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블루 앤 존 크로우 산 [Blue and John Crow Mountains]

  • 제목 : 블루 앤 존 크로우 산
  • 설명 : © JNHT / Ridges of the Blue Mountains
블루 앤 존 크로우 산

상세정보

  • 국가 자메이카(Jamaica)
  • 위치
  • 좌표 N18 4 39 W76 34 16
  • 등재연도 2015년
  • 등재기준
    (iii) : ‘블루 앤 존 크로우 마운틴스’ 와 ‘내니 타운 헤리티지 루트’와 관련된 유적인 산중의 비밀루트, 촌락, 고고학적 유적, 초소, 은신처 등의 모든 유형(有形)의 문화유산은 윈드워드 마룬(Windward Maroon, 자메이카 섬의 동쪽(윈드워드)에 정착한 마룬) 문화로 대표되는 ‘대탈주(Grand marronage, 대농장으로부터 완전히 탈출한 마룬들)’ 와 관련한 특별한 증거를 간직하고 있다. 노예 신분을 벗어나기 위해 자유를 찾아 투쟁한 대탈주 동안 마룬들은 자신들을 주체적으로 인식하며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가기 위해 삶을 지탱하는 데 꼭 필요했던 자연환경에 깊은 애정을 가지고 환경과 관련된 지식을 개발했다.

    (vi) : ‘블루 앤 존 크로우 마운틴스’는 이곳에 은신했던 탈주 노예 무리의 해방과 영원한 자유 및 생존을 이끈 여러 사건과 직접 연관되어 있다. 이 연속유산은 그들의 살아 있는 전통·사상·신앙과의 연계성을 훌륭하게 전달하고 있으며 이 유산의 특별함과 고유성은 2008년 UNESCO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됨으로서 인정받았다.

    (x) : ‘블루 앤 존 크로우 마운틴스’는 카리브 해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핫스팟에 속한다. 카리브 해 식물 고유종의 중요 서식지로서 900~1,000ml 이상의 고도에 서식하는 개화식물 중 50%가 고유종이고, 이 중 30~40%는 오직 유산의 경계 내에서만 발견된다. 자메이카에서 지정된 ‘식물다양성중심지(Centre of Plant Diversity)’ 두 곳 중 하나에 해당하는 이 유산에는 개화식물이 무려 1,357종이 서식하고 있다고 보고된 바 있는데 이 중 약 294종은 자메이카의 고유종이고, 87종은 오직 이 연속유산의 경계 내에서만 서식한다. 유산에서 만날 수 있는 61종의 우산이끼(liverwort)와 이끼류, 11종의 지의류 역시 모두 고유종에 속한다. 이 유산의 고유종 식물상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속으로는 필레아(Pilea, 12종), 레판테스(Lepanthes, 12종), 사이코트리아(Psychotria, 12종), 에우게니아(Eugenia, 11종) 등을 들 수 있다.

    ‘블루 앤 존 크로우 마운틴스’는 양서류·조류·포유류 종을 위한 중요성이라는 관점에서 세계에서 가장 대체불가능한 보호지역 중 하나이다. 유산에 서식하는 조류는 세계적으로 상당히 의미 있는 개체군이며 자메이카 ‘고유종 조류 서식지(Jamaican Endemic Bird Area)’의 핵심 지역이다. 서식 고도가 제한적인 다수의 종과 펫처리(Petchary, Tyrannus domenciensis), 빅넬지빠귀(Bicknell's Thrush, Catharus bicknellii), 스웨인슨휘파람새(Swainson’s Warbler, Limnothlypis swainsonii) 등과 같은 수많은 철새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환경이다. 유산은 자메이카의 ‘멸종제로연합’ 5개 지역 중 2곳에 속하며, 심각한 멸종위기 식물종인 포도카르푸스 우르바니이(Podocarpus urbanii), 에우게니아 켈리아나(Eugenia kellyana), 프시코트리아 당케리(Psychotria danceri) 등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인 멸종위기종이 상당수 서식하고 있다. 유산은 또한, 심각한 멸종위기종인 에언툴리 가는발가락개구리(Arntully Robber Frog, Eleutherodactylus orcutti), 자메이카 픽 개구리(Jamaican Peak Frog, Eleutherodactylus alticola) 등을 포함하여 수종의 멸종위기 개구리종과 조류의 안식처이다. 멸종위기에 처한 조류로는 빅넬 지빠귀(Bicknell's Thrush, Catharus bicknelli), 자메이카 검은새(Jamaican Blackbird, Nesopsar nigerrimus), 노랑부리아마존앵무(Yellow-billed Parrot, Amazona collaria), 검은부리아마존앵무(Black-billed Parrot, Amazona agilis) 등이 있다. 유산에서 발견되는 유일한 육생 비비행 포유동물(terrestrial non-flying mammal)은 멸종위기에 처한 설치류 후티아(Hutia, Geocapromys brownii)로 이 개체군은 존 크로우 마운틴스에서만 산다.
요약
‘블루 앤 존 크로우 산(Blue and John Crow Mountains)’은 복합유산으로서 자메이카 남동부의 험준하고 울창한 숲으로 이루어진 산악지대에 있다. 이 산은 노예제도를 피해 도망친 원주민 타이노(Taino) 족과 마룬(Maroon, 탈출한 노예로서 산중에 사는 흑인)이 피신했던 최초의 피난처였다. 탈출한 노예들은 오늘날의 ‘내니 타운 헤리티지 루트(Nanny Town Heritage Route)’로 조성된 산길 연결로, 은신처, 촌락 등을 세웠고, 다른 지역과 격리된 이곳에서 유럽의 식민 제도에 저항하였다. 숲은 마룬에게 생존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해 주었다. 그들은 블루 앤 존 크로우 산과 영적 관계를 발달시켰으며 이러한 특성은 종교 의식이나 전통적 치료법, 춤 등과 같은 무형의 문화유산으로 남아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특히 이 산에는 지의류와 이끼 또는 특정 개화 식물 등 고유 식생의 밀도가 매우 높아, 카리브 해 여러 섬을 대표하는 생물다양성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목차
탁월한 보편적 가치
‘블루 앤 존 크로우 마운틴스(Blue and John Crow Mountains)’ 문화 및 자연유산은 자메이카의 동부, 카리브 해 연안에 있는 블루 마운틴 산맥과 존 크로우 산맥의 일부에 해당하는 26,252ha 면적의 열대림과 산지 열대우림 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두 산맥은 자메이카 섬 전체 면적의 약 20%에 해당하고, 카리브 해 지역에서 생물다양성 중요도가 높은 곳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유산은 해발 고도 850m에서부터 2,256m까지 걸쳐 있고 약 28,494ha 의 완충지역으로 둘러싸여 있다. 블루 마운틴스(Blue Mountains, 1,000m 이상)와 존 크로우 마운틴스(John Crow Mountains, 600m 이상)의 상부 산지림에는 높은 고도의 험준한 지형과 산맥의 북쪽 및 남쪽 경사면이라는 특징을 기반으로 9개 생태 공동체가 발달하여 다양한 서식지 유형을 관찰할 수 있다. 이곳에는 두텁게 쌓인 산성의 부엽토 층에 자라는 독특한 브로멜리아드(bromeliad, 파인애플과(科) 식물의 총칭)나 멸종위기수종(樹種)이 특징적으로 생장하는 모르 리지 숲(Mor Ridge Forest)이 있다. 해발고도 1,800m 이상에 이르면, 블루 마운틴스의 식생은 이 고도에서만 서식 가능한 종만이 서식한다. 2,000m 이상에 이르면 위에서 아래로 늘어져 자라는 이끼류, 고사리류, 작은 난류를 포함한 착생식물들이 빽빽하게 덮여 있고 생장이 멈추었거나 옹이가 여럿 생겨난 나무들이 서식하는데 이 때문에 이 숲을 ‘엘핀 숲(Elfin Forest, 운무림의 종류 가운데 하나)’이라고 부른다. ‘블루 앤 존 크로우 마운틴스’ 유산은 ‘자메이카 습윤림 글로벌 200(Jamaican Moist Forests Global 200)’ 우선 생태 지역 내에 있으며 전 세계 양서류·조류·포유류 보존을 위한, 대체불가능한 78개 보호지역 중 하나에 해당한다. 아울러 ‘식물다양성 중심지(Centre of Plant Diversity)’ 및 ‘고유종 조류 서식지(Endemic Bird Area)’와 일치하며 자메이카의 ‘멸종제로연합(Alliance for Zero Extinction)’ 5개 지역 중 2곳을 포함한다. 자메이카는 다른 육괴와는 별도로 진화하였으므로 특히 유산의 경계 내에는 매우 높은 비율의 고유종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아울러 개구리와 일부 조류를 포함하여 세계적으로 멸종위기종 다수가 이 유산에 서식하고 있다.

‘블루 앤 존 크로우 마운틴스’ 는 마룬(Maroon, 탈출한 노예로서 산중에 사는 흑인)들의 피난처 역할을 했던 곳으로 마룬의 이야기와 연관된 유형의 문화유산이 보존되어 있다. ‘내니 타운 헤리티지 루트(Nanny Town Heritage Route)’를 구성하는 촌락, 산중의 비밀루트, 은신처 등이 그것이다. 숲과 숲속의 풍부한 천연자원은 마룬들이 살아남아 자유를 위해 투쟁하고 그들만의 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해주었다. 마룬 공동체는 오늘날까지 이 산들과 강력한 정신적 유대를 느끼고 있으며, 이런 유대감은 무형유산으로서 특별하게 표현되어 전해지고 있다.
완전성
이 유산은 블루 마운틴과 존 크로우 마운틴 상단부의 훼손되지 않은 산림 대부분을 보호하고 있다. 상단부보다 교란된 하단부 지대는 완충지역에 속한다. 유산은 범위가 더욱 넓은 블루 앤 존 크로우 마운틴스 국립공원 내에 있으며, 지정된 구역에서 보다 엄격한 보호를 보장하는 공원 보존구역(Preservation Zone)과 일치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법률적 보호를 받고 있다. 험준한 외딴 지역으로서 접근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몇 가지 위협 요소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적절하게 경계가 설정된 유산 안에는 생물다양성 가치를 입증하는 핵심 요소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그럼에도 외래종의 침입, 잠식, 채광, 화재, 기후 변화 등과 같이 광범한 위협과 잠재적 위험이 있다. 대부분의 위협은 높은 고도에 있는 유산과 완충지역에 속하는 저지대 사이의 상호 작용을 통해 발생한다.

‘블루 앤 존 크로우 마운틴스’ 유산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윈드워드 마룬’의 피난처로서 핵심적인 문화재, 사적 및 흔적도 포함하고 있으며 그 유형적인 형태는 꽤 훌륭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유산의 고유한 특징에서 본질적인 부분에 해당하는 것으로 경관과 살아있는 특성 사이의 관계가 역동적으로 작용하여 유지되고 있지만 향후 보강이 필요하다. 유산의 완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완충지역에 대한 효과적인 보호가 반드시 필요하다.
진정성
‘윈드워드 마룬’의 이야기와 관련된 ‘블루 앤 존 크로우 마운틴스’의 문화유산은 위치와 배경의 관점에서 진정성의 수준이 높다. 험준한 자연 지형과 해쳐나가기 힘든 무성한 식생 덕분에 과거 이 지역은 마룬들에게 피난처로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특정 장소 및 그곳과 관련된 이야기들의 제목이 바뀌지 않고 계속 쓰이고 있는 것만 보아도 진정성이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문화유산의 진정성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은 마룬이 그들이 물려받은 유산에서 느끼는 의미와 의의, 그리고 그들이 유산에 설정한 연계성의 강도와 깊이라고 할 수 있다. ‘블루 앤 존 크로우 마운틴스’는 마룬 선조들의 혼이 깃든 곳이므로 이곳에서 마룬들은 자신들의 과거뿐 아니라 이전 세대와의 연대감을 공유한다.
보존 및 관리 체계
이 유산은 블루 앤 존 크로우 마운틴스 국립공원 안에 있으므로 법률에 따라 충분한 보호를 받고 있다. 천연자원(국립공원)법(Natural Resources (National Park) Act, 1993년)과 그에 의거한 규칙, 산림법(Forestry Act, 1996년), 천연자원보존청법(Natural Resources Conservation Authority Act, 1991년) 및 자메이카 국가유산 트러스트법(Jamaica National Heritage Trust Act, 1985년)에 의거한 보호국가유산(Protected National Heritage) 등의 법률에 의거 보호하고 있으며 또한 잘 짜여진 5개년 관리계획도 적용하고 있다.

‘블루 앤 존 크로우 마운틴스’는 현재 폭넓은 참여가 보장되는 복잡한 관리제도의 대상이기는 하지만 각 부처가 서로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조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산의 관리는 자연 가치와 문화 가치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인정하고 있으며, 마룬 지역공동체는 유산과 유산의 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보호 및 관리 활동에 마룬 공동체의 구성원들을 참여시키는 것은 유산에 대한 연대감을 유지하고 유산을 보호한다는 정부 기관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 유산이 지닌 자연가치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과거 벌채와 농업용 토지 이용, 잠식 등의 대상이 되어 왔던 더욱 낮은 고도에 있는 완충지역에 대한 일관된 관리를 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 주변 토지로 인한 모서리 효과(edge effect)에 대한 적극적이며 지속 가능한 관리 역시 완충지역 계획이나, 유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개발과 토지 이용 등과 같은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외래종의 침입, 화재, 및 소규모 이동식 농업과 상업용 커피 재배 등으로 인한 잠식의 잠재적인 영향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광산 탐사 또는 운영 허가를 할 때는 유산의 경계와 중복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광업 활동으로부터 세계유산 지역을 영구히 보호하기 위해서 세계유산위원회의 기존 입장을 일관되게 고수하며 유력한 업계 단체와의 협력 아래 법률과 정책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 기후 변화와 관련하여 고도에 민감한 유산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감시하는 적극적인 관리 계획이 중요하다.

몇 가지 위협에 대응하려면 유산을 관리할 수 있는 직원들의 적절한 능력 개발과 재원 마련이 필요하다. 특히 완충지역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계획, 생계 지원, 공동체의 참여 증대 등과 같은 현안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인 재원 조달을 할 필요가 있다. 유산과 완충지역 내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활동에 대한 엄격한 점검 역시 매우 기본적인 요건이다.
유산면적
26,252㏊
완충지역
28,494㏊
참고번호
1356rev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