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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차즈(Táncház) 방식 : 무형문화유산을 전승하는 헝가리식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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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국가 헝가리(Hungary)
  • 위치
  • 좌표
  • 등재연도 2011년
  • 등재기준
요약

탄차즈(Táncház, ‘댄스 하우스’) 모델은 민속춤과 민속 음악을 교육하는 방식으로, 전통적인 습득 형태와 현대의 교육학 및 학문적 접근을 결합한 것이다. 연행자들은 직접 연주하는 반주 음악에 맞추어, 노련한 다른 일원이나 전통의 전수자를 직접 관찰하고 따라하면서 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한편, 자신들의 능력과 춤 실력을 기르기 위해 각자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한다. 한편, 가창 교육과 수공예 활동 및 민족지(誌)학적 공연 등이 춤을 보완한다. 연령이나 실력 또는 이전의 경력과는 상관없이 누구라도 적극적인 연행자가 될 수 있다.

탄차즈 방식은 무형문화유산을 실천하고 전승하는 것을 통해서 가치를 세우고 지역사회를 형성하며, 흥겨우며 동시에 교육적인 여흥 활동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탄차즈 방식은 예술 학교와 각급의 교육기관 등에서도 적용하고 있으며 민속춤과 민속 음악의 공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나이나 내용에 따라 여러 탄차즈-에시(Táncház-es)가 발전하기도 했지만, 매년 개최되는 ‘전국 탄차즈 축제 및 박람회’는 전통의 전수자들, 중재자들과 열성적인 참여자들뿐만 아니라 각종 공방, 캠프, 극장, 수공예 클럽 등이 참여하는 가장 규모가 큰 집회의 장이다.

간행물을 점점 더 많이 발행하여 탄차즈를 대중적으로 홍보하고 있고, 그 방법론을 보다 정교하게 다듬고 전승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민속춤과 민속 음악 자원 센터에서는 대중이 기록 문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모든 지역사회에서 탄차즈 모델을 직접 보고 무형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승을 위해 손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문화유산의 다양성을 유지할 수 있다.

목차
지역정보

탄차즈 모델은 다음과 같은 3가지 과정을 거쳐 전파되었다.

1) 1973년에 부다페스트에서 나타났고 이후 헝가리 전역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었다.
2) 1985년까지 헝가리 민족 공동체가 거주하는 이웃 나라에서 기반을 확보했다.
3) 헝가리 민족이 아닌 사람들이 이 유산을 받아들였다(유럽과 북아메리카, 아시아 지역에서 헝가리의 탄차즈 행사와 밀접한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탄차즈 방식을 적용하는 탄차즈-에시, 그룹 및 캠프).

북아메리카의 탄차즈-에시는 1980년대 이래로 두 번째와 세 번째 단계에서 나타났고, 헝가리계나 비헝가리계 사람들 모두의 호응을 얻었다. 세 번째 단계가 나타난 이후에는 다른 전통 문화를 보존하고 전승하는 데도 탄차즈 모델을 채택하고 적용했다. 헝가리 모델에서 영감을 얻은 폴란드식, 슬로바키아식 탄차즈-에시가 1994년과 2002년 폴란드와 슬로바키아에서 각각 등장했다.

모범사례의 배경

풀뿌리 ‘탄차즈’는 민속 연구, 교육 및 예술적 활동이 무형문화유산(ICH)의 보존 및 전승을 목표로 힘을 모으기 시작할 때 일정한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나타났다. 지역사회에서 무대 공연을 위해서가 아닌 여가 활동으로 연행자의 자기 계발과 즐거움을 위해 민속 음악과 춤을 교육하는 방법론은 여러 학문 분야의 전문가들이 고안하고 정비했다. 연령을 불문하고 누구라도 어느 때에든 교육 과정을 시작할 수 있고,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동시에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워크숍, 캠프, 극장 및 수공예 모임 등과 함께 연령별 그룹 또는 내용별 탄차즈-에시도 등장했다.

• 일반적인 목표
- 무형문화유산을 실천하고 전승하는 것을 통해서 가치를 세우고 지역사회를 형성하며, 흥겨우며 동시에 교육적인 여흥 활동을 만들어 나가는 것
- 원활하지 않았던 자연적인 세대간 ICH 전승의 방식을 보다 인간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참여의 방식으로 대체함으로써 ICH의 요소가 젊은 세대의 일상생활과 실천의 필수적인 일부가 되도록 만드는 것
- 중동부 유럽의 다민족 문화에 접근하거나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국가/국제적 수준에서 문화적 다양성을 인식하는 데 기여하는 것
- 민속춤, 민속음악 또는 시와 같은 전통적 표현 방식을 통해 창의성을 개발하는 한편 지역사회 내/간 의사소통/행동의 규범 및 양식을 전달하는 것
- 지역적으로, 그리고 다른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문화적 다양성을 보존 및 유지하는 것

• 발전 과정
1972년~1982년 : 구상
최초의 탄차즈가 1972년 부다페스트에서 조직되었다. 춤의 민족지(誌)학 학자이자 연구가였던 머르틴 죄르지(Martin György, 1932~1983)가 주도했고, 부다페스트에서 활동하던 비허리(Bihari)·버르토크(Bartók) 2개 무용단을 위해 각 무용단의 수석 안무가였던 플로틴(Flotin)과 티마르(Timár)가 만들었다. 1973년 부다페스트 전역에서, 나아가 헝가리 전역에서 생동감 있는 음악과 춤의 정규 교육과정을 진행하면서 가입이 자유로운 탄차즈-에시가 조직되었고, 수천 명의 젊은이들이 참여하도록 이끌면서 헝가리의 전국적인 사회운동으로 발달했다. 이처럼 탄차즈-에시가 즉각적으로 인기를 얻게 된 몇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 현대적 대중 매체의 관심
- 헝가리어권의 동부 지역에 산재한 마을들의 생동감 넘치고 기능이 훼손되지 않은 춤과 음악 문화에 대한 탐사와 자료 수집
- 여러 가지 방법을 개발하고 수정하며 시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는 연구가, 예술가, 교육자들의 자발적 노력
- 현대의 젊은이들이 풀뿌리적, 대안적 하부 문화에 매력을 느끼고 형식주의를 탈피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 점, 그리고 그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소속감과 정체성에 대한 필요성

1982년~2000년 : 제도화
탄차즈-에시를 운영하기 위해 부흥 민속 음악가와 민속춤 교사를 양성하는 연수 프로그램 및 강의를 만들었다. 1981년에 설립된 민속춤 자원 센터에서는 일반 대중이 춤과 음악 정보를 담은 기록 문서를 이용할 수 있고, 전수자들이 방법론에 관해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점점 더 많은 간행물 - 도서, 오디오 또는 비디오 매체 - 이 나오면서 탄차즈를 대중적으로 알리고, 방법론을 전승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1982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전국 탄차즈 축제 및 박람회’는 전수자들, 중재자들과 열성적인 연행자들 등이 참여하는 가장 규모가 큰 집회의 장이다. 탄차즈 방식은 예술 학교와 각급의 교육기관 등에서도 적용하고 있으며 민속춤과 민속 음악의 공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01년~현재
비정부기구(NGO) 형태로, 전국적인 산하 조직의 대표로서 협력하고 있다. 헝가리 문화교육부가 설립한 ‘헝가리헤리티지하우스’ 역시 탄차즈 운동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등 교육이 발전하여 탄차즈-에시의 질이 지속적으로 고양되고 있다.

- 리스트 페렌츠(Liszt Ferenc) 음악대학교에서 2007년에는 학사, 2010년에는 석사 기악 민속 음악 학위 과정이 개설되었다.
- 2010년에 학사 민속춤 교육자 과정이 헝가리 무용원에서 개설되었다.
탄차즈는 원래 사회 근간이 되는 연대감을 능가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카페나 술집처럼 다른 공간에서도 손님들이 참여하며 새롭게 인기를 얻고 있다.

지역 및 국제 수준의 운영정보

탄차즈는 국제적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에 ICH의 보호, 전승 및 홍보와 관련된 지역간·지역내·국제적 협력을 이끌어 내고 발전시키기에 유례없이 적합한 유산이다. 예를 들어 일본·서유럽·슬로바키아·미국 등지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탄차즈-에시는 그 저변에 공동의 철학과 내용을 가지고 문화적 네트워크의 일부로 운영되고 있다.

공동의 철학이란 전 세계적으로 명백한 문화 정체성을 보편적으로 추구하는 것이며 동시에 ICH에 관해 유네스코(UNESCO)가 주창하는 철학을 말한다.

공동의 내용이란 탄차즈라는 틀 안에서 공동의 축적된 지식으로서 발현되고 있는 헝가리 춤과 음악 문화 그리고 중동부 유럽 및 발칸 반도의 일부 지역에서 함께 거주하는 루마니아인·슬로바키아인·집시·독일인·남슬라브족·불가리아인·마케도니아인·그리스인 등을 포함하는 여러 민족의 전통 문화를 말한다. 이러한 공동의 문화는 여러 개별적인 탄차즈-에시와 통합된 지방 및 지역 전통에서 생겨나 독창적으로 창조된 새로운 문화유산에 의해 보다 확대된다. 이렇게 확대된 유산은 반대로 문화 다양성이라는 지방적 특수성을 강화하고 보존하는 역할을 한다.

공통적인 지식의 습득은 전 세계에서 끊임없이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는 탄차즈-에시에서, 국제적인 참가자들이 즐겨 참가하고 있는 여러 강좌와 캠프에서, 그리고 마찬가지로 상당수의 국제적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전국 탄차즈 축제 및 박람회’ 등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1. 일정과 장소가 정해져 있고 자체의 밴드를 가지고 있는 탄차즈-에시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참가자를 확보하는 한편,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게 문호를 개방한다.

2. 특정한 탄차즈 밴드 및 댄스 강사를 데리고 국제적으로 헝가리, 미국, 일본 등에서 댄스 강좌를 반복해서 조직했다.

3. 헝가리나 트란실바니아, 루마니아의 시골 지역에서 개최한 춤 캠프는 헝가리인들이 주요 참가자이지만 다른 여러 나라 사람들까지 많이 참가했다. 지방의 마을에서 선정한 ICH의 전수자들은 다양한 수준의 기술을 습득하는 교육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4. 수만 명의 방문자들이 매년 부다페스트에서 열리는 ‘전국 탄차즈 축제 및 박람회’에 함께 하여, 콘서트·공연·전시회·축제·교육 강좌 등에 참여한다. 이런 행사는 서로 만나고 연락하는 기회가 되는 동시에, 민속 예술의 거장들과 전수자들을 직접 만나고 그들의 공연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고, 간행물이나 기록물, 민속 예술 작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도 된다. 이와 같은 풀뿌리 문화 네트워크에서 전 세계에 있는 탄차즈-에시 사이의 의견 교환 및 정보의 흐름이 ‘댄스 하우스 길드(Dance House Guild, 국제적으로 회원 가입이 가능한 헝가리의 NGO)’, 매체(CD, DVD) 발행, 헝가리어와 영어로 발행되는 격월간 간행물 및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보다 촉진되었다.

ICH의 전수자인 지방의 여러 마을 역시 탄차즈 운동에 참여했다. 하지만 전통적인 표현 양식의 춤, 음악 및 시 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형태를 고유한 즐거움과 자기 계발로 생활 속에 편입하려고 애썼던 도시 지역 탄차즈 공동체가 더 많이 참여했다. 새롭게 형성된 탄차즈-에시가 네트워크에 들어가거나 일시적으로 탈퇴하는 모든 과정에 공식적인 절차가 없기 때문에 언제든지 자유롭게 참여하고 탈퇴할 수 있다.

이처럼 체계 내에서 공식적인 기준이 없기 때문에 지방·국가·국제적으로 다양한 수준에서 탄차즈-에시 운동이 형성되고 협력될 수 있고, ICH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지역사회의 정체성을 강화하며, 문화적 다양성 유지하고, 개인적 창의성을 더 개발하도록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행사나 활동을 잘 이용할 수 있다.

협약의 원칙 및 목표

a) ICH의 보호
탄차즈 방식은 자연적인 지역 수준에서는 물론이고, 민간전승으로 생겨난 비전통적인 배경에서도 ICH의 보호·전승·유지를 용이하게 한다. 탄차즈 모델은 그 특성상 기능적으로 변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산과는 동떨어진 21세기형 사람에게도 음악·춤·관습 등과 같은 의식적이고 통합된 문화적 언어뿐만 아니라 자연 및 생활 방식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킨다. 실행할 수 있는 대안을 구현함으로써 문화의 또 다른 측면이나 타인의 문화에 대해 관대해지고, 이들을 수용할 수 있게 된다. 탄차즈는 또한 현존하지만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전통적인 가치의 지속가능성을 유지시켜 준다.

b) 관련 지역사회·집단·개인 사이에서 ICH에 대한 인식 확대 및 존중
탄차즈 운동과 본 모델의 기초가 되는 체계적인 문서 작업, 연구에 관한 기록 작성 및 처리는 전통 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을 높여 주었다. 지역적으로 음악가·춤꾼·가창자 등이 보여 준 관심과 설문조사, 이 분야의 자료 수집 및 학습 과정을 통해 지방의 지역사회 주민들까지 그들의 고유한 전통 문화가 지니는 중요성과 가치를 알 수 있게 되었고, 그 보존 및 부흥에 참여하도록 자극했다. 탄차즈 운동이라는 틀 안에서 일반 대중이 이 문화유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면서 지역사회 및 전통 문화에 대해 외지인의 인식과 존중을 증진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

c) 지방·국가·국제적인 수준에서 ICH에 대한 상호 인정 및 인식 확대
이들 지역사회의 전통에 관한 지식이 유네스코 협약에서 명시된 표현의 영역 안에서 전승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사회·민족 집단·국가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자연스럽게 인정하고 존중하게 된다. 헝가리의 탄차즈 방식은 여러 민족 집단 사이의 간격을 서로 이어 주는 다리 역할을 한다. 그리고 상대방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 이해를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한 존중을 촉진시킨다.

d) 국제적 협력 및 지원의 발전
탄차즈 방식은 국가 안의 소수 민족은 물론이고, 이웃 나라와 멀리 있는 나라들까지 모두에게 열려 있는 개방성에 토대를 두고 있다. 고유한 유산의 보존하기 위해 탄차즈 모델을 적용하고 있는 슬로바키아, 폴란드, 우드무르트 공화국에서는 정기적으로 탄차즈-에시를 주최하고 있다. 헝가리 문화를 배우고 실천하려는 여러 단체가 생겨나는 해외의 독일·일본·미국·우루과이 등의 사례를 통해서도 탄차즈 방식이 국제적으로도 널리 인정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탄차즈 운동의 결과, 헝가리 댄스 단체는 유산의 보존 및 부흥을 위한 여러 단체들을 조직했고, 헝가리 사즈헐롬버터(Százhalombatta)의 ‘섬머페스트(Summerfest)’, ‘두나 카니발 국제 다문화 축제(Duna Carnival International Multi-Cultural Festival)’, 헝가리 죈죄시(Gyöngyös)의 ‘죈지(Gyöngy) 국제 민속 축제’ 등과 같은 국제적인 민속 축제를 세계민속축전기구(CIOFF) 헝가리의 기치 아래에서 정기적으로 개최하였다.

탄차즈 방식은 ‘보호 – 특히 공식 및 비공식적, 교과 및 비교과의 교육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유산의 식별, 문서화, 전승 및 확산을 포함해 ICH의 보존을 촉진하는 제반 조치’를 규정한 협약이 실제로 실현되고 있는 증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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