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브베의 비네롱 축제 [The Winegrowers' Festival in Vevey]

  • 제목 : 브베의 비네롱 축제
  • 설명 : © Confrérie des Vignerons, Nicéphore Productions, 2015
브베의 비네롱 축제

상세정보

  • 국가 스위스(Switzerland)
  • 위치
  • 좌표
  • 등재연도 2016년
  • 등재기준
요약
스위스 브베(Vevey)에는 와인 산업과 관련된 사람뿐 아니라 공공 예술가 및 지역 예술가들의 참여 아래 공동체의 비네롱(Vigneron, 포도원 경영자)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전통이 있다. ‘비네롱 축제(La Fête des Vignerons, The Winegrowers' Festival in Vevey, 포도원 경영자의 축제)’는 애초에 가장행렬이라는 단일한 행사로 시작되었지만 오늘날에는 3주에 걸쳐서 5,000명이 15가지의 행사에 참여하여 펼쳐지는 축제가 되었다. 모든 축제 의식은 농사짓기, 포도넝쿨, 계절주기, 포도 재배와 관련된 동료애 등과 같은 전통적 주제를 담아낸 여흥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가장행렬은 축제 기간 내내 연행되며, 최고의 비네롱에게 상이 수여되고, 음악 연주되고, ‘알프스 목동의 노래(Ranz des Vaches)’를 부르며, 인근 도시인 라투르드페(La Tour-de-Peilz)까지 행렬의 행진을 이어간다. 이 축제에는 코스튬을 차려 입은 사람들과 함께 ‘그로테스크(grotesque, 막대를 덧붙인 목각 인형)’도 등장한다. 100년 동안 5번 열리는 ‘비네롱 축제’는 준비기간만도 수년이 걸리며 주로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로 진행된다.

전승은 가족 내에서 이루어지며, 비네롱이나 대중이 참여하여 축제의 조직을 조율하는 비영리단체인 브베 ‘비네롱 협회(La Confrérie des Vignerons, 포도원 경영자 협회)’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 축제는 공동체 정신을 함양하고 지역의 예술적 삶을 지속하도록 해주며, 경험이 많은 비네롱의 노하우를 격려하는 가운데 문화적 연속성에 기여한다. 다음 축제는 2019년 개최될 예정이다.

목차
지역정보
‘베네롱 축제’는 주네브 호(Lac de Genève, ‘제네바 호’ 또는 ‘레만 호’)의 북쪽 연안, 보(Vaud) 주의 브베 시에서 개최된다. 축제는 호수가 바라다 보이는 완만한 경사면과 주변이 산으로 둘러쳐져 있는 유명한 브베의 ‘플라스 뒤 마르셰(Place du Marché, 시장 광장)’에서 열린다. 바로 이곳에 원형극장이 설치되어 100년 동안에 5번 축제가 열리게 된다.

인구 2만 명인 브베 시는 세계유산에 등재된 라보(Lavaux) 포도 재배지 옆에 있다. 농장 소유주들의 요청에 따라 ‘비네롱 협회’는 전문가들로부터 포도원을 검사받은 후 브베 시의 주관으로 3년에 한 번씩 가장 훌륭한 포도 농군을 선정해서 상을 수여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비네롱 축제’에서는 축제가 개최되기 전 몇 년 동안 가장 훌륭한 비네롱을 선정하여 최고 비네롱에게 상을 시상한다. 축제의 행렬은 ‘플라스 뒤 마르셰’를 출발하여 인근 도시인 라투르드페에 도착한 후 다시 돌아오는데 그 거리가 약 6km에 이른다. 축제와 그에 따른 기념행사가 열리는 브베 시 중심가의 와인 저장고와 골목길은 축제 의상을 차려입은 배우들의 자발적인 공연이 열리면서 활기차게 살아난다.

예능 보유자
비영리 단체인 ‘비네롱 협회’는 축제와 관련된 기록물과 박물관을 관할하는 행정적 관리자로서 이 전통의 전승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협회는 24명의 자문회(Conseil)를 통해 관리되며, 그 중의 반에 해당하는 사람은 포도원 경영자, 선출직 협회장, 아베-프레지당(Abbé-Président, 축제 위원장)이다. 2년에 한번 개최되는 총회(assemblée générale)에서는 10년의 기한을 두고 다음 축제의 조직에 관한 사항을 결정한다. 협회는 예술적 지향에 대해 정의하는데 이것은 전통을 새롭게 해석하고 축제를 구성할 기본적인 주제가 된다. 이 일을 마치고 나면 방대한 규모의 집단 문화 행사를 성공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목표를 정한다.

준비는 여러 해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다양한 기술을 가진 수 백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예술 팀을 지원하고, 고용된 몇몇 전문가들은 이벤트를 창안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 축제는 리허설만 하는데도 수개월의 시간이 걸린다. 3주 동안의 축제 기간에는 수천 명의 자원봉사자, 남녀노소의 엑스트라, 전문 예술가, 그리고 대규모의 관객이 참여한다. 협회 회원이나 자원봉사자, 엑스트라, 관객은 대부분 지역 주민이다.

협회는 또한 포도원 경영에 대한 지원 및 개선이라는 목표를 추진하기 위해 포도주 분야의 이해당사자들과 협력한다. 이러한 목표의 일환으로 전문가들은 1년에 3번 포도원을 점검한다. 그리고 자격이 인정된 최고의 비네롱에게 상이 수여되는데 축제 때에는 대관식에서 상을 수여하고 축제가 없을 때는 3년에 1번 열리는 기념행사에서 공식적으로 상을 수여한다. 따라서 ‘비네롱 협회’는 축제의 기원이라 할 수 있는 포도원 경영자 재단의 관리자라고 할 수 있다. 특별히 협회는 정기적으로 『포도원의 관리에 관한 지침(Directions concernant les soins à la vigne)』의 내용을 갱신하여 출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비네롱들에게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을 장려하고 있다.

무형유산의 의미
‘비네롱 축제’는 예술적 삶에 기여하고, 경험이 풍부한 포도원 경영자의 노하우를 격려하며, 지역의 사회적·문화적 공동체 정신을 지속하도록 해준다.

창작자들은 축제의 지킴이들과의 협력 아래에서 노래, 상징적 형상 및 장면 등으로 이루어진 전통의 총체를 재해석할 수 있고, 평화롭고 조화롭게 계절의 순환, 인생, 자유, 동료애, 땅에 대한 애착, 그리고 삶의 기쁨 등을 환기시킴으로써 축제의 예술적 영향력을 발휘한다. 축제의 목표는 이러한 가치가 매번 새롭게 생성되고, 현대적인 맥락 속에서 재생되어 전체를 되살리고 정체성과 연속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축제가 열릴 때마다 보 주의 주민들의 합창 레퍼토리는 주기적으로 새로워지며 지역 유산을 풍요롭게 하는 작품들도 탄생되는 것이다.

축제와 장인정신의 관련성은 포도원 일꾼의 노고를 치하하고자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비네롱으로서 수년에 걸쳐 기울인 노력을 치하하여 공동체 전체가 한데 모인 가운데 성대하게 축하하고자 계획된 ‘비네롱 축제’는 보 주의 라보와 샤블레(Chablais)의 비네롱들에게 전문적 지침 요건을 정의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했다.

공동체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축제의 바탕은 궁극적으로, 그리고 다른 무엇보다도 자원봉사자들의 경이로운 에너지에서 찾을 수 있다. 축제는 공동체의 자축행사로서, 인근 포도농장 주민들의 사회적 결속력과 문화 정체성을 강화한다. 축제의 개최 주기가 특별히 길기 때문에 축제는 지역민들의 인생 연대기에서 중요한 표식이 되며, 결혼이나 출산과 같은 저마다의 삶에서 중요한 사건을 정할 때 종종 참고하는 지점이 되기도 한다.

전승 정보
6년마다 새로 구성되는 자문회와 그 회원들의 활동을 통해 협회는 축제에 관한 제도적 기록을 보존한다. 이들은 전통을 지키는 데 헌신하겠다는 규약대로 엄격히 그 의무를 이행한다. 총회는 2년마다 열리며 10년의 기한을 두고 다음 축제를 어떻게 조직할지 결정한다.

협회는 협회 산하 박물관을 통해 일반 대중이 풍부한 기록물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대형 그림 배경뿐만 아니라 녹음된 구술과 및 녹화된 의상 및 액세서리, 기타 상징적인 물품을 알아볼 수 있게 전시한다. 홈페이지(www.fetedesvignerons.ch, www.confreriedesvignerons.ch)를 통해서도 축제와 협회의 활동에 관해 지속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협회가 주관하는 정기 행사(2년에 1회의 회의, 3년에 1회의 순위 결정)에서는 이전 축제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다시 만나서 과거의 축제를 떠올리며 다음 축제를 계획한다. 세대 간에 이루어지는 이러한 방식의 전승은 가족과 친구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전승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자원봉사자들은 행사가 끝난 후에도 오랜 세월 지속되는 클럽(예를 들어, Armaillis de la Fête, Convives de la Saint-Martin, Amicale des Vieux et Vieilles)을 통해 빈번하게 만난다.

축제에 참여했던 수 천 명의 사람들은 축제의 기억을 보전하는 주된 기억 저장고이자 축제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산증인이다. 회원들은 축제를 삶의 절정기로 여기며 다시 한 번 참여할 수 있기를, 그리고 자녀나 손자손녀가 참여하는 것을 보고자 하는 희망을 가지고 의욕과 열정을 담아 축제를 함께 한다. 여러 세대로 이루어진 한 가족이 모두 함께 축제에 참여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또한 협회의 회원 자녀라면 16세 이상이면 누구나 협회에 가입할 수 있다.

목록
대표목록
등재연도
2016년
국가
스위스(Switzerland)
본문

‘비네롱 축제’는 중세시대에 이 지역의 포도 농장 일꾼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열린 가장행렬으로부터 유래되었다. 그러다가 야외에서 진행되는 대규모의 가장행렬을 특징으로 하는 이 축제가 오늘날과 같은 형식을 보이게 된 것은 1797년이다. 세대 주기에 따라 조직된 결과, 1889년, 1905년, 1927년, 1955년, 1977년, 1999년 축제가 개최되었고, 다음 축제는 2019년으로 예정되어 있다. 축제에는 대략 15개 행사가 개최되는데, 그 중 첫 순서로 이른 아침에 최고의 비네롱을 선정하여 왕관을 수여하는 의식을 하며 뒤이어 공식적인 가장행렬이 진행된다. 이후 행사와 2회의 다른 가장행렬은 각각 오후 또는 저녁에 진행된다.

최근에 있었던 축제의 경우 5,000명 이상의 가장행렬 엑스트라(figurant)들이 참여하였고, 수많은 예술가와 자원봉사자들의 지원을 통해 치러졌다. 협회는 여러 해 동안 관련 분야에 종사해온 여러 위원회에서 파견되어 나온 자원봉사자들을 조율하고 예술가들을 초대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축제는 오랜 세월을 걸쳐 발전과 성장을 거듭해왔다. 처음에는 축하 잔치가 뒤따라 열리는 단순한 퍼레이드에 불과했지만 음악과 노래가 추가되었고 가을을 대표하는 바커스(Bacchus, 酒神), 여름을 대표하는 케레스(Ceres, 풍작의 여신), 봄을 대표하는 팔레스(Pales, 가축의 보호신) 등과 같은 상징적인 그로테스크(grotesque, 막대를 덧붙인 목각 인형)들이 더해지게 되었다. 매번 행사를 치를 때마다 축제는 농사짓기, 포도 넝쿨, 자연, 계절 주기, 애국심, 동료애와 같은 전통적인 주제를 바탕으로 하여 독창적인 여흥을 선보였다. 축제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전체 관중이 ‘알프스 목동의 노래(Ranz des Vaches)’의 후렴구를 모두 함께 따라 부르는 것이다. 이처럼 브베 시민 대부분이 축제에 참여하면서 공동체의 축하 행사인 ‘비네롱 축제’는 브베 시내 중심가 전체를 흥겹게 만든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