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국가 무형유산 프로그램 사업 공모 [Call for Projects of the National Programme of Intangible Heritage]

사진 없음 표시 이미지 국가 무형유산 프로그램 사업 공모

상세정보

  • 국가 브라질(Brazil)
  • 위치
  • 좌표
  • 등재연도 2011년
  • 등재기준
요약

브라질의 국가 무형유산 프로그램(Programa Nacional de Patrimônio Imaterial, PNPI) 사업 공모는 매년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브라질 사회에서 제안하는 보호 계획과 실천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관련 공동체와 단체가 참여하여야 하며, 유산 창조자 및 보유자들의 사회적 수용과 생활 조건의 개선을 촉진하고, 개인과 집단의 권리를 존중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대부분의 사업에는 지도 제작, 목록 작성, 민족지학 연구, 정보 체계화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활용, 문서 기록과 민족지학 기록보관소 마련 및 보존, 신세대에게 전통 지식 장려 및 전수, 공동체의 연구, 보호, 교육 역량 강화 같은 활동이 포함된다. 지방 정부 단체나 비영리 민간 기구에서 사업을 제출할 수 있으나, 관련 공동체의 사전 합의가 있어야 한다.

브라질의 국립역사예술유산연구소(Instituto do Patrimônio Histórico e Artístico Nacional, the National Historical and Artistic Heritage Institute, IPHAN) 무형유산부에서 선정 과정을 조직하고 국내 전문가 위원회에서 사업을 평가한다. 선정되는 사업에는 각각 약 100,000헤알(미화 50,000달러)을 지원하고, 12개월 이내에 수시로 현금화된다. 사업 공모의 목표는 공동체의 보호 과정과 제도를 강화하고, 다양한 단체와 사회 참여자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과정은 무형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한 시민 사회의 계획을 육성하고 재정을 지원하는 모범 사례가 된다.

목차
지역정보

브라질의 국가 영토.

모범사례의 배경

2005년 PNPI 사업 공모를 통해 지도 제작 사업 5개와 전통 지식과 관련된 사업 6개가 선정되었다. 일례로, 아크레(Acre) 주 카시나와(kaxinawá) 원주민 교사들의 비정부기구에서 제안한 ‘카시나와 음악 전통’ 사업을 들 수 있다. 아크레 주 원주민교사협회인 OPIAC에서 아크레 주에 있는 브라질 영토보전지역 12곳에 거주하는 4,000명의 카시나와 부족(아크레 원주민의 43%)의 생활 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농업·환경·보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카시나와 부족의 음악 전통을 시청각적으로 기록하고, 4명의 원주민 교사들에게 기록 장비를 다루는 방법을 교육시키고, 음악 CD와 함께 교과서를 제작하고 가사를 포르투갈어(Portuguese)로 번역하는 일 등을 장려하였다. 교재는 브라질의 여러 도서관과 대학뿐만 아니라 아크레 주에 있는 57개 원주민 학교에 보급되었다.

2006년 브라질의 주(州) 차원의 문화와 관련된 참고 문헌의 문서 지도를 제작하는 사업 7개가 선정되었다. 문서와 정보 측면의 업적과는 별도로, 이 사업들은 여러 연구 기관(공공 및 민간 기록보관소)에 보관된 자료의 보관 상태를 진단하기도 하였다. 이것은 ICH 문서기록에 관한 공공 정책의 시행과 관련된 진단이었다.

2007년에는 재정적 제약 때문에 100여 개의 신청 건 중에서 12개 사업만 선정되었다. 또 다른 일례로서, PNPI 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사업 중에는 ‘지라 다 트라지상(Gira da Tradição, 전통 순회)’도 있다. 알라고아스(Alagoas) 주, 마세이우(Maceió) 시의 정부 재단에서 제출한 이 사업의 목표는 ‘파이스 지 산투(pais de santo, 성인들의 아버지)’ 와 ‘망이스 지 산투(mães de santo, 성인들의 어머니)’로 알려진 아프리카계 브라질 종교 지도자와 젊은 종교 추종자 집단을 집단의 기억과 문화적 항거 역사 되살리기에 참여시키는 데에 있다. 이 사업은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구전(口傳) 역사 인터뷰 기법과 역사, 회고, 전통 워크숍, 아프리카계 브라질 종교 단체 방문, 약초 사용에 관한 지식 교류, 제물 음식 준비, 아프리카 신화와 음악성, 마세이우 시에 있는 아프리카계 브라질 종교 회고관 조직에 대한 교육을 촉진하였다. 이 젊은 연구원들은 영적 지도자들과 구전 역사를 인터뷰하고 다큐멘터리로 만들어 종교 단체와 지역 학교에 보급하였다.

‘상 조제 섬(São José Island)’이라는 제목의 사업도 언급할 만하다. 토칸칭스(Tocantins) 강(브라질 중북부 지방)에 있는 상 조제 섬이 최근에 수력발전소 댐의 범람으로 침수되었다. 그런데 이 사건이 벌어지기 1년 전, 이 사업을 통해 섬 주민들의 기억과 역사와 문화 전통을 찾아내는 일을 하였다. 구술 면담과 그림 등의 수집된 정보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는 섬이 침수되는 바람에 섬 주민들이 이주한 지역인 토칸칭스에 있는 바바수(Babaçu) 시의 공립 도서관에 기증되었다.

2008년 한 해는 새롭게 개발된 언어 다양성 목록 작성법 시범 사업에 주력하였다. 2009년과 2010년 공모에서 새로운 사업 20개가 선정되었다.

지역 및 국제 수준의 운영정보

이 프로그램의 가장 긍정적인 성과는 연방 정부 보호 정책의 원칙과 목표를 널리 알리고 그 실행을 위해 여러 기관과 사회 참여자들을 재통합한 것이다. 선정 과정은 보호 요구를 확인하고 정책 과정을 교정하는 데에 알맞다. 또한 공공 자원을 관리하기 위해 민주적이고 투명성 있는 도구 역할을 해왔다.

국가 무형유산 프로그램 사업 공모의 의의는 지방과 주(州) 차원의 공동체와 기관들을 동원하여 프로그램의 지침과 목표에 부합되는 보호 사업을 개발함으로써 국가와 사회 간의 통합 노력을 증진하고 협약 원칙을 더욱 널리 전파하는 데 기여한다는 것이다. 또한 목록 작성과 문화 지도 제작과 관련하여 방법과 기술적 지식을 확산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그러므로 무형문화유산 보호와 관련 있는 공공 및 민간 영역을 조정하는 중요한 도구로 생각되었다.

지도 제작 및 목록 작성 방법과 진행된 활동의 영향, 그리고 여러 가지 문화적 맥락에서 보호 정책의 관련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업 담당자와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가 무형유산 프로그램 회의는 보호 정책과 그 과정을 돌아볼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다. 간단히 말해, PNPI 선정 과정은 사업을 널리 알리는 데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각각 다른 단계에서(소집, 결과 발표, 사업 개발, 성취한 결과를 사회에 발표, 성과 평가 및 보급) 무형문화유산의 관리와 모범 사례를 성찰하고 토론한다. 따라서 전국적인 사업 공모는 연방 정부와 협력 기관 내의 관리 실천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지방이나 전국적으로, 이 기관들이 무형문화유산 보호에 관한 지식과 적절한 실천을 개발하고 증대시킨다.

협약의 원칙 및 목표

2000년에 연방 법령에 의해 국가 무형유산 프로그램, PNPI가 창설되었고, 그 이후 브라질 정부는 국립역사예술유산연구소를 통해 여러 대학과 유네스코 같은 국제기구와 협력하며 자국의 무형유산을 보호하기 위한 브라질 연방 정책을 실행하고 개선하고 있다. 이 정책의 원칙은 모든 지침에서 2003 무형문화유산 보호협약을 다룬다. 협약 제13조에서 협약 당사자 각국은 ‘사회에서 무형문화유산의 기능을 증진하고 유산 보호를 계획 프로그램에 통합하는 데에 목표를 둔 일반 정책을 채택’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국가 무형유산 프로그램 사업 공모의 의의는 지방과 주(州) 차원의 공동체와 기관들을 동원하여 프로그램의 지침과 목표에 부합되는 보호 사업을 개발함으로써 국가와 사회 간의 통합 노력을 증진하고 협약 원칙을 더욱 널리 전파하는 데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목록 작성과 문화 지도 제작과 관련하여 방법과 기술적 지식을 확산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그러므로 무형문화유산 보호에 관련되는 공공 및 민간 영역을 조정하는 중요한 도구로 생각되었다.

PNPI에서 장려하는 사업 공모의 목표는 기술 개선, 대중에게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 개선, 기타 긍정적 영향의 측면에서 이런 주제에 주력하는 공동체의 보호 과정과 제도를 강화하는 데에 있다. 국립역사예술유산연구소의 협력은 협약의 보호 원칙과 무형문화유산의 목록 작성 방법의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결과, 우리는 무형문화유산을 보호 관리하기 위해 강화된 제도를 갖출 수 있다.

아울러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선정된 사업은 관련된 개인과 단체와 공동체의 사전 합의가 이뤄져야 하고, 준비 과정과 지역사회에 대해 예상되는 결과를 비롯한 사업의 모든 단계에 참여가 있어야 한다. 이런 내용이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2003 협약 제15조에 분명히 명시되어 있다. PNPI 사업 공모는 선정 기준으로 무형문화유산 보호 원칙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것을 요구함으로써 그 역할의 중요성을 강화한다.

서적, DVD, CD, 기타 등 각 사업의 성과는 관련 공동체나 단체는 물론이고, 이 유산을 전승하고 그 가치를 높이는 목적을 가진 지역의 교육기관에도 보급된다. 마찬가지로, 연방과 주(州)의 공공 도서관, 학교, 포괄적인 정보 정책을 목표로 삼는 기타 기관들에도 보급된다. 사업을 마무리할 때, 공동체와 단체와 기관들은 프로그램의 일반 지침과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2003 협약에 따라 적절한 보호 및 관리 실천을 증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목록
모범사례
등재연도
2011년
국가
브라질(Braz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