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의 삶과 작품 : 청소년기·청년기의 육필 원고에서부터 볼리비아 전투 일기까지’ 기록물 컬렉션 [Documentary Collection “Life and Works of Ernesto Che Guevara: from the originals manuscripts of its adolescence and youth to the campaign Diary in Bolivia”]

  • Documentary Collection “Life and Works of Ernesto Che Guevara: from the originals manuscripts of its adolescence and youth to the campaign Diary in Bolivia”
  • 제목 : Documentary Collection “Life and Works of Ernesto Che Guevara: from the originals manuscripts of its adolescence and youth to the campaign Diary in Bolivia”
  • 설명 : © Centro de Estudios Che Guevara Ernesto Che Guevara by Raúl Corrales.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의 삶과 작품 : 청소년기·청년기의 육필 원고에서부터 볼리비아 전투 일기까지’ 기록물 컬렉션

상세정보

  • 국가 쿠바(Cuba)|||볼리비아(Bolivia)
  • 위치
  • 좌표
  • 등재연도 2013년
  • 등재기준
목차
국가
쿠바(Cuba)|||볼리비아(Bolivia)
소장 및 관리기관
쿠바 체 게바라 연구센터(Centro de Estudios Che Guevara, 쿠바)|||볼리비아 중앙은행 기록보관소(Archive of the Central Bank of Bolivia, 볼리비아)
등재연도
2013년
본문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 데 라 세르나(Ernesto Che Guevara de la Serna, 1928~1967)는 20세기 후반 동안 라틴아메리카의 정치사상에 영원히 아로새겨진 ‘이상과 행동의 탁월한 결합’을 구현했으며, ‘유기적 지식인(organic intellectual)’의 본보기이자 국경이 없는 혁명가였다. 이러한 사실은 그가 남긴 방대한 유산이 지닌 심오한 보편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전 세계에 착취당하는 사람들을 해방시킬 전략을 찾고자 끊임없는 노력하며 탐색했던 과정을 담은 그의 작품이 제3세계의 경계를 넘어서까지 확산되었던 영향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체 게바라가 남긴 이론에 관한 저작들, 기사 및 연설문뿐만 아니라 에세이 등에서 확인할 수 있는 혁명적 행동 및 이론이 세계에 기여한 것은 그 깊이와 범위의 측면 모두에서 따질 수 없을 만큼 커다란 가치가 있다.

체 게바라는 자신이 살았던 시대를 훨씬 앞서는 개념의 체계화 과정을 통하여 창조적·반교조적·인도주의적 요소를 마르크스주의 이론에 불어넣을 수 있었다. 체 게바라가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까닭은 라틴아메리카의 사회정치적 현실과 착취당하는 다른 대륙에 대해 늘 구체적인 대안 및 분석적이고 반성적 태도를 견지하며, 경제적 시스템과 정치적 구조 사이의 관계, 권력 메커니즘에 대해 연구했기 때문이다.

그가 처음으로 라틴아메리카를 여행하였을 때, 그리고 쿠바와 옛 자이레(콩고), 볼리비아에서의 게릴라 활동을 할 당시를 기록한 일기는 정확한 문체와 역사적 가치로 인해 하나의 문학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체 게바라의 볼리비아 일지(Bolivian Journal of Che Guevara)는 볼리비아와 라틴아메리카 역사의 한 순간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문헌이다. 폭넓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이 일기 덕분에 체 게바라는 이론에 연대의식·존엄성·정의·자유의 윤리학을 투영하여 혁명적 행동이론을 정교화 한 실천적 철학가로 알려졌다. 그의 저작은 젊은 시절에 시작되어 이후 그의 인생을 관통하며 지속적으로 고민을 통해 탐색한 표현물이며, 스스로 혁명가라는 소명의식을 갖도록 만든 원천이기도 하다. 그가 구상한 혁명적 사회학은 같은 시대에 있었던 마르크스주의 좌파의 전통적 관점 안에서 혁신적·급진적 방식으로 구축된 것이다.

그의 모든 사상은 기본적으로 쿠바와 라틴아메리카에서 경험에서 형성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의 사상과 유작은 체 게바라라는 전 세계적인 범본(範本)의 영향 덕분에 보편적 파급력을 지니고 있다. 그는 혁명적 믿음대로 행동할 것을 주창하고 이를 그대로 실천하였는데 이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국경 없는 혁명’, ‘인터내셔널리즘’ 그리고 ‘해방’의 상징으로 여겼다.

그의 인생, 작품, 일기 등의 저작물들은 수많은 언어로 출판되었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세계 곳곳에서 재생산되고 있다. 아울러 여러 문학작품이나 영화 및 사진 작품, 그리고 그밖에 많은 것들에 영감을 주기도 했다. 『볼리비아 일기(Bolivian diary)』의 원본 육필 원고는 볼리비아 중앙은행 기록보관소 내 금고 안에 보관되어 있다.

그가 남긴 이론적·실천적 족적의 특출함 때문에, ‘체 게바라 연구센터(Centro de Estudios Che Guevara)’에 있는 체 게바라 자신이 쓰거나 그의 사상·인생·저작물에 관한 역사적 기록유산은 특별한 가치가 있을 뿐 아니라 언제나 유효하다. 이 유산은 지적·혁명적 발전에 있어서 필수적인 단계들을 규정한 방법론을 통해 진화와 발전의 모습을 분명히 보여주며, 소장 기관에 보관된 ‘역사 기록’ 컬렉션 내의 원본 문서 기록들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쿠바와 볼리비아 양국이 함께 이 기록유산을 등재하게 된 까닭은 체 게바라라는 인물이 20세기 역사상 그 전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불가능성
체 게바라 컬렉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체 게바라의 육필 원본 원고, 나중에 체 게바라가 스스로 개정하거나 참고하여 더 추가하여 합쳐진 저작물 중에 초판본, 쿠바 혁명 투쟁과 혁명 과정의 지도자로서의 역사적 문헌, 연설이나 대중 성명과 관련된 녹음 기록물, 체 게바라의 혁명적 측면과 개인적 모범됨을 치하하는 각종 상, 체 게바라가 사상가·혁명가로서 뿌리내리고 발전·변화한 것을 보여주는 고유한 증거인 주고받은 편지들 등이다. 이러한 컬렉션은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말할 것도 없고 체 게바라가 세계 전문가들로부터 재능을 검증 받은 사진가라는 점, 개인 서고의 도서 제목에서 알아차릴 수 있는 다방면의 지식인으로서의 모습 등은 이 컬렉션이 대체불가능함을 보여준다.

그의 정치적·혁명적 이상과 일치하는 그의 저작과 그의 이미지가 지닌 상징성은, 이 세상 다른 어떤 곳에서도 유사한 예를 찾을 수 없는 진정성과 일관성의 표상으로서 폭넓게 인정받고 있다. 알려져 있듯이 그는 1967년 10월 9일 볼리비아에서 극적으로 생애를 마쳤다. 짧은 생애였지만 그는 청소년 시절부터 자신이 속한 사회적 환경을 이해하고 있었다. 그는 라틴아메리카에서 지역적 민족주의라는 제한된 한계를 넘어섰으며, 대륙적이면서도 전 세계적 범위에서 혁명가가 되었으며, 한 시대를 특징짓는 새로운 유형의 정치적 인물로서 역사에 남았다.

그는 쿠바의 시에라 마에스트라(Sierra Maestra) 산맥에서 총알 세례를 받았다. 이곳은 혁명가로서의 삶을 시작한 첫 단계에 머물렀던 장소였다. 이곳에서 체 게바라는 자신이 가야할 길, 진정한 소명, 혁명가적 지식인으로서 스스로의 가치를 깨닫게 되었다. 그는 이 과정을 지극히 이론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저서에 표현했으며, 특히 그는 혁명적 신념을 주창하면서 동시에 실천했기에 그의 저작물들은 전 세계 혁명가들에게 지켜야 할 혁명의 유산으로서 인정받고 있다.

원주민을 위한 의료 프로그램을 개시한다는 목표 아래 과테말라에서 예방 의학을 처음 도입한(진정한 의료의 꿈) 후부터 쿠바에서 급진적 혁명 과정에 참여할 때까지 체 게바라는, 마르크시스트 이론에 실천을 결합하여 새롭고, 정의로우며 명예로운 사회주의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게바라가 유명하게 된 것은 그의 의지와 끈기, 모범됨과 함께 볼리비아에서의 마지막 헌신 덕분에 이후 일종의 패러다임으로 확대된, 새로운 해방의 이상을 구체화한 강력한 휴머니즘으로 채워진 관념적 견고함과 독보적인 기여 덕분이었다. 그의 저작물, 그가 보여준 윤리적 상징은 향후 인류가 어떠한 대안적 변화의 과정을 걷게 되더라도 불멸의 가치를 발하게 될 것이다.

특히 체 게바라의 『볼리비아 일기』는 원본 육필 원고로서 고유하며 대체불가능하다. 그가 볼리비아 군인들에게 체포되어 처형당했던 날까지, 게바라의 마지막 삶에 대한 날마다의 기록이라는 점에서 보다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볼리비아 일기』는 체 게바라의 죽음과 함께 전 세계에 걸쳐 오랜 시간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1960년대를 상징하는 인물로서 게바라는 젊음과 자유, 사회 정의라는 이상의 아이콘이 되었다. 이 기록유산은 쿠바의 체 게바라 연구센터(Centro de Estudios Che Guevara)와 볼리비아의 볼리비아 중앙은행 기록보관소(Archive of the Central Bank of Bolivia)에 소장되어 있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