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세계유산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나라는 어디인가요?

유네스코와 유산 [오해와 진실]
작성일
2019-04-12 11:37
조회
926


© OUR PLACE The World Heritage Collection

유네스코 세계유산은 올림픽 메달이 아닙니다. 따라서 단순히 몇 개의 세계유산을 가지고 있는지를 두고 나라 간의 자존심 싸움을 벌이는 것은 불필요한 일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유산 보유국 ‘순위’를 알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이 있기에, ‘상위’ 5개국을 공개합니다.

우선 가장 많은 세계유산을 보유한 국가는 이탈리아입니다. 나폴리 역사지구, 피렌체 역사지구등 이름만 들어도 익숙한 곳들을 포함해 총 53개의 세계유산을 자랑합니다. 2위는 총 52개의 세계유산을 가지고 있는 중국, 3위는 46개의 세계유산을 보유한 스페인, 4위는 43개의 세계유산을 보유한 프랑스, 그리고 5위는 42개의 세계유산을 가지고 있는 독일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순위표’에서 어디쯤에 위치하고 있을까요? 우리나라는 현재 총 12개의 세계유산을 보유한 국가로, 체코, 페루, 스위스와 함께 22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두에 밝혔듯이 세계유산은 단순히 몇개를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세계유산, 그리고 세계유산이 아니더라도 우리에게 소중한 가치를 지닌 유산들을 그 나라의 국민들이 얼마나 소중히 여기고 잘 보존하는지가 아닐까요?