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세계유산과 세계문화유산, 서로 다른 건가요?

유네스코와 유산 [오해와 진실]
작성일
2019-04-11 17:11
조회
64


© Jeju-do

잊을 만하면 받게 되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유네스코 유산의 정확한 명칭과 소분류에 관한 것입니다. 주로 ‘세계유산이 맞는 말인가요, 세계문화유산이 맞는 말인가요?’ ‘무형문화유산은 무엇이고 인류무형유산은 또 무엇인가요?’와 같은 질문들인데요, 아무래도 유네스코 유산의 종류가 다양하다 보니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혼란을 없애기 위해 유네스코 유산의 분류를 총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네스코 유산에는 크게 세 종류, 1. 세계유산, 2.무형문화유산, 3. 세계기록유산이 있습니다. 이중 1. 세계유산은 다시 유산의 성격에 따라 문화유산, 자연유산, 복합유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흔히 세계문화유산, 세계자연유산 등으로 부르고 있지만 사실은 모두 세계유산이라고 부르는 것이 공식적으로는 맞습니다.  2. 무형문화유산의 경우에도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 긴급보호가 필요한 무형문화유산목록, 유산보호 우수사례목록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다만 유네스코에 등재된 우리나라 무형문화유산은 모두 인류무형 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되어 있어 다른 목록의 이름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지요. 세계기록유산에는 별다른 소분류가 없습니다.

유네스코 유산의 명칭과 종류, 유네스코뉴스 독자분들 만큼은 명확히 알고 사용하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