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배경

유네스코는 1992년 ‘세계의 기억(Memory of the World: MOW)’ 사업을 설립하였다. 이 사업은 기록유산의 보존에 대한 위협과 이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고, 세계 각국의 기록유산의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전쟁과 사회적 변동, 그리고 자원의 부족은 수세기동안 존재해온 문제를 악화시켰다. 전 세계의 중요한 기록물은 다양한 어려움을 겪었고, 이 중에는 약탈과 불법거래, 파괴, 부적절한 보호시설, 그리고 재원 등이 있다. 많은 기록유산이 이미 영원히 사라졌고, 멸종위기에 처해있다. 다행히도 누락 된 기록유산이 재발견되기도 한다.

목적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사업은 세계의 기록유산이 인류 모두의 소유물이므로, 미래세대에 전수될 수 있도록 이를 보존하고 보호하고자 한다. 또한 기록유산에 담긴 문화적 관습과 실용성이 보존되어야 하고, 모든 사람들이 방해받지 않고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MOW 사업은 세계의 기록유산이 인류 모두의 소중한 자산이라는 데 바탕을 두고 있으며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최적의 기술을 통해 전 세계 기록유산의 보존을 돕는다.
  • 기록유산의 보편적 접근성을 향상시킨다.
  • 기록유산의 존재와 중요성에 대한 세계적 인식을 제고한다.

대상

기록유산은 기록을 담고 있는 정보 또는 그 기록을 전하는 매개물이다. 단독 기록일수 있으며 기록의 모음(archival fonds)일수도 있다. UNESCO는 1995년에 인류의 문화를 계승하는 중요한 유산인데도 훼손되거나 영원히 사라질 위험에 있는 기록유산의 보존과 이용을 위하여, 기록유산의 목록을 작성하고 효과적인 보존수단을 강구하기 위해 세계기록유산(Memory of the World) 사업을 시작하였다.

  • 예) 필사본, 도서, 신문, 포스터 등 기록이 담긴 자료와 플라스틱, 파피루스, 양피지, 야자 잎, 나무껍질, 섬유, 돌 또는 기타자료로 기록이 남아있는 자료
  • 그림, 프린트, 지도, 음악 등 비문자 자료(non-textual materials)
  • 전통적인 움직임과 현재의 영상 이미지
  • 오디오, 비디오, 원문과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형태의 정지된 이미지 등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전자 데이터

소개

국제자문위원회(International Advisory Committee)는 유네스코의 전반적인 프로그램 계획 및 이행에 자문을 제공해주는 중요한 조직체로써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선발한 14명의 기록유산보존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되어있다. 사무총장은 매 2년마다 정기적으로 국제자문위원회를 소집하는데, 업무의 체계화를 위해 기준과 절차를 제정 및 수정하고 적합한 보조기관이나 소위원회를 지원한다. 특히 세계기록유산의 전반적인 전략과 정책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국제자문위원회에서는 세계 각국에서의 세계기록유산 사업의 진행경과를 점검하고, 소위원회, 지역위원회 및 사무국이 제출한 보고서를 검토하며, 이들의 기능과 책임에 대해 자문을 한다.

또한 필요시 세계기록유산 사업의 전반적인 지침을 수정하거나 갱신하며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대한 책임을 지기도 한다. 세계기록유산위원회는 세계기록유산이 궁극적으로 협약의 형태로 강화되는 것을 지향하며 사업의 제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혁

  • 1992년 유네스코에서 세계기록유산사업 창설
  • 1995년 세계유산등록 선정기준 합의, 등록제도 창설 권고

구성

국제자문위원회는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임명하는 사서, 법률전문가, 교육학자, 저술가, 문서관리 전문가 등 14명으로 구성

목적 및 기능

유네스코 지식사회국(Knowledge Societies Division)에서 세계기록유산 사업을 담당하고, 국제자문위원회에서는 전반적인 의사결정을 수행한다. 정기회의는 2년마다 개최하는데 2001년 6월 청주에서 제5차, 그리고 2013년 6월 광주에서 제11차 세계기록유산국제자문위원회를 개최한 바 있다.

세계기록유산 소위원회(Sub-Committee)는 다음의 세 위원회로 구성된다.

전문 소위원회 (Sub-Committee on Technology)

전문 소위원회는 국제자문위원회나 사무처에 의하여 지명된 의장과 전문가로 구성된다. 이들의 주된 업무는 기록유산보존에 대한 지침을 갱신하고, 정기적으로 기록유산의 보존과 디지털화에 대한 최근 연구를 검토, 교정 및 선포하며, 단체나 개인으로부터 특별히 문의 받은 기술과 보존에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 자문하기도 한다. 이와 비슷하게 국제자문위원회나 사무처, 지역 및 국가위원회에 전문적인 조언을 해주기도 한다.

마케팅 소위원회 (Sub-Committee for Marketing)

마케팅 소위원회는 1996년에 설립되었으며 전문 소위원회와 같은 구성이다. 소위원회는 기록유산의 중요성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제고와 세계기록유산 사업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며 홍보 계획 실행 및 세계기록유산 로고의 사용을 위한 안내서를 편집하고 검토한다. 또한 전문 소위원회처럼 마케팅 범위의 전문적인 조언을 하기도 한다.

등재심사 소위원회 (Register Sub-Committee)

등재심사 소위원회는 2001년에 설립되었으며, 역시 전문 소위원회와 같은 구성이다. 사무국과 협조하여 세계기록유산 등재여부에 대한 판단을 내리고 국제자문위원회 회의 시 세계기록유산 등재 또는 미등재에 대한 근거와 권고를 제공한다. 또한 등재기준의 해석 및 등재 여부와 관련된 비정부기관과 기관 및 개인에게 자료를 요청하기도 하며 또한 각 지역 및 국가위원회의 등재목록 관리에 대해 자문하기도 한다.

세계기록유산 지역위원회(Regional Memory of the World Committees)는 세계기록유산 사업의 전반적인 틀과 기반을 구성한다. 지역위원회는 세계기록유산 사업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전 세계 각국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협력 조직이다. 지역위원회는 지리적 문화적 공통점 및 이해를 공유하는 국가들로 이루어지거나 유네스코 지역 사무소를 기점으로 구성되기도 한다.

또한 지역위원회에서는 국제자문위원회 또는 개별 국가위원회의 영역 외에 있는 사안들을 검토할 수 있으며 국가적 차원을 넘어선 국제 협력을 위한 수단을 제시하기도 한다. 통상적으로 지역위원회 위원은 관련 국가위원회의 대표들로 이루어져 있다. 정해진 규정에 따르기보다는 지역위원회 위원 구성 및 의결 사항은 사무국과 위원 간의 협의를 통해 이루어진다.

지역위원회가 다루는 의제로는 세계기록유산 지역적 목록 유지, 지역적 협력과 훈련 사업 지원 및 세계기록유산에 대한 지역적 인식향상과 대중화 등이 있다.

사무국(Programme Secretariat)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사업을 집행하기 위해 구성되었으며 유네스코의 정보사회국이 그 위원을 임명한다.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국제자문위원회와 사무처 및 다른 보조 기관들의 업무에 관여할 수 있다. 사무총장에게 투표권은 없으나 사무총장은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도 구두 또는 서면으로 사무국에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사무국의 주요기능은 국제자문위원회 및 그 보조 기관들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세계기록유산 사업 전반의 운영 및 관리이다.

이 외에도 세계기록유산 등재목록 관리, 세계기록유산 사업기금 운영 및 국제자문위원회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업무가 있다. 사무국은 세계기록유산과 관련된 모든 정보들의 집합점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