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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문화유산2019-04-11T16:58:31+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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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절기, 중국에서 태양의 연주운동을 관찰하여 정한 시간에 관한 지식과 풍습

제목 : 24절기, 중국에서 태양의 연주운동을 관찰하여 정한 시간에 관한 지식과 풍습 설명 :  © China Agricultural Museum, 2015 상세정보 목록 : 대표목록 국가 : 중국 (China) 등재연도 : 2016년 고대 중국인들은 태양의 연주운동(年周運動)을 24개로 나누었다. 그리고 각각에 특정한 이름을 붙이고 ‘지에 치(節氣, 절기)’라 불렀다. 24절기(二十四節氣)는 본디 중국의 황허(黃河) 유역을 기준으로 정해진 것이다. 계절 변화와 천문, 황허 유역의 자연 현상을 관찰하여 24절기의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이것이 점차로 중국의 전 지역에 적용되게 되었다. 24절기는 태양의 주기적 움직임에 따라 입춘(立春)에서 시작하여 대한(大寒)으로 끝난다. 24절기는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전승되어 왔고, 농업활동과 일상생활의 [...]

3월 1일의 문화 풍습

제목 : 3월 1일의 문화 풍습 설명 : © ictmncmacedonia, 2013 상세정보 목록 : 대표목록 국가 : 불가리아(Bulgaria), 구(舊) 유고슬라비아 마케도니아 공화국(the former Yugoslav Republic of Macedonia), 몰도바공화국(Republic of Moldova), 루마니아(Romania) 등재연도 : 2017년 ‘3월 1일의 문화 풍습’은 아주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풍습이다. 이 풍습은 봄의 시작을 축하하는 전통이다. 그 중에서도 주요한 풍습은 빨간색 실과 흰색 실을 두르는 것이다. 이 행위는 개인이나 집단, 공동체 모두에게 있어 겨울에서 봄으로 이어지는 시기가 안전하고 조화롭기를 기원하는 뜻을 담고 있다. 3월 1일(또는 “구식” 산법에 따르면 3월 14일 / 현재까지 4개 국에서 율리우스-그레고리력을 따르는 주민은 [...]

7년마다 거행하는 캉가바 성소 ‘카마 블론’의 지붕 개수(改修) 의식

제목 : 7년마다 거행하는 캉가바 성소 ‘카마 블론’의 지붕 개수(改修) 의식 설명 : © DNPC, 2001 상세정보 목록 : 대표목록 국가 :말리(Mali) 등재연도 : 2009년 말리의 남서부 만덴(Manden) 지방에 살고 있는 말링케(Malinke) 족과 다른 부족들은 7년마다 캉가바(Kangaba)에 있는 카마 블론(Kama Blon, 공회당)의 꼭대기에 새로운 이엉지붕을 얹으며 함께 모여 축하를 한다. 1653년에 세운 캉가바의 카마 블론은 독특한 원형으로, 지역사회에서 상징적으로 가치가 높은 물건과 가구를 간직하고 있으며 촌락의 원로원 역할을 한다. 말리 제국의 건설자 순제타 케이타(Sundiata Keita, 1217~1255)의 후예인 케이타 가문 사람들과, 아버지에게서 디아바테(Diabate)라는 이름을 물려받은 그리오(griot, 서아프리카의 세습 음악가, 음유 [...]

7년마다 열리는 리무쟁의 성유물 전시 축제

제목 : 7년마다 열리는 리무쟁의 성유물 전시 축제 설명 : © 2009 by FCL 상세정보 목록 : 대표목록 국가 : 프랑스(France) 등재연도 : 2013년 ‘7년마다 열리는 리무쟁의 성유물 전시 축제(Limousin Septennial Ostensions)’는 리무쟁의 교회에 보관된 성광 안에 있는 성물과 기독교 성인들의 유물을 보면서 예배를 드리는 의식이다. 역사가 페루아(Louis Pérouas, 1923~)가 ‘리무쟁 사람들의 종교’라고 일컬었던 성인 숭배 중심의 종교적 집회를 뜻한다. 성유물 전시 축제의 역사는 99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호밀에 기생하는 맥각균 때문에 생긴 ‘불에 타는 사람들의 악마’가 리모주에서 성 마르샬(Saint Martial)의 유물에 의해 치료된 일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 축제는 16세기에 정착되어 [...]

‘놀이다양성’ 진흥 프로그램 : 플랑드르 지역의 전통 놀이 보호

제목 : ‘놀이다양성’ 진흥 프로그램 : 플랑드르 지역의 전통 놀이 보호 설명 : © 1996 by Sportimonium 상세정보 목록 : 모범사례목록 국가 : 벨기에 (Belgium) 등재연도 : 2011년 ‘놀이다양성(ludodiversity)’이란 놀이·스포츠·신체 운동·무용·곡예 등의 폭넓은 다양성을 뜻한다. 비정부기구인 ‘스포르티모니윔(Sportimonium)’은 지역 사회 및 협회와 함께 벨기에의 플랑드르 지역의 놀이와 스포츠 유산을 보호하는 조치를 취해 왔다. 보호대상 전통놀이는 총쏘기 놀이, 볼링 게임, 던지기 놀이, 공놀이 등 23종목의 전통 놀이이다. 스포르티모니윔이 하는 보전 조치로는 특화 조직과 상부 조직 후원, 출판, 축제, 시연, 전문지식 교환, 홍보 활동, 전통 놀이 도구 대여 서비스, 전통 놀이 공원 등이 [...]

가가쿠

제목 : 가가쿠 설명 : © 2005, by Music Department of the Imperial Household Agency 상세정보 목록 : 대표목록 국가 : 일본(Japan) 등재연도 : 2009년 길고 느린 노래와 춤 같은 몸동작이 특징인 가가쿠(雅樂, ががく)는 일본의 전통 공연 예술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것이다. 궁중 연회나 행사 때, 그리고 일본 전역에 있는 극장에서 공연되고 있으며, 다음 3가지의 예술적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특징적인 고대 일본의 노래에 공후(箜篌, くご, 하프와 비슷한 동양의 옛 악기)나 피리를 이용해 부분적으로 반주를 하고 간단한 춤사위가 들어가는 국풍가무(國風歌舞, くにぶりのうたまい), 둘째 아시아 대륙에서 발달해서 훗날 일본의 예술가들에 의해서 [...]

가곡(歌曲), 국악 관현반주로 부르는 서정적 노래

제목 : 가곡(歌曲), 국악 관현반주로 부르는 서정적 노래 설명 : © 2009 by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상세정보 목록 : 대표목록 국가 : 대한민국 등재연도 : 2010년 가곡(歌曲)은 소규모 국악 관현(管絃) 반주에 맞추어 남성과 여성 들이 부르던 한국 전통 성악(聲樂) 장르이다. 가곡은 시조 및 가사와 함께 정가(正歌)에 속한다. 예전에 가곡은 상류 계층이 즐기던 음악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진 성악곡이 되었다. 가곡은 남성이 부르는 노래인 남창(男唱) 26곡과 여성이 부르는 노래인 여창(女唱) 15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남창은 울림이 있고 강하며 깊은 소리가 특징인 반면, 여창은 고음의 가냘픈 소리가 특징이다. 가곡은 [...]

가다 체계, 오로모 족의 독자적 민주주의 사회·정치 체계

제목 : 가다 체계, 오로모 족의 독자적 민주주의 사회·정치 체계 설명 : © UNESCO 상세정보 목록 : 대표목록 국가 : 에티오피아(Ethiopia) 등재연도 : 2016년 ‘가다(Gada)’는 에티오피아의 오로모(Oromo) 족이 여러 세대에 걸쳐오면서 공동체의 경험으로 얻는 지식을 발전시켜온 전통적 통치 체계이다. 가다 체계는 공동체의 정치·경제·사회·종교 활동 전반을 규제하며 분쟁해결, 배상, 여성의 권리 보호 등과 같은 문제들을 처리한다. 가다 체계는 도덕적인 행위를 강제하고, 사회적 결속을 강화하며, 다양한 형태의 공동체 문화를 표현하는 조직 체계이다. 가다 체계는 5개 계급(class)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한 계급은 위원장, 공직자, 의회를 구성하는 지배 계급이다. 각 계급은 이전의 공직자로부터 [...]

가리푸나의 언어·음악·춤

제목 : 가리푸나의 언어·음악·춤 설명 : © National Garifuna Council 상세정보 목록 : 대표목록 국가 : 벨리즈(Belize), 온두라스(Honduras), 니카라과(Nicaragua), 과테말라(Guatemala) 등재연도 : 2008년 ‘가리푸나(Garifuna)’는 18세기에 세인트 빈센트의 카리브 섬에서 중앙아메리카의 대서양 해안 지역으로 강제 이주되어 정착한 사람들로부터 기원한 사람들이다. 가리푸나 문화는 카리브 해 원주민들과 아프리카인들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인들이 만들어낸 융합 문화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오늘날 카리푸나 인은 온두라스·과테말라·니카라과·벨리즈 등 중앙아메리카 대서양 연안 지역에 살고 있다. 이 때문에 가리푸나는 카리브해 원주민과 아프리카 인 사이의 혼혈인과 혼혈인이 만든 문화 전반을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가리푸나인이 사용하는 가리푸나어는 아라와크 어족(Arawakan group)에 속하는 언어로서, 수 [...]

가부키

제목 : 가부키 설명 : © Umemura Yutaka 상세정보 목록 : 대표목록 국가 : 2008년 등재연도 : 2008년 등재기준 요약 가부키(歌舞伎)는 17세기 초의 에도 시대부터 전해지는 일본의 전통 연극으로, 특히 도시의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던 전통이다. 원래 배우는 남녀 모두 가능했지만, 점차 남성 배우만 공연하게 되었으며, 이 전통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여자 배역을 맡는 남성 배우를 ‘온나가타(女形)’라고 한다. 다른 중요한 배역은 용맹스러운 스타일의 ‘오라고토(荒事)’와 부드러운 스타일의 ‘와고토(和事)’등 둘로 나뉜다. 가부키의 내용은 역사적 사건과 남녀 관계의 도덕적 갈등을 다룬다. 배우들은 단조로운 목소리로 대사를 읊으며, 음악은 일본 전통 악기로 반주한다. 가부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