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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무형유산 등재절차

무형유산 등재 절차는 무형유산협약에 가입한 각국 정부가 유네스코에 긴급보호무형유산목록 또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 등재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시작된다. 무형유산 등재 여부에 대한 최종결정은 매년 11월경 개최되는 무형유산위원회에서 확정된다.

긴급보호무형유산목록 등재절차

1
준비 및 제출
  • 준비년도(신청 전년도) 3월31일까지
  • 1차년도 3월 31일까지
  • 1차년도 6월 30일까지
  • 1차년도 9월 30일까지
  • 제출 준비를 위한 국제원조 신청
  • 신청서 사무국 제출 마감, 이후 접수된 신청서는 다음해에 심사
  • 신청서 검토 및 보완 필요사항 공지
  • 당사국의 신청서 보완 마감
화살표 아이콘 2
심사
  • 1차년도 12월 ~ 2차년도 5월
  • 2차년도 4월 ~ 6월
  • 매년 국가간위원회 몇주 전
  • 심사
  • 최종심사 회의
  • 무형유산위원회 위원국에게 심사보고서 송부 및 온라인 게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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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
  • 2차년도 11월
  • 무형유산위원회에서 신청서 최종 심사 및 등재 여부 결정

* 긴급보호무형유산목록 심사위원은 무형문화유산 분야의 전문가, 전문 연구소 및 단체, 비정부단체(NGO) 가운데 무형유산위원회에서 선정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

1
준비 및 제출
  • 1차년도 3월 31일
  • 1차년도 6월 30일
  • 1차년도 9월 30일
  • 신청서 사무국 제출 마감. 이후 접수된 신청서는 다음해에 심사
  • 신청서 검토 및 보완필요사항 공지
  • 당사국의 신청서 보완 마감
화살표 아이콘 2
심사
  • 1차년도 12월 ~ 2차년도 5월
  • 2차년도 4월 ~ 6월
  • 매년 국가간위원회 몇주 전
  • 무형유산위원회 산하 대표목록 심사보조기구에서 심사(*)
  • 최종심사 회의
  • 무형유산위원회 위원국에게 심사보고서 송부 및 온라인 게시
화살표 아이콘 3
결정
  • 2차년도 11월
  • 무형유산위원회에서 신청서 최종 심사 및 등재 여부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