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무형문화유산목록

메뉴 이동하기
하야치네 카구라 [Hayachine Kagura] (2008)

‘하야치네 카구라(早池峰神樂)’는 14세기 혹은 15세기에 일본 북부에 있는 이와테(岩手)현 사람들이 하야치네(早池峰) 산을 신으로 숭배하던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오늘날에는 8월 1일에 하나마키(花巻) 시에서 거행되는 하야치네 신사 대제(大祭) 행사를 활기차게 해 주는 민속 공연으....

한산(韓山) 모시짜기 [Weaving of Mosi (fine ramie) in the Hansan region] (2011)

한산모시는 충청남도 서천군 한산 지역에서 만드는 모시로, 이 지역은 여름 평균 기온이 높으며 해풍으로 인해 습하고 토양이 비옥하여 다른 지역에 비해서 모시가 잘 자라서 품질이 우수하다. 이 때문에 한산모시는 모시의 대명사로 불리어왔다. 모시짜기는 수확, 모시풀 삶기와 표백, 모시풀....

허쩌(赫哲) 족의 이마칸 강창예술(講唱藝術) [Hezhen Yimakan storytelling] (2011)

허쩌 족의 이마칸(伊玛堪) 강창예술(講唱藝術, 이야기를 노래와 말로써 구연하는 예술)은 중국 북동부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인 허쩌 족(赫哲族)의 세계관과 역사적 기억을 담긴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마칸’은 허쩌 족 언어로 발음한 것이며, 유산의 한자명은 ‘赫哲族伊玛堪(허쩌 족의 이마칸....

협동조합을 통해 공동 이익을 조직화하려는 구상과 실천 [Idea and practice of organizing shared interests in cooperatives] (2016)

‘협동조합(Genossenschaften)’이란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고, 공동의 어려움을 극복하여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사회·문화·경제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조직된 연합체이다. 국가 행위보다 개인의 책임이 우선한다는 ‘보충성의 원칙(subsidiarity....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Music of the Bakhshis of Khorasan] (2010)

이란 호라산(Khorasan) 주의 바크쉬(Bakhshis, Bagşy) 악사는 도타르(dotār)라는 악기를 다루는 음악 기예로 유명하다. 도타르는 현이 2개이고 목이 긴 류트(lute) 형태의 악기이다. 바크쉬 악사는 신화·역사·전설에서 가져온 주제를 포함한 이슬람 및 그노시스....

호레주의 도예 기술 [Craftsmanship of Horezu ceramics] (2012)

호레주(Horezu) 도자기는 고유한 전통 공예이다. 루마니아(Romania) 블체아(Vâlcea) 주 북부 지방에서 손으로 만드는 호레주 도자기는 세대를 이어온 지식과 장인 정신이 반영된 것이다. 제조 공정에서 보통 남성과 여성은 역할을 분담한다. 남성들이 흙을 가려 고른 다음,....

화얼 [Hua’er] (2009)

‘화얼(花儿)’은 간쑤성(甘肃省)과 칭하이성(靑海省), 그리고 중국의 중북부 지방 전역에서 살고 있는 서로 다른 9개 소수민족이 공유하고 있는 음악 전통이다. 화얼은 민족, 도시 또는 꽃 이름 등에서 제목을 따온 많은 전통 레퍼토리에서 유래되었다(예를 들면 ‘투주 링(土族 令)’,....

흐르바츠코 자고레 지방의 아동용 목재 장난감 제작 기술 전통 [Traditional manufacturing of children’s wooden toys in Hrvatsko Zagorje] (2009)

크로아티아 북부, 흐르바츠코 자고레(Hrvatsko Zagorje) 지방의 마리야 비스트리차(Marija Bistrica)에 있는 ‘눈의 성모 마리아’ 성지로 향하는 순례길 인근의 마을 주민들은 몇 세대에 걸쳐 아동용 목재 장난감의 전통적 제작 기술을 개발했다. 남자들은 이 지방에....

흐바르 섬의 자 크리젠(‘십자가를 따라서’) 행렬 [Procession Za Krizen (‘following the cross’) on the island of Hvar] (2009)

크로아티아 남부에 있는 흐바르(Hvar)의 달마티아 섬 내의 6개 마을에서는 기독교의 축일인 부활절 전주의 성목요일(또는 세족(洗足) 목요일, Maundy Thursday)에 미사를 드린 후, 무리를 이루어 원을 그리며 다른 마을들로 행렬을 시작한다. 이 행렬이 다시 자기 마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