목 공학의 디자인 원리와 공법으로 구상되어 건설되었다. 디자인과 자재, 규모의 모든 측면에서 지극히 혁신적인 포스교는 철도가 장거리 육로 여행의 주된 수단으로 떠오르던 시대에 완성되었던 것으로 교량 설계 및 건축에 있어 중요한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압도적인 규모의 이 공학 작품의 외관을 지배하는 요소는 직선의 적용, 그리고 장식이 없는 구조에 있다. 압축측에는 54,000톤에 달하는 연강판을 4m 직경의 관 형태로 말아 리벳으로 고정한 강철 튜브를 사용했으며, 압력에는 보다 가벼운 스틸 스팬을 사용했다. 1880년 당시에는 비교적 신소재에 속했던 연강(軟鋼, mild steel)을 이처럼 거대한 규모의 공사에 적용한 것은 매우 혁신적인 시도였고, 포스교의 명성을 드높이는 데 한몫했다. 다리의 상부 구조는 화강암 교각 기초에서 110m 높이에 이르는 3개의 더블 캔틸레버 주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양편에 캔틸레버 날개가 있다. 캔틸레버 날개는 주탑으로부터 207m 뻗어 있고 각각의 길이가 107m인 2개의 걸린 경간(Suspended span)으로 연결된다. 그 결과 3개의 주탑에 의해 521m의 경간이 형성되는데, 그 각각은 28년 동안 세계 최장의 기록이었으며, 이 전체 경간 덕분에 오늘날까지 세계 최장의 다경간 캔틸레버 교량으로 기록되고 있다. 포스교는 교량 건축물의 정점에 해당하며, 비슷한 사례가 반복 적용된 적은 거의 없으나 세계의 경이로운 공학 기술로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완전성

화강암 교각과 강철 상부 구조의 이 유산은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다. 7.5ha 면적의 유산은 그 중요성을 전달하는 특성과 과정을 완벽하게 소개하기에 충분한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개발 또는 방치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 하에 있지 않다.

진정성

포스교는 형태와 디자인 측면의 진정성 측면에서 완벽하며 사실상 수정된 적이 없다. 자재의 경우에는 최소한으로 변경되었고 이용과 기능은 본래의 용도대로 계속해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포스교가 지닌 탁월한 보편적 가치와 특성 사이의 연결은 충분히 표현되었고 그 특성은 유산의 가치를 완벽하게 전한다.

보존 및 관리 체계

포스교는 특별한 건축학적 또는 역사적 관심을 받고 있는 건축물로서 법률이 정한 최고 수준의 보호를 받는 대상인 A 등급 목록에 등재되어 있다. 근접한 주변 환경도 일련의 문화·자연유산 지정을 통해 보호받고 있다. 네트워크 레일 사(Network Rail Limited)가 소유하고 있고 유산관리계획(Property Management Plan)에 따라 법적 계획에 관한 권한을 가진 기관이 관리하고 있다. 포스교 관리에 있어 지역 관계자들의 이해를 핵심에 두고자 ‘포스교 포럼(Forth Bridges Forum)’ 과 같은 협력관계를 수립했다. 장기적으로는 공동체의 강력한 지지를 지속하고, 세계적인 교량이라는 맥락에서 이해를 확대하며, 핵심 경관 안에서의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고, 위험 관리를 비롯해 다른 이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것과 관련된 현안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유산면적
7.50㏊
참고번호
1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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