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24절기, 중국에서 태양의 연주운동을 관찰하여 정한 시간에 관한 지식과 풍습 [The Twenty-Four Solar Terms, knowledge in China of time and practices developed through observation of the sun’s annual motion]

  • 제목 : 24절기, 중국에서 태양의 연주운동을 관찰하여 정한 시간에 관한 지식과 풍습
  • 설명 : © China Agricultural Museum, 2015
24절기, 중국에서 태양의 연주운동을 관찰하여 정한 시간에 관한 지식과 풍습

상세정보

  • 국가
  • 위치
  • 좌표
  • 등재연도 2016년
  • 등재기준
요약
고대 중국인들은 태양의 연주운동(年周運動)을 24개로 나누었다. 그리고 각각에 특정한 이름을 붙이고 ‘지에 치(節氣, 절기)’라 불렀다. 24절기(二十四節氣)는 본디 중국의 황허(黃河) 유역을 기준으로 정해진 것이다. 계절 변화와 천문, 황허 유역의 자연 현상을 관찰하여 24절기의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이것이 점차로 중국의 전 지역에 적용되게 되었다.

24절기는 태양의 주기적 움직임에 따라 입춘(立春)에서 시작하여 대한(大寒)으로 끝난다. 24절기는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전승되어 왔고, 농업활동과 일상생활의 지침으로서 전통적으로 애용되어 왔다. 농부들에게 24절기는 농업에 지침이 되므로 특별히 더 중요하다. 24절기가 태양력(그레고리력)에 통합되면서 공동체는 24절기를 더 많이 이용하게 되었고 중국의 여러 민족들도 사용하게 되었다. 중국의 일부 의식과 축제는 24절기와 밀접하게 관련 있는데 그 대표적인 사례로 좡족(壯族)의 상강절(霜降節)과 주화입춘제(九華立春祭)가 있다. 24절기는 전래 동요나 민요, 속담 등에도 등장하곤 한다. 24절기가 지닌 이런 다양한 기능 덕분에 무형문화유산으로서 생명력은 더욱 강화되었고, 공동체 문화 정체성을 지속하는 데에도 기여했다. 24절기와 관련된 지식은 공식·비공식 교육을 통해서 전승되고 있다.

목차
지역정보
24절기는 본디 중국의 황허 유역에서 유래한 것이다. 24절기의 기준은 황허 유역을 중심으로 천문학적 시간 순서의 변화, 기온, 습도, 만물의 변화 규칙을 관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마련되었다. 이후 점차적으로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어 농업사회의 생산과 일상생활에 지침이 되는 기준 시간표가 되었고 여러 민족들도 공유하게 되었다.

예능 보유자
중국인이라면 누구나, 특히 농부들은 모두 24절기 전통의 보유자이다. 이 무형유산을 지속시키기 위한 과정으로서 허난성(河南省)의 덩펑시문화관(登封市文化館) 및 네이시양박물관(內鄉縣衙博物館), 후난성(湖南省)의 안런현문화관(安仁縣文化館(非遺保護中心))과 화위안현무형문화유산보호센터(花垣縣非遺保護中心), 저장성(浙江省) 항저우(杭州)시의 공수구무형문화유산보호센터(市拱墅區非遺保護中心)와 미아위안촌민위원회(妙源村村民委員會), 쑤이창현무형문화보호센터(遂昌縣非遺保護中心) 및 양자촌촌민위원회(楊家村村民委員會), 구이저우성(貴州省)의 스첸현문화관(石阡縣文化館), 광시좡족자치구(廣西壯族自治區)의 톈덩현문화관(天等縣文化館)으로 대표되는 여러 공동체와 기관들이 24절기의 존속과 지속을 위해 부단하게 노력하며 기여하고 있다. 중국농업박물관(中國農業博物館)과 중국민속학회(中國民俗學會)와 같은 전문 기관들은 관련 문헌과 각 지방의 지식, 그리고 이 무형유산으로부터 파생된 민간의 경험 등에 대한 연구 조사에 매진하고 있으며 그 보전과 보호 및 홍보에 관하여 책임지고 있다.

무형유산의 의미
이 무형유산은 중국의 전통 역법의 일부이다. 더불어 2008년 이래로 24절기 중 하나인 ‘청명절(清明節)’이 법정 휴일로 지정되었다.

⚫ 농부들은 24절기에 따라 봄에 밭을 갈고, 여름에 잡초를 베고, 가을에는 추수하며, 겨울에는 수확한 곡식을 저장한다. 이렇게 24절기는 농업 생산의 근간을 이루는 기본적인 시간표가 되었다.

⚫ 24절기를 기준으로 농산물의 품질을 판가름하는 전통은 민간에 깊이 뿌리내려 있다. 일례로 청명 이전에 딴 찻잎과 곡우 이전에 딴 찻잎은 각각 ‘명전차(明前茶, 청명 전에 딴 찻잎으로 만든 녹차)’, ‘우전차(雨前茶, 청명과 곡우(穀雨) 사이에 딴 찻잎으로 만든 녹차)’라고 불리며 귀한 차로 대접받는다.

⚫ 개인과 가족은 변화하는 절기에 맞추어 기본적인 용품을 구비하며,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고려하여 생활 방식을 바꾸는 기준으로 삼는 것도 24절기이다. “절기는 아무도 기다려주지 않는다.”라는 속담은 널리 알려져 있다.

⚫ 공동체는 24절기와 관련된 의식과 민속 활동을 한다. 예를 들면 청명(淸明)을 맞아 조상에게 제사 지내기, 안런현(安仁縣)의 춘분절, 산먼(三門)현의 동제(祭冬) 등이 대표적이다. 이런 활동은 중국인들의 문화 정체성과 결속을 강화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 24절기는 사람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과 조화로운 공존을 꿈꾸는 마음가짐을 갖도록 한다. 동시에 시나 그림과 같은 문학작품이나 조각과 같은 예술작품의 창작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쳐 왔다.

전승 정보
⚫ 중국인들의 농업과 일상생활의 길잡이가 되었던 전통적인 역법 지식 체계인 24절기는 오래 전부터 달력에 통합되어 중국 전역에서 사용되었으므로 중국인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24절기에 관한 지식은 여러 세대를 이어 전통적인 농업 활동에도 적용되어 왔다. 오랜 세월 이어온 관습에 따라 농부들은 연속된 시간에 대한 인식과 24절기의 법칙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작물의 씨앗을 뿌리고 경작했으며, 오늘날까지 중국인들의 생활을 풍요롭게 해주고 있다.

⚫ 중국의 모든 공동체는 24절기와 관련된 풍습이나 민속 활동을 함으로써 이 무형유산을 세대를 이어 전승하고 있다.

⚫ 마을과 가정은 24절기를 입에서 입으로 전하며 세대를 이어 전승하고 있으며 절기와 관련된 동요·민요·속담 등이 민간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 24절기에 관한 일반적 지식은 학교 교육과 여러 기관 및 단체를 통해서 대중화되었다. ‘24절기 노래(二十四節氣歌)’가 초등학교 교과서에 소개되어 있으며, 24절기표는 표준 『신화자전(新華字典)』에 수록되어 있다.

목록
대표목록
등재연도
2016년
본문

고대 중국인들은 태양의 연주운동을 24개로 나누었고, 그 각각의 나누어진 시기를 특정한 이름과 함께 ‘지에 치(節氣, 절기)’라고 불렀다. 그래서 24개의 특정한 시기를 통칭하여 ‘24절기’라고 부른다. 이러한 시간의 체계는 계절, 천문법, 그리고 1년 동안 발생하는 지역의 자연현상 등에서 규칙성을 인식한 중국인들이 이를 조직화하면서 전통지식과 사회풍습을 구체화한 것이다.

24절기는 전통적인 중국 역법을 실질적으로 적용한 중요한 부분이며 농업활동과 일상생활의 지침이 되는 기준 시간표로서 전통적으로 애용되어 왔다. 국제 기상학회에서는 이러한 인식 체계를 중국의 제5대 발명품이라며 높이 평가하기도 했다.

세대를 이어 전승되면서 이 무형유산은 중국인들의 사고방식과 행동 규범에 깊은 영향을 미쳐 왔다. 사람들은 특정 절기가 오면 자연스럽게 그에 맞추어 다음 단계의 농업 활동과 일상생활을 꾸려나가고 필요한 생활용품을 준비했다. 따라서 24절기라는 시간에 대한 지식 체계는 그에 따른 다양한 풍습과 민속 활동을 수반하였고 이후 계속해서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24절기는 중국인들의 문화 정체성을 전달하는 중요한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