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발렌시아 파야스 축제 [Valencia Fallas festivity]

  • 제목 : 발렌시아 파야스 축제
  • 설명 : © Junta Central Fallera, 2012
발렌시아 파야스 축제

상세정보

  • 국가 스페인(Spain)
  • 위치
  • 좌표
  • 등재연도 2016년
  • 등재기준
요약
‘파야스 축제(Fallas de Valencia)’는 발렌시아의 공동체들과 이 지역 출신 이주민들에 의해 개최되는 전통적인 봄맞이 축하 축제이다. 이 축제의 주인공인 ‘파야(falla, 커다란 인형)’는 지역의 장인과 공예인들이 사회적 현안을 풍자적으로 묘사하여 만든 여러 개의 ‘니노트(ninot, 익살스런 성격의 형상)’로 이루어진 거대한 구조물이다. 도시 광장에 세워졌던 파야는 3월 14일부터 19일까지 열리는 축제가 막을 내릴 때 불을 붙여 태우는데, 이런 의식은 봄의 시작과 공동체의 사회적 활동이 정화되고 새롭게 젊어지는 것을 상징한다. 축제 기간 동안 마칭 밴드(marching band)가 거리를 행진하고, 각종 거리 음식이 준비되며, 불꽃놀이가 펼쳐진다. 해마다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참여를 권장하기 위해 1년 동안 축제 홍보를 담당할 파야스 퀸을 선발한다.

이 전통과 관련된 노하우는 여러 가문들, 특히 파야스 축제에 참여하는 여러 공동체 중에서도 서로 다른 길드에 속하는 니노트 제작자들에게서 전승되고 있다. 파야스 축제는 여러 사람들이 협력하여 창의력을 발휘하는 축제이며 전통 예술 및 공예품을 보호하는 기회가 된다. 또한 파야스 축제는 공동체에게 있어 자긍심의 원천이며, 문화정체성에 기여하고 사회적 결속을 강화한다. 과거 발렌시아 고유어가 금지되었던 시절에는 발렌시아어를 보존하는 한 가지 방법이기도 했다.

목차
지역정보
파야스 축제는 18세기 발렌시아에서 유래되었다. 19세기 중반에 이르러서는 사티바(Xàtiva), 수에카(Sueca), 간디아(Gandia), 알시라(Alzira), 토렌트(Torrent) 마을에서 파야스가 개최되기 시작했다. 현재 파야스 축제는 약 20만 명의 파예로스(Falleros)와 파예라스(Falleras)가 적극적으로 연대하고 있는 약 800개의 파야스 위원회의 참여로 160개의 시에서 거행되고 있다.

오늘날 파야스 축제는 발렌시아 주를 넘어 다른 도시(바르셀로나와 마요르카(Mallorca)), 다른 나라(아르헨티나)에서도 개최되고 있다. 이 도시들은 대개 지역별로 만나고 어울려서 파야스 축제를 개최할 만큼 충분한 규모의 발렌시아인 공동체가 형성되어 있다. 발렌시아 주민들에게 있어 파야스 축제는 사회적 결속을 강화하고 집단 정체성을 상징적으로 재생산하는 데에 기여하는 매우 중요한 정체성의 표식이다. 해외 거주 발렌시아인들에게 파야스 축제는 고향 문화와 연결되고 새로운 이주지에서 사회적 결속력을 단단히 하도록 뒷받침해준다.

예능 보유자
직접적인 기능보유자는 각 파야스 위원회에 소속된 파예로스와 파예라스들이다. 이들은 사회화를 촉진하고, 세대 간의 가치와 기술, 풍습을 전승하며, 각자의 분야에서 축제를 조직하고 홍보하는 것을 책무로 하고 있다. 각 위원회는 성인 부문과 아동 부문으로 나누어 조직되며, 매년 그 구성원 중에서 상징적인 직책과 대표 집행부 직책을 선출하는데 이들이 1년 동안 여러 활동을 주관한다. 해마다 모든 위원회의 대표들이 모여서 각 도시와 마을의 ‘파야스 퀸’을 선정한다. 파야스 퀸은 축제 자체를 위해서도 봉사하지만 1년 동안 계속해서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이 축제에 동참할 것을 호소한다.

민주적으로 이사회에서 선출된 파예로스들로 이루어진 ‘중앙 파야스 위원회(Junta Central Fallera)’는 전체 위원회를 조율하는 책무를 맡고 축제 활동을 추진하며 축제 진행을 위한 제도적 지원을 한다.

여러 길드에서 단체로 활동하는 파야 예술가와 목수, 무대 장식가, 조각가, 화가, 삽화가 등의 전문 공예인들은 파야 구조물 제작의 여러 단계에 관여하며 축제의 주인공인 독창적이고 예술적인 파야를 완성하는 책임을 지고 있다.

발렌시아 지역의 여러 도시와 마을에서 온 음악가들은 음악대를 이루거나 전통 악기인 타발(tabal)과 돌사이나(dolçaina)를 연주하며 파야스 축제 활동에 흥겹게 동참하여 거리를 행진한다.

불꽃 전문가들은 데스페르타(despertà)에 기상시간을 알리며 바닥에 던져 터뜨리는 아침 폭죽과 마스클레타(mascleta) 때에 한낮에 하는 폭죽놀이와 야간의 불꽃놀이 등과 같은 지역의 고유한 불꽃놀이의 기술을 보호하고 발전시킨다.

무형유산의 의미
파야스 축제는 집단 창의성이 발휘되는 기회이며 정체성을 위한 사회적 요구에 대한 응답이다. 파야스 축제 덕분에 자칫하면 사라졌을 수도 있는 의상·머리단장·장식·행진 기술·꽃 장식 등의 예술 및 공예 전통을 지킬 수 있었으며, 전통 ‘파야’를 만들고 색칠하고 장식하고 세우는 제작 기술의 연속성을 보호할 수 있었다.

‘파야’ 구조물 자체는 사회적·문화적·도덕적 비판을 허용하는 풍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파야스 축제가 없었다면 발렌시아 어를 쓰는 특별한 문학 장르(llibrets)가 탄생되고 전승되기 어려웠을 것이다.

구조물을 불태우는 것이 지닌 문화적 의미는 일종의 정화, 봄맞이 청소, 사회적 재생이라고 할 수 있다. 파야와 함께 ‘니노트’라는 우스꽝스러운 작은 인형들은 발렌시아 사회의 희생양이나 희생 제물 역할을 한다. 파야와 니노트를 불에 태운다는 것은 사회 생활의 새롭게 한다는 것을 상징한다. 파야스 축제는 고향에서든 또는 발렌시아인이 이주한 다른 어떤 곳에서든 이들의 사회적 결속력을 강화하는 표식이 되고 있다. 이 무형유산은 발렌시아 주민이라면 누구나 자랑스럽게 여기는 정체성의 일부이다.

축제는 다양한 연령대와 성별이 서로 소통하도록 도와준다. 어린이들은 파야스 의식의 전승을 통해 의미 있는 방식으로 참여하며 어릴 때부터 사회화를 경험한다. 예술성이 높은 ‘파야’는 시민들이 소통하고 대화하게 도와준다. 새로운 계절을 맞이하며 축하하고자 파야를 불태우는 것은 1년 내내 현금 기부의 물질적 노력을 한 순간에 잿더미로 만드는 의식으로써 각 마을 및 도시의 사회적 삶을 더 나아지게 하겠다는 의미가 깊은 상징적인 풍습이다. 역사적으로 파야스 축제는 눈살을 찌푸리며 싫은 내색을 하고 심지어 금지되기조차 했던 발렌시아 언어를 보호하는 역할을 했다.

전승 정보
축제의 조직 및 모든 사회적 관계와 연관된 지식과 기술을 전승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조부모와 부모, 자녀 세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세대의 구성원들의 참여하고 그중에서도 가족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파야스 위원회가 있다. 파야스 위원회는 친지와 이웃뿐 아니라 세대 간의 만남과 전통의 계승을 촉진한다.

파예로스와 파예라스는 어릴 때부터 전통놀이인 불꽃놀이와 불놀이를 제대로 잘 하는 방법을 배운다. 아울러 파예로스와 파예라스는 전통을 보호하는 동시에 발전하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의식 참여자들을 존중하고, 평등의 가치, 평화로운 공존, 나눔, 지속가능성, 안전에 관한 규범 등을 존중하는 태도를 배운다.

- ‘파야’라는 구조물을 창조하고 만드는 지식과 기술은 파야스 예술인들 즉 공예인과 전문가들을 통해 전승된다. 이들은 스승으로부터 배워서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수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고등 직업훈련 프로그램이 학교 교육 체계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축제와 관련된 다양한 공예를 배울 수 있는 트레이닝워크숍도 운영 중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에는 축제용 구조물을 설치할 공공 도시 공간의 이용 및 점유에 대한 기준도 포함된다.

- 파예라(Fallera)의 아름다움의 일부인 축제의 전통 의상과 복식을 제작하고 이용하는 법, 전통적인 머리단장, 액세서리 사용법 등과 같은 지식은 과거 세대로부터 전승된 것도 있지만 오늘날 전문가들에 의해 현대화된 것도 있다. 여기에는 특별한 직물, 다채로운 색상과 문양의 수가 놓인 실크 등이 포함되며, 덕분에 이러한 정교한 작품을 완성하게 해주는 옛 수동 직조기를 보존할 수 있었다.

목록
대표목록
등재연도
2016년
국가
스페인(Spain)
본문

3월 14일에 시작하여 19일까지 진행되는 발렌시아 파야스 축제는 축제의 주인공인 ‘파야(falla)’라는 구조물을 창조한 후 불태워 없애는 축하 의식이자 전통이다. 각 지역별 파야스 위원회(Fallas Commissions)는 거대한 영구대(靈柩臺) 또는 ‘파야’를 제작하고, 이 파야를 중심으로 악단이나 전통 악기 연주자들이 거리를 누비며 행진하며 수호성인에게 꽃을 받치거나 거리에서 음식(대부분 빠에야(paella))을 나누어 먹는 요리 행사가 진행되는 등 각종 의식이 행해진다. 파예로스는 전통 의상을 차려 입고 폭죽놀이와 불꽃놀이를 한다. 밤이 되면 사람들은 ‘파야스 카살(casal, 집)’에 모여 식사와 여흥을 즐긴다.

파야는 화가, 조각가, 목수와 같은 장인이나 공예가가 축제일이 될 때까지 수개월에 걸쳐서 만드는 일시적인 구조물이다. 성 요셉의 축일 저녁이 되면 파야를 모닥불로 태워 재로 만드는데, 이것은 봄의 시작을 상징하는 행위이다. 이 축하 의식이 지속되었던 덕분에 발렌시아 사람들은 자기 자신과 동일시하고자 했던 일련의 전통 및 문화적 풍습을 오랜 세월 보존할 수 있었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