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세계유산 보호 활동

세계유산 현황 정기보고

세계유산 정기보고 사진
검정 줄

어떤 유산을 세계 유산 목록에

등재시킨다고 해서 모든 일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유산 관리자뿐 아니라 관련 공동체, 지역 주민 들은 세계 유산 보호를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다행히 어떤 유산이 세계유산목록에 등재되면 정부나 시민들의 유산 보호 인식이 높아지며, 이는 곧 유산 보존 및 보호 수준 향상으로 이어진다.

세계유산협약 당사국들은 자국 내 세계유산 보존 상태와 보호 활동에 관하여 정기적으로 세계유산위원회에 보고할 의무가 있다.

이 보고를 통해 세계유산위원회는 유적지들의 상태를 평가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 결정한다. 그 조치 가운데 하나가 해당 유산을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 목록에 포함시키는 것이다.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의 경우 매년 보존현황에 대해 보고해야 한다. 정기 보고는 당사국들이 직접 제출하며, 6년을 주기로 대륙별로 나누어 준비한다.

대응 모니터링

대응모니터링 사진
검정 줄

대응 모니터링은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들의 보호 실태를 조사하는 것으로

정기보고와 별개로 위급한 상황이나 특별히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실시한다.

세계유산위원회와 유네스코 다른 부서, 세계유산위원회 자문기구들이 협력해 실시한다.

대응모니터링을 받는 당사국들은 세계유산센터를 통해 유산의 현황에 대해 세계유산위원회에 구체적으로 보고해야 한다.

세계유산기금

재정 지원 없이는 세계유산지역을 제대로 보호할 수 없을 것이다. 세계유산기금은 대표적인 재정적 지원의 출처 중 하나로서 당사국들의 의무 분담금과 자발적인 기부금이 주를 이룬다. 다른 출처에는 세계유산 발행물의 판매 수익 및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각 국에서 기부하는 신탁기금 등이 있다.

세계유산기금은 국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회원국들의 각종 활동들을 지원하려는 목적으로 연간 약 미화 400만 불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회원국의 의무적, 자발적 기부금 및 개인적인 기부금도 포함된다.

신탁기금(Funds-in-Trust)

신탁기금은 일정한 목표와 대상에만 국한된 특정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각 국에서 유네스코에 기부하는 기금을 말한다. 대표적 신탁기금은 다음과 같다.

플랑드르 신탁기금(Flemish Funds-in-Trust)

2000년 12월 제 24차 세계유산위원회가 끝난 후, 플랑드르 공사(公社)가 아랍지역의 세계유산 관리 능력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에 재정적 지원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플랑드르 공사는 이 사업에 미화 332,310불을 지원하였다.

프랑스-유네스코 협력 동의안(France-UNESCO Cooperation Agreement)

프랑스-유네스코 협력 동의안은 기술 및 재정 관련 조약이다. 이 동의안은 유네스코가 프랑스 정부, 기관 및 지방의 전문 단체로부터 기술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세계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일본 신탁기금(Japanese FIT)

이 기금의 목적은 높은 가치를 지닌 역사적 기념물이나 고고학 유적지와 같은 유형 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주로 지원하는 분야는 유산 복구, 보호 및 유산 관련 연구 활동, 조사(고고학적 발굴 활동 포함)등이다. 필요한 경우 국제 전문가의 조언이나 첨단 장비들도 지원하며, 국제 전문가 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매 사업마다 관련 분야의 전문가 연수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반대로, 박물관 설립 및 개발, 문화 관광 사업 발달을 위한 새로운 시설 마련 등 앞에서 언급된 목적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활동들은 기금의 수혜대상에서 제외된다.

일본은 누비아의 아부 심벨 사원, 인도네시아 보로부드르 사원, 파키스탄의 모헨조다로 유적지의 보호를 위해 일본 정부 차원에서 재정적, 기술적 지원을 하였고 그 규모는 유네스코 사업에 활발한 지원활동을 하는 세계유산협약 가입국 중 상위권이다.

네덜란드 신탁기금(Netherlands Funds-in-Trust : NFIT)

세계유산센터를 지원하기 위해 2001년 네덜란드 교육, 문화, 과학부가 설치한 유네스코-네덜란드 신탁기금은 1972년 체결된 문화 및 자연 유산 보호에 관한 협약의 이행을 강화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네덜란드 정부는 4년(2001-2004)에 걸쳐 180만 유로 상당의 금액을 지원했다. 2004년에는 네덜란드 신탁기금 협력 동의안이 2005-2008년 까지 연장되었다.

또한, 네덜란드 신탁기금은 공동 유산 또는 공통 문화유산의 범주에 까지도 그 영향을 미치려 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유산이란 네덜란드 및 다른 국가나 지역에 의해 공통 문화유산으로 여겨지는 유산이다. 식민지배 당시의 잔해 또한 여기에 포함되며 네덜란드의 국제 항해 활동으로부터 생겨난 문화유산들도 공통 유산에 해당된다.

기금의 세계 특정 지역 할당 및 각종 사업 지원과 관련하여 네덜란드 신탁기금 동의안은 구체적인 제약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이 기금의 성격으로 인하여, 지난 4년간 균등한 사업 및 유적지가 원조 대상으로 선택되어 아프리카, 아랍지역, 아시아-태평양, 동유럽,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지역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스페인 신탁기금(Spanish FIT)

세계유산 관련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스페인 왕국과 유네스코 사이에 맺어진 이 협력 동의안은 2002년 4월 18일 파리에서, 유네스코 사무총장 고이치로 마츠우라(Mr.Koichiro Matsuura)와 유네스코 스페인 유네스코 특사 및 대표 프란시스코 비야르 이 오르티즈 데 우르비나(Mr.Francisco Villar y Ortiz de Urbina)에 의해 체결되었다.

스페인은 1982년 5월 세계유산협약에 가입하였고 국제 전략의 진보적 이행 및 1972년 유네스코 세계 유산 협약의 이행을 위한 기금과 관련하여 유네스코와의 협력 동의안을 제안하면서, 세계 유산의 발전을 위한 헌신적 노력을 보여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