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리우칸-노토덴 산업유산유적 [Rjukan–Notodden Industrial Heritage Site]

  • 제목 : 리우칸-노토덴 산업유산유적2
  • 설명 : © Per Berntsen
리우칸-노토덴 산업유산유적

상세정보

  • 국가 노르웨이(Norway)
  • 위치
  • 좌표 N59 52 43 E8 35 37
  • 등재연도 2015년
  • 등재기준

    (ii) : ‘리우칸-노토덴 산업유산 유적’은 산업과 관련된 주제 및 유산이 자연경관과 연계되어 이례적인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20세기 초에 이룬 중요한 기술의 발전과 교류를 보여주고 있다.

    (iv) : 리우칸-노토덴의 기술 복합단지는 댐과 터널, 파이프, 발전소, 송전선, 공장 지역과 장비, 회사 마을, 철로 및 페리 서비스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업단지에 필요한 대량의 수력발전을 할 수 있는 자연 지형의 경관 내에 건설되어 있으며, 20세기 초에 완성된 새로운 글로벌 산업의 모델을 대표한다.

요약
산맥과 폭포, 하곡(河谷)이 극적인 장관을 이루는 곳에 위치한 이 산업유산유적은 수력발전소, 송전선, 공장, 운송 시스템과 마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복합 산업단지는 공중 질소로 인공비료를 제조 생산하기 위해 노르스크-하이드로 회사(Norsk-Hydro Company)에서 건설하였다. 20세기 초, 당시 서구 세계는 농업생산력의 증대에 따라 비료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었다.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이 복합 산업단지가 건설되었던 것이다. 기업 도시인 리우칸(Rjukan)과 노토덴(Notodden)은 기차와 페리로 이송된 비료를 야적하는 항구와 노동자들의 숙소 및 공공 기관이 어떻게 연관되어 발전했는지 보여주고 있다. 또 리우칸-노토덴 유산은 자연경관과 이와 관련된 산업유산 및 특정 시설들이 뛰어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는 20세기 초기의 새로운 글로벌 산업 사례를 대표한다.
목차
탁월한 보편적 가치

산맥, 폭포, 하곡(河谷)이 극적인 장관을 이루는 곳에 위치한 ‘리우칸-노토덴 산업유산 유적(Rjukan-Notodden Industrial Heritage Site)’은 혁신적인 수력발전소, 송전선, 공장, 운송시스템과 마을이 하나로 구성된 단지를 이루고 있다. 이 복합 산업단지는 20세기 초 노르스크-하이드로 회사(Norsk-Hydro Company)에서 건설했으며, 이는 서구 세계의 농업 생산이 증대되면서 발생한 수요에 따라 공기 중의 질소를 이용하여 화학비료를 제조하기 위해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 행했던 과학연구 결과를 한데 모았던 시설이었다. 리우칸-노토덴의 기업 단지들은 국제적 사업 기획 방안에 영향을 받아 사회적으로 혁신적인 인력 공급 방식을 추구했고 획기적인 운송수단의 개발과 더불어 세계적으로 새롭고 중요한 제품을 전세계 시장에 공급하였다.

완전성

전반적으로 20세기 초 노르웨이의 농업 생산을 위한 인공비료 제조·공급이라는 혁신적인 산업 시대를 증명할 수 있는 모든 중요한 구조물과 시설이 유산의 경계 내에 있으며, 유산의 중요성을 전달하는 특성과 과정을 완벽하게 전달하기에 충분한 규모이다. 유산의 물리적 구조, 중요한 특징은 전체적으로 보존 상태가 좋은 편이다. 유산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거나 방치되지 않았다.

진정성

유산은 20세기 초 인공비료 생산을 했던 혁신적인 산업단지로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신빙성 있고 충실하게 전달할 수 있는 건축물, 구조물, 유적을 포함하고 있다.

보존 및 관리 체계

유산은 2009년 개정된 1978년 문화유산법(Cultural Heritage Act)과 2012년 개정된 2009년 계획 및 건축법(Planning & Building Act)에 의거하여 보호받고 있다. 명시된 모든 항목은 문화유산법이나 2015년 6월 현재 계획 및 건축법의 유산 관련 규정에 의거 보호받게 될 것이다. 완충지역은 문화유산법과 계획 및 건축법에 따른 구획 통제에 따라 보호받는다.

당사국 정부와 관련 시 의회 및 시 당국은 탁월한 보편적 가치 및 완충지역의 보호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며 ‘의향서(Declaration of Intent)’에 조인했다. 유산을 관리할 조직을 구성하기 위해 문화유산부(Directorate for Cultural Heritage), 지방자치체와 관련 시 당국 및 노르웨이 산업근로자 박물관(Norwegian Industrial Workers Museum)의 대표자들로 구성된 임시 기구인 세계유산의회(World Heritage Council)가 조직되었다. 전체 지역을 총괄하는 책임을 맡은 세계유산조정관(World Heritage Coordinator) 1명이 임명될 예정이다. 2014~2019년 관리계획(Management Plan 2014-2019)에는 보존, 탁월한 보편적 가치의 증진, 능력 함양 및 조사, 정보와 소개, 방문객 관리 등을 목표로 하여 목표와 관련된 조치를 명시한 행동 계획을 포함하고 있고 향후 위기 대응 전략도 포함할 예정이다.

유산면적
4,960㏊
완충지역
33,968㏊
참고번호
1486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