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동하기

가다 체계, 오로모 족의 독자적 민주주의 사회·정치 체계 [Gada system, an indigenous democratic socio-political system of the Oromo]

  • 제목 : 가다 체계, 오로모 족의 독자적 민주주의 사회·정치 체계
  • 설명 : © UNESCO
가다 체계, 오로모 족의 독자적 민주주의 사회·정치 체계

상세정보

  • 국가 에티오피아(Ethiopia)
  • 위치
  • 좌표
  • 등재연도 2016년
  • 등재기준
요약
‘가다(Gada)’는 에티오피아의 오로모(Oromo) 족이 여러 세대에 걸쳐오면서 공동체의 경험으로 얻는 지식을 발전시켜온 전통적 통치 체계이다. 가다 체계는 공동체의 정치·경제·사회·종교 활동 전반을 규제하며 분쟁해결, 배상, 여성의 권리 보호 등과 같은 문제들을 처리한다. 가다 체계는 도덕적인 행위를 강제하고, 사회적 결속을 강화하며, 다양한 형태의 공동체 문화를 표현하는 조직 체계이다.

가다 체계는 5개 계급(class)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한 계급은 위원장, 공직자, 의회를 구성하는 지배 계급이다. 각 계급은 이전의 공직자로부터 권력을 이어 받아 8년마다 차례로 한 등급(grade)을 거치게 된다.

계급 구성원의 자격은 아버지가 이미 소속되어 있는 남성에게만 개방되어 있다. 여성에게는 여권 보호에 관한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에만 조언을 구한다. 각 계급은 역사와 법률, 각종 의식, 계시(計時), 우주론(宇宙論), 신화, 행동규칙, 가다 체계의 기능 등에 관하여 구술 역사가로부터 가르침을 받는다. 회의와 의식은 가다의 상징이라 여겨지는 양버즘나무(sycamore) 아래에서 열리는데 주요 씨족에게는 영토에 따라 가다 중앙이나 의식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주기도 한다. 가다 체계에 관한 지식은 가정과 학교에서 어린이에게 전승되고 있다.

목차
지역정보
오로모 족을 구성하는 주요 오로모 씨족은 정착지를 기반으로 여러 곳에 가다 센터를 설립했다. 즉, 보라나(Borana) 족과 가브라 오로모(Gabra Oromo) 족은 가다 센터를 보라나 구역(Borana Zone) 내의 구미 가요(Gumi Gayo) 및 아레로(Arero)에 설립했고, 구지(Guji) 족은 구지 구역 내의 미에보코(Me'e Bokko)와 누라(Nura)에 설립했으며, 툴라마(Tulama) 족은 오다 나베(Oda Nabe)에 설립하고, 카라유(Karrayu) 부족은 동부 쇼아 구역(East Shoa Zone) 내의 호라 사마(Hora Sama)에 설립했다. 마차(Macha) 족은 서부 쇼아의 오다 비실(Oda Bisil)과 동부 웰레가(East Wellega)의 오다 부룩(Oda Buluk)에 설립하고, 아르시(Arsi) 족은 발레 구역(Bale Zone)의 오다 로바(Oda Roba)에 설립했으며, 이투(Ituu) 족과 훔바나(Humbana) 족은 서부 하라르게(West Hararghe)의 오다 불툼(Oda Bultum)에 설립했다. 가다 총회 및 권력 이양 행사나 이전 의식은 가다 체계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오다(Oda, 양버즘나무) 아래의 문화적 공간에서 거행된다. 이상의 주요 센터 이외에도 각 부족의 가다 체계 내에는 의식과 행사를 치르는 별도의 장소를 여럿 두고 있다. 이러한 문화적 공간은 법률에 의거하여 또 문화적으로 보호를 받고 있다.
예능 보유자
오로모 족은 가다 체계를 문화유산의 한 부분이면서 동시에 근대 국가 체제와 조화를 이룬 현시대적인 통치 체계로서 인식하고 있다. 가다 체계는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들이 전체 인생을 경험하는 과정 동안 특정한 역할과 책임을 맡도록 하는 사회 체계로서 사회 구성원 모두를 포용한다. 아들이 태어나면 가다 계급(세대 계급 또는 세대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첫 번째 등급이 되며 이것을 시작으로 이후 아버지의 뒤를 이어 40년간 8년마다 매번 이전보다 한 등급 높은 등급으로 올라가게 된다. 쿠사(Kusa)라고 알려진 네 번째 등급에서 그 계급은 해당 계급 자체의 내부 공직(adula hayyus)과 의회(ya'a)를 구성한다. 특별한 책임을 맡은 사람으로는 계급 지도부의 의장으로 선출된 아바 가다(Abba Gada, 가다의 우두머리)로, 그는 총회를 주재한다. 권한을 가진 가다 계급과 함께 아바 가다는 분쟁의 중재, 사회 질서 유지, 공동체의 지역 사무에 대한 일상적인 행정 등을 책임진다. 그의 임무 가운데에는 다음 차례에 책임을 이어받을 등급의 구성원들에게 민주적인 가다 체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전하는 것도 포함된다. 은퇴한 아바 가다와 유바(yuba)라 불리는 회의체는 새롭게 집권하는 가다 계급의 자문역으로서 봉사하며 사법을 담당한다. 종교 지도자인 카알루(Qaallu)는 가다 공직자 및 가다 체계를 운영하게 된 것을 축하해주는 등의 의식 행사를 집전한다. 따라서 카알루는 권력 이양 행사 및 새로운 집권 가다 체계에 정통성을 부여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가적 차원의 결정을 내리거나 여성 권리 보호를 위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에는 여성들과도 협의한다.

무형유산의 의미
오늘날 오로모 족에게 가다 체계는 현시대의 오로모 정치·사회·경제·종교 생활을 규제하는 역동적으로 살아 있는 문화로 인식되고 있다. 가다 체계는 하나의 사회제도로서 가다 체계는 사회화, 분쟁 해결, 사법 행정, 종교 표현 및 사회적 조화의 메커니즘으로서 작동하고 있다. 오늘날 오로모 족의 정치 문화나 도덕·윤리 체계, 문화 전통 등은 날로 발전하는 가다 문명이라는 전통을 통해서 만들어지고 있다. 가다 체계는 여러 세대와 공동체 구성원이 서로 권력을 분배하게 해주고, 한 세대와 다음 세대가 강하게 연대하게 해주고, 공동체의 구성원 모두에게 정체성과 연속성을 형성하게 해준다.

오로모 족 문명의 철학, 예술, 역법은 가다 체계에 바탕을 두고 있다. 개인의 공적 행동은 ‘사푸(safuu, 오로모 도덕 체계)’의 통제를 받는다. 가다는 협력과 사회 통합, 도덕적 행동의 강제, 여러 씨족의 평화로운 공존의 원칙을 지키는 시스템으로서 기능한다. 독자적으로 발달한 인류 발전의 체계인 ‘가다’의 토대 위에서 오로모의 복지 체계는 제도화 되었고, 공동체의 부를 분배했으며, 자원 보호와 환경 보존이라는 원칙을 지키며, 이상의 모든 것을 통해서 오로모 족의 모든 기원을 완성해왔다. 오로모 족이라면 어느 누구도 그들이 보호 및 보존해온 가다 체계의 행동 규범으로부터 벗어나서 제 몫을 다하고 공동체 안에서 원만하게 생활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여기고 있다. 오로미야 지역 정부 산하의 여러 행정 기관들도 가다 체계, 가다의 평등주의 정신, 공동체의 연대라는 전통적인 제도로부터 파생되었다. 예를 들면 오로미야 주 정부의 의회 명칭인 차피(Chaffee)는 전통적인 가다 총회의 이름으로부터 빌려온 것이라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전승 정보
가다 체계에 관한 지식과 실천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승되어왔다. 부모는 가정에서 자녀에게 가다 체계의 윤리와 전통 및 의식에 관한 지식을 구술로 전하여 가다 문화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들들은 가다 체계의 한 계급에 입회하는 때부터 한 계급 전체가 다발레(daballe), 주니어 가메(junior game), 시니어 가메(senior game), 쿠사(kussa), 라바 도리(raba dori)라는 다섯 등급을 차례로 통과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아들들은 ‘구술 역사가(abbaa raagaa)’로부터 역사, 법률, 의식, 계시, 우주론, 신화, 가다 체계의 행동 규범과 기능 및 중요성을 담고 있는 ‘증인의 설명과 구술 전통(argaa-dhageettii)’을 배우게 된다.

중요한 상황이 발생하면 지도자인 가다 회의체 및 총회의 구성원들은, 현직에 있든 퇴직했든 가리지 않고 해당 주제에 대해 강조하며 구술 지식을 전수한다. 기존의 법률을 재검토하기 위해 8년에 한 번 열리는 회의에서 원로들은 공개적이면서도 반복적으로 법률에 대해 알려주고, 새로운 법률을 제정하며, 가다 체계 운영에 관한 지식을 논증하고 공유한다. 오로미야(Oromiya) 지역 학교에서는 어린이들에게 교육 과정으로서 이 문화유산의 지식과 기술을 그들의 언어로 전수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 현재 오로미야 라디오와 텔레비전은 가다 체계에 관한 인식을 높이고자 가다의 다양한 측면에 관하여 오로모 언어로 된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한 계급 전체가 가다 등급(루바)에 진입할 때쯤에는 국가를 운영하고 의식을 주재 및 주관할 만큼의 모든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목록
대표목록
등재연도
2016년
국가
에티오피아(Ethiopia)
본문

오로모 족은 지난 5세기 동안 지켜온 ‘가다’라고 알려진 독자적인 민주주의 사회·정치 체계로 널리 알려져 있다. 통치 체계로서 가다는 개인에게는 일상의 지침을 제시하고 공동체에게는 정치·경제·사회·종교 활동을 규제한다. 또한 가다 체계는 사회화와 교육, 종교적 표현, 평화 유지, 사회적 결속을 위한 메커니즘으로서 역할을 하는 동시에 평등과 자유의 원리를 촉진한다.

가다 체계 아래에서 오로모 사회는 5개의 가다 ‘세대 계급(generation class)’, 또는 ‘세대 집단(generation set)’으로 조직된다. 이 세대 계급은 8년마다 계급을 이동하면서 정치·경제·의례를 책임지는 권력을 갖는다. 5개의 가다 계급의 신입 구성원은 연령이 아니라 계보학적 세대인 ‘후손’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 각 계급들은 총 11개의 연속된 ‘등급’을 거친다. 가다 체계 하에서는 8년에 한번 다른 계급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각 계급은 ‘가다(Gada)’ 또는 ‘루바(Luba)’라고 불리는 일생 중 중간 단계(여섯 번째 등급)에 이르렀을 때 집권하게 된다. 권력을 잡은 계급은 글자 그대로 옮기면 “이번 시대의 아버지”를 뜻하는 ‘아바-가다(Abba-Gada)’라고 불리는 정치 지도자가 되어 가다 체계를 지휘한다. 정권을 교체할 때는 공식적인 권한 이양 행사(통과의례)를 치른다. 가다는 모가사(moggaasa, 귀화), 구디파차(guddifacha, 입양), 아라라(araara, 갈등 해결), 굼마(gumaa, 배상), 라쿠(rakoo, 혼인에 관한 법률), 와케파나(waaqeffannaa, 오로모 족의 종교), 시인케(Siinqee, 여성의 권리 보호 제도) 등과 같은 핵심 제도를 모두 관장하는 상당히 복합적인 체계이다. 가다 체계는 아르사디(Arsadi) 호수에서 전국 규모로 거행되는 추수감사제인 이레차(Irrecha)도 관장한다. 가다 체계는 오로모 족이 여러 세대를 걸쳐 체험을 통해 쌓아온 경험과 교훈으로부터 발전한 체계이다.

관련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