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유네스코한위 활동/사업

유네스코한국 위원회

문화유산은 과거의 흔적이자 역사의 산물이며 과거로부터 물려받은 것으로서 현재 우리가 더불어 살아가고 미래세대에 물려주어야 할 소중한 자산입니다. 본질적으로 재생될 수 없는 성격을 지녔으며 과거에서 현재로 이어지고 현재에서 미래로 이어지기 때문에 지속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중한 문화적 자산이 훼손이나 망실로 인하여 훼손되거나 사라진다면 인류에게는 큰 불행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유네스코는 창설 이래 문화유산의 보호를 중점 추진과제로 정하고 인류의 소중한 문화적 자산을 보호하고 보존하기 위해 국제협약의 제정, 국제회의 개최, 자료 발간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1972년 세계문화 및 자연유산보호협약, 2003년 무형문화유산 보호협약을 제정하고 세계기록유산사업을 전개함으로써, 세계적 가치를 지닌 유산들이 개별국가의 소유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 이 가꾸고 보존하여야 할 인류의 공통자산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관련부처와 협력 하에 한국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세계유산에 등재하고 아울러 우리사회에 문화유산분야의 최신 국제동향과 연구결과를 보급하고 이를 통해 국내 문화유산 보존 정책 개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