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택견, 한국의 전통 무술 [Taekkyeon, a traditional Korean martial art]

  • 택견, 한국의 전통 무술(Taekkyeon, a traditional Korean martial art)
  • 제목 : 택견, 한국의 전통 무술(Taekkyeon, a traditional Korean martial art)
  • 설명 : © 2007 by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택견, 한국의 전통 무술

상세정보

  • 국가 대한민국(Republic of Korea)
  • 위치
  • 좌표
  • 등재연도 2011년
  • 등재기준
요약

택견은 유연하고 율동적인 춤과 같은 동작으로 상대를 공격하거나 다리를 걸어 넘어뜨리는 한국 전통 무술이다. 우아한 몸놀림의 노련한 택견 전수자는 직선적이고 뻣뻣하기보다는 부드럽고 곡선을 그리듯이 움직이지만, 엄청난 유연성과 힘을 보여줄 수 있다. 발동작이 손만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드러운 인상을 풍기지만, 택견은 모든 가능한 전투 방법을 이용하며 다양한 공격과 방어 기술을 강조하는 효과적인 무술이다.

택견은 또한 배려를 가르친다. 숙련된 택견 전수자는 신속히 상대를 제압할 수 있지만, 진정한 고수는 상해를 입히지 않고도 상대를 물러나게 하는 법을 안다. 계절에 따른 농업과 관련된 전통의 한 부분으로서, 택견은 공동체의 통합을 촉진하며, 모든 이가 할 수 있는 스포츠로서 공중 보건을 증진하는 주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수많은 사람들이 택견을 일상 활동으로 즐긴다. 현재 인정을 받은 택견 전수자는 대략 50명이며, 한국택견협회는 이 전통 무술의 계승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목차
지역정보

한국 전역에 흩어져 있는 85개의 교육 센터에서 택견을 보전하고 계승하는 노력을 한다. 택견의 중심지는 충청북도 충주시로, 한국택견협회가 이곳에 있다.

무형유산의 의미

한국 역사에서 택견은 불굴의 정신과 높은 사기에 기초하여 국가 방어를 지원하는 무술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조선 왕조 시대부터, 택견은 한국 문화의 정수와 대중의 기쁨 및 슬픔을 반영하는 전통 무술로 전승되었다.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택견은 강한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기능을 수행하였다.

첫째, 택견은 관련 구성원 간의 사회적 통합을 증진한다. 택견은 본디 생존을 위한 무술과 마을 단위의 여가 활동으로 발달했다. 이후에 택견은 농업 문화의 계절적 전통의 일환으로 보급되어 대보름(음력 1월 15일), 단오(음력 5월 5일), 백중(음력 7월 15일), 추석(음력 8월 15일)과 같은 특별한 민속 행사에서 행해졌다. 일반적으로, 마을 간의 대중 시합은 계절마다 열렸다. 따라서 전승되는 동안, 택견은 공동체 구성원 간의 결속을 증진하고 공동체 정신을 고양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사회 통합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둘째, 택견은 일상 스포츠로서 공중 보건을 향상하는 데 기여한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택견 수련은 심신의 안녕을 증진하며,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전인적 자질을 형성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수련자가 사회의 더욱 건강한 구성원이 되도록 돕는다. 무엇보다도, 모든 연령의 남성과 여성은 부드럽고 곡선으로 이루어진 동작의 택견을 쉽게 수련할 수 있다.

전승 정보

한국택견협회는 이 전통 무술의 계승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 전역에 흩어져 있는 85개의 교육 센터가 택견 전수자의 주된 활동지이다. 보통 한국인은 이들 교육 센터를 통해 쉽게 택견의 실전을 접할 수 있다. 택견은 또한 수습 전수제를 통해 전수되고 있다. 정경화 명인과 그의 조교들이 훈련 전수자이다. 현재까지 50명의 전수자가 택견 자격증을 받았으며, 120명 이상이 명인으로부터 교육을 받고 있다. 명인에게 훈련을 받은 이들 중 다수가 85개 교육 센터를 이끌고 있으며, 전수자의 수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한국택견협회 본부가 소재한 충주시는 택견의 전수, 전파, 홍보를 위해 체계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충주시립택견단은 충주시의 택견단 설치 및 운영 조례에 근거하여 설립되었는데, 이 조례는 전수 및 전파 활동을 지원하고 충주시와 충주세계무술축제를 홍보하고자 제정된 것이다. 충주시립택견단은 국내외에서 한해 백 회 이상의 시연을 하며, 일반인에게 무료 훈련 강좌도 제공한다. 한국에서 택견 훈련은 대통령령 제6434호 학점 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대학 학점으로 인정된다.

목록
대표목록
등재연도
2011년
국가
대한민국(Republic of Korea)
본문

택견은 유연하고 율동적인 춤과 같은 동작으로 상대를 공격하거나 다리를 걸어 넘어뜨리는 한국의 전통 무술이다. 천천히 꿈틀거리고 비트는 유연하고 곡선적인 동작은 웃음을 자아내기도 한다. 어떤 이는 택견이 춤인지 무술인지 궁금해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전수자에 내재된 에너지는 엄청난 유연성과 힘으로 나타날 수 있다. 택견은 수천 년을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를 지닌 한국의 토착 무술로, 보기에는 정적이고 품위 있으나 근본적으로 활력 있으며 심지어 치명적이다.

택견은 주도권을 장악하는 바로 그 순간까지 상대를 배려할 것을 가르친다는 점에서 보기 드문 무술이다. 택견은 공격보다는 수비 기술을 더 많이 가르친다. 숙련된 택견 전수자는 부드럽고 물결치는 듯한 움직임으로 신속히 상대를 제압할 수 있지만, 진정한 고수는 상해를 입히지 않고도 상대를 물러나게 하는 법을 안다. 이러한 점은 전투 스포츠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개념이다. 그러나 택견은 이 모두를 가능케 한다.

택견은 자신보다 상대를, 개인보다 집단을 배려하도록 가르치는 경이로운 스포츠이다. 동작은 직선적이고 뻣뻣하기보다는 부드럽고 곡선을 그리듯 하지만, 전수자를 천천히 그러나 강력히 유도하는 힘이 있다. 숙련된 택견 전수자의 우아한 몸놀림은 한 마리의 학 같지만, 탄력적인 공격 기술은 매와 같이 빠르고 강력하다.

택견은 몇 가지 독특한 특징이 있다. 첫째, 곡선을 그리는 듯한 움직임이 특징이어서 외적으로는 부드러우나 내적으로는 강한 무술이다. 둘째, 우아함과 품위를 강조하는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무술이다. 셋째, 걸고 차는 다양한 기술을 통해 공격과 방어의 조화를 이루는 실질적이고 통합된 무술이다. 부드러운 인상을 풍기지만, 택견은 모든 가능한 전투 방법을 이용하며 다양한 공격과 방어 기술을 강조하는 효과적인 무술이다. 한국의 모든 전통 무술의 근원으로, 택견은 한국 문화의 두 가지 두드러진 특징인 합일과 온전함을 대표한다.

택견은 삼국 시대(B.C. 57년~A.D. 676년) 이전부터 행해졌다고 추정된다. 조선 시대(1392년~1910년)에는, 서민을 포함한 더 폭넓은 대중 사이에서 성행하였다. 택견의 기본 정신은 “진리”이다. 이 무술은 온전함을 지지하고 자연의 섭리에 따르는 것을 최고의 덕목으로 여긴 조선 시대 철학자의 사상을 물려받았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