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놀이다양성’ 진흥 프로그램 : 플랑드르 지역의 전통 놀이 보호 [Programme of cultivating ludodiversity : safeguarding traditional games in Flanders]

  • 제목 : ‘놀이다양성’ 진흥 프로그램 : 플랑드르 지역의 전통 놀이 보호(Programme of cultivating ludodiversity : safeguarding traditional games in Flanders)
  • 설명 : © 1996 by Sportimonium
‘놀이다양성’ 진흥 프로그램 : 플랑드르 지역의 전통 놀이 보호

상세정보

  • 국가 벨기에(Belgium)
  • 위치
  • 좌표
  • 등재연도 2011년
  • 등재기준
요약

‘놀이다양성(ludodiversity)’이란 놀이·스포츠·신체 운동·무용·곡예 등의 폭넓은 다양성을 뜻한다. 비정부기구인 ‘스포르티모니윔(Sportimonium)’은 지역 사회 및 협회와 함께 벨기에의 플랑드르 지역의 놀이와 스포츠 유산을 보호하는 조치를 취해 왔다. 보호대상 전통놀이는 총쏘기 놀이, 볼링 게임, 던지기 놀이, 공놀이 등 23종목의 전통 놀이이다.

스포르티모니윔이 하는 보전 조치로는 특화 조직과 상부 조직 후원, 출판, 축제, 시연, 전문지식 교환, 홍보 활동, 전통 놀이 도구 대여 서비스, 전통 놀이 공원 등이 있다. 프로그램의 기반이 되는 것은 체계적 문서화와 연구이다. 전 세계에서 수집한 전통 놀이와 스포츠에 관한 정보는 스포르티모니윔 내의 자료실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 다른 주요한 보호 전략은 놀이를 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무형문화유산이 문화적으로 중요하다는 인식을 확대하는 것이다. 스포르티모니윔은 새로운 회원, 특히 젊은 층과 여성을 끌어 모으는 데에 특별한 노력을 쏟고 있다. 스포르티모니윔의 사례는 다른 곳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 가운데 하나는 지역, 지방, 국가, 국제적 규모에 따라 시행될 수 있는 다양한 단계로 나누어져 있다는 점이다.

목차
지역정보

- 스포르티모니윔(www.sportimonium.be). 북위 50° 59’ 29’’ N, 동경 4° 29’ 34’’ (벨기에 메헬렌 근교 호프스타더(Hofstade))
- 1973년 이래 놀이다양성 보호 프로그램이 활발한 벨기에 플랑드르 지방의 많은 지역 사회 프로그램은 범위와 전문성을 점차 확장하고 있다.

모범사례의 배경

이 보호 조치의 주요 개념은 놀이다양성이다. 이는 한 지역 안에서 운동 문화의 다양한 방식, 예를 들어 놀이·스포츠·신체 운동·무용·곡예 연행에서의 폭넓은 다양성을 의미한다. 이 유산의 다양성은 위협받고 있으며, 위협 요소는 세계화 과정, 이동 용이성 증가, 상업화, 대중 매체의 영향이다. 이러한 경향의 결과로 ‘올림픽’ 종목에 포함된 소수의 스포츠가 미디어에서 주로 거론되며 영향력이 커졌다. 이는 20세기에 들어 전통 스포츠와 놀이에서 지역 및 지방의 다양성이 점차 사라진 후에 더욱 두드러졌다. 비정부기구인 스포르티모니윔 및 그 이전의 조직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플랑드르 지방의 놀이와 스포츠 유산을 보호하는 조치를 시행하려 한다. 특히 13세기 또는 14세기에 기원한 풍성하고 유서 깊은 전통적인 놀이가 그 대상이다.

스포르티모니윔의 근원은 1973년에 루뱅 가톨릭 대학교에서 시작한 플랑드르 지방 전통 놀이의 역사와 현 상황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 프로그램인 롤란트 렌손 교수(Dr. Roland Renson)의 ‘플랑드르 전통 놀이 기록(Flemish Folk Games Files)’이다. 전통 놀이가 기대 이상으로 풍요롭고 다양하다는 것을 깨달은 후, 사라질 위험에 처한 전통 놀이를 홍보하고 사람들이 다시 익숙해지도록 1980년에 ‘플람서 폴크스포르첸트랄러(Vlaamse Volkssportcentrale)’라는 협회를 창설하였다. 이는 2004년에 ‘센트륌 포르 스포르트퀼튀르(Centrum voor Sportcultuur, 스포츠문화 센터)’로 이름을 바뀌었으며, 2009년 이래 ‘스포르티모니윔’으로 합병되었다.

이 유산은 롱보우(활)·크로스보우(석궁)·컬버린(culverin, 15~17세기의 총)과 같은 넓은 범위의 과녁 맞추기 게임, 크룰볼(Krulbol, 나무로 된 치즈 모양의 구형 물체를 굴려서 하는 게임)·트라볼(trabol, 18m의 긴 통로에서 구형물체로 하는 게임)·베우제렌(beugelen, 볼을 막대기로 쳐서 좁은 골에 넣는 게임)·케겔른(kegelen, 볼링) 등의 공굴리기 게임, 디스크·링·스트뤼프보겔(struifvogel, 부리에 침이 꽂힌 새 모양의 표창을 과녁에 맞추는 게임), 자브로(투창) 등의 던지기 게임, 펠로타(실뭉치) 등의 구기게임이 포함된다.

수년 간 스포르티모니윔은 다수의 실무자, 동호회, 연맹과 원활한 연락 관계를 수립하였다. 스포르티모니윔은 개별 동호회가 서로 접촉하고 연맹을 창설하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이로 인해 1988년에 ‘전통 놀이 연합(Vlaamse Traditionele Sporten, VlaS)’이 창설되었는데, 스포르티모니윔의 핵심 집단이 창립 회원 중 하나였다. 이 연합은 500명에서 12,500명으로 꾸준히 회원이 증가하였고, 현재 23종목의 전통 놀이를 아우르는 조직이 되었다. 이 협력의 중요한 측면은 무형문화유산 보유자, 예를 들어 놀이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활동의 문화적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스포르티모니윔은 운동 문화의 무형 문화유산을 보호하는 전문 지식의 중심으로서 국내와 국외, 원형과 변형, 전통과 현대를 막론한다. 이는 해당 사안의 파악과 문서화·연구·보호·홍보·전승·활성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스포르티모니윔은 유럽, 심지어는 전 세계적 차원으로 점차 영역을 넓혀 왔다. 유럽에서의 활동을 보면, 스포르티모니윔은 다른 나라에서 여러 전통 놀이를 시연하고, 시연 및 교류를 위해 여러 나라의 전통 놀이 실행자를 벨기에로 초청했으며, 국제 협회의 창설을 위해 노력하였다. 세계적 차원의 활동은 연구, 출판, 문서 수집과 정보 교환을 포함한다.

지역 및 국제 수준의 운영정보

본래 놀이다양성에 대한 노력은 벨기에 플랑드르 지역에 집중되어 있었으나, 더 넓은 범위에서 전통 놀이 유산을 조명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인접 국가로 확대하였다. 인근 지역 및 국가와의 교류가 확대되어 서유럽에 걸친 폭넓은 네트워크로 확장되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전통 놀이 연맹’ 및 스포르티모니윔의 회원은 덴마크·핀란드·프랑스·독일·이탈리아·노르웨이·포르투갈·스페인·네덜란드를 방문하고 때로는 전시를 동반한 시연을 하였다. 또한 여러 국가의 협회와 집단이 벨기에, 프랑스의 바스크와 브리타니 지역, 덴마크, 아일랜드, 헝가리, 스페인의 카탈로니아 지역, 영국의 스코틀랜드 지역으로 초빙되어 많은 관람객에게 그들의 전통 놀이를 보여주었다.

스포르티모니윔과 전통 놀이 연합(VlaS)은 다른 지역 및 국가 기구와 함께 공식 네트워크와 회원 단체를 강화할 목적으로 2001년에 유럽의 상부 단체를 만들었다. ‘유럽 전통 스포츠 놀이 협회(ETSGA, European Traditional Sport and Games Association)’는 전통 스포츠와 놀이의 개발 및 실행을 장려하고 후원하려는 목표와, 전통 스포츠와 놀이가 전반적으로 보유한 가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 단체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국제회의를 후원하고 조직하는 것이다. 2009년 7월에 스페인의 아란다 데 두에로(Aranda de Duero)에서 스포르티모니윔을 포함한 유럽·아시아·아프리카의 대표들은 전 세계적인 기구를 창설하였으며, 멕시코와 아르헨티나의 비정부기구는 이를 지지하였다. 스포르티모니윔과 전통 놀이 연합(VlaS)은 지금까지 했던 것처럼 장래에도 국제적 차원에서 실무를 조정하고 있는 유럽 전통 스포츠 놀이 협회와 국제 전통 스포츠 놀이 협회(ITSGA, International Traditional Sport and Games Association)의 회원으로서 활발하게 참여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플랑드르에서 축적된 경험과 사례는 다른 협회에 영향을 주었으며, 플랑드르에서 만들어진 조치 중 일부는 모범 사례로 차용되었다. 플랑드르에서 축적된 경험과 사례는 해당 사안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목록을 만들고 문서화하며, 보존 방법과 홍보 계획을 정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한 지역에서의 특정한 형태의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는 프로그램의 각 요소와 놀이다양성에 대한 근본적 이론은 세계의 다른 곳에서도 적용되거나 사용될 수 있다. 이에 따라 각 지역은 서로 협력하고 비교하며, 세부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스포르티모니윔은 21세기 유산 기관으로 다른 곳에서도 적용될 수 있고 조정 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선도적인 모델이다. 이 모델의 특징은 박물관, 기록 보관소, 자료실, 자원 봉사자와 협회의 활동 중심점이면서 전통 문화뿐만 아니라 다른 형태의 스포츠에도 집중한다는 점이다. 이와 동시에 무형문화유산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전시하는 것과 이에 대한 문화적 행위에 체계적인 관심을 쏟는다는 점이다. 넓은 의미에서 전문가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확장하는 것은 전체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이에 따라 더 큰 구조를 구축하고 결합하거나, 모든 수준에서 협력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북-남-남 협력 관계에서 중요하며, 이는 논리적인 다음 단계이기도 하다.

협약의 원칙 및 목표

전체 프로그램은 다층적 의미의 보호 원칙을 반영하며, 장기적으로는 세계 유산 보호 협약의 2, 3조에서 언급된 모든 방법과 절차의 상호의존성을 명백히 보여준다. 사안을 파악하고 문서화하며 연구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필수 요소이다.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파악과 문서화 과정은 하향식으로 접근했다. 전통 놀이 참여자 대부분은 사회의 하층에 속하며, 이 작업을 스스로 할 기술이나 수단을 갖지 못했다. 현장 조사를 통해 놀이 참여자들과의 접촉이 점차 늘어났고 전통 놀이 연합을 설립하게 되었다.

이로써 이 무형 문화유산을 유지하기 위한 보호·보전·홍보 활동과 관련하여 더욱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게 되었다. 체계적 연구 프로젝트 결과, 심각한 문제가 존재하며 더 많은 이들이 전통 놀이를 인지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 명백해졌다. 실제로 전통 놀이는 구성원의 평균 연령이 지속적으로 많아지고 있으며 전통 동호회의 수도 감소하면서 급속히 사라져가고 있었다.

이에 따라, 3단계의 조치가 취해졌다.

- 일반 대중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인식을 확대하기
- 무형문화유산인 전통 놀이를 실행하고 보호하는 이들을 후원하기
- 특정 놀이의 존재 여부에 따라 지역 및 지방 수준에서 정치적 지원을 구축하고 일반적 의미에서 전통 놀이를 정치적 의제에 올리기

앞의 조치와 더불어 모니터링를 수행하였다. 모니터링은 체계적인 조사와 반복적인 설문을 통하여 지역 전체의 놀이다양성 변화를 추적하고 인식을 확대하며, 장기적으로 대화와 긍정적인 조치를 북돋는다. 문화유산 전승 기술을 향상시키고 실행자의 기교와 훈련 기술을 배양하기 위해, 전통 놀이에 대한 특별 강좌를 플랑드르 스포츠 행정부서와 협력하여 구체화하였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각종 국제적 관계가 형성되었다. 이 국제적 네트워크는 많은 국가에서 전통 놀이를 연구하고 보호하도록 장려하며, 실용 모델과 이 모델의 사회지학적 변화에 대한 관심을 끄는 정보를 제공한다. 25년 이상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이 평가되고 시행되어 왔다. 앞서 말한 방법은 플랑드르 전통 놀이 기록과 같은 현지 조사법, 전통 놀이 공원과 같은 새로운 수단, 스포르티모니윔과 같은 박물관학적 접근 방법, 전통 놀이 연합(Vlaamse Traditionele Sporten)와 같은 상부 조직 설립 등을 포함한다. 한편, 플랑드르 전통 놀이 기록은 개발도상국가에서 저비용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이는 북-남-남 협력, 비교 연구, 방법론적 고찰 및 교류 등의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에 이상적이다.

목록
모범사례
등재연도
2011년
국가
벨기에(Belgium)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